아동 방임과 학대의 모든 것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아동방임·학대의 개념
2. 아동방임·학대의 유형
1) 방 임
(1) 신체적 방임 (2) 의료적 방임 (3) 정서적 방임 (4) 교육적 방임 (5) 성적 방임
2) 학 대
(1) 신체적 학대 (2) 정서적 학대 (3) 성적 학대
3. 아동방임·학대의 징후 및 후유증
1) 아동방임·학대의 징후
2) 아동방임·학대의 후유증
4. 아동방임·학대 원인론
1) 정신병리학적 관점
2) 발달론적 관점
3) 사회문화적 관점
(1) 가정환경적 특성 (2) 가정 경제적 특성 (3) 사회문화적 특성
4) 생태학적 관점
5) 행동주의적 관점 : 사회학습이론
5. 우리나라의 아동방임·학대의 현황
6. 우리나라의 아동방임·학대아동 보호사업의 현황
1) 방임 아동 보호사업의 현황
2) 학대 아동 보호사업의 현황
7. 아동방임·학대에 대한 개입
1) 아동학대 개입 모델
(1) 의학적 모델 (2) 사법적 모델 (3) 사회·심리적 모델
2) 방법·원조 기술
8. 아동방임·학대 예방 방안
1) 아동학대 관련 법률
2) 아동학대예방센터의 역할
(1) 아동학대예방센터에 접수된 사례·사례연구의 예
3) 아동방임·학대 서비스 전달과정
9. 아동방임·학대아동 보호사업의 개선방안
1) 개정 아동복지법 시행상의 한계점과 개선방안
2) 행정적 지원 측면
3) 치료적인 측면
4) 예방적 측면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 론
1. 아동방임·학대의 개념
아동학대의 정의는 시대와 사회와 문화에 따라 다양하고 이론가, 연구자, 실무자, 관련 전문분야에 따라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간단히 정의하기 어렵다. 또한 아동학대를 정의함에 있어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첫째, 아동학대를 광의로 해석할 것인지 협의로 해석할 것인지의 문제 둘째, 부모의 행동의 동기에 초점을 둘 것인지 아니면 부모의 행동이 아동에게 미치는 결과에 비중을 둘 것인가 이다. 다시 말해서 동기를 중시한다면 벌의 어느 수준까지를 교육적 동기로 간주할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일반적으로 아동방임·학대는 그 범위에 따라 협의와 광의의 개념으로 구분된다. 협의의 개념을 살펴보면 아동방임·학대는 우연한 사고에 의한 것이 아니라 부모 또는 다른 보호자의 행위 및 태만의 결과로 신체적 상처를 입는 것이라고 정의하여 의도성을 강조한다.반면에 광의의 개념은 자기의 보호 또는 감독을 받는 18세 미만의 자에 대한 학대 행위를 말한다. 여기서 학대 행위란 아동에게 가해진 행위로 인하여(우연한 것은 제외) 아동의 건강 혹은 복지를 해치거나 혹은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모든 신체적·정신적 상해·성적행위 및 방임을 포함한다.(한국 아동학대 예방협회)
미국 아동보호서비스법은 “아동방임 및 학대란 만 18세 미만의 아동이 그의 부모나 아동복지에 책임을 진 후견인으로부터 신체적, 정신적 또는 복지상태에 해나 위협을 받는 상태”라고 정의하고 있다. 여기서의 위해(危害)하다는 의미는 ① 신체적·정신적으로 손상을 입히거나 손상을 가하도록 허용하거나, ② 아동에게 성적 학대를 하거나 성적 학대를 받도록 허용하거나, ③ 아동에게 적합한 음식, 의복, 거처, 교육, 보건의료, 경제적 지원 및 기타 필요한 물품을 제공하지 않거나, ④ 아동에게 적합한 보호, 감독, 관리를 하지 않은 모든 경우를 포함하며 특히 ‘위협적인 해’란 해를 끼칠 수 있는 실질적인 위험상태를 의미한다. 세계보건기구(WTO)의 정의에 따르면 아동학대 또는 냉대는 아동의 양육에 책임을 가지고 있거나 신뢰의 관계에 있거나 권위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복지론] 신체적 학대아동, 방임아동의 각각의 문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 방임아동의 문제1) 사회성 발달에 영향2) 또래관계3) 복합적 문제 발생4) 평생에 걸친 후유증5) 정서발달의 위협6) 청소년기 비행의 원인5. 신체적 학대아동과 방임아동에 대한 치료방안6.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신체적 학대는 아동에게 신체적 손상을 입히거나 신체적 사고를 입도록 허용한 우발적 사고를 제외한 모든 행위를 포함하며 이는 아동에게 고의적으로 신체에 상처를 입히는 것과 아동의 노동력을 착취하는 것으로 구분할 수

  • 아동학대 중 방임 방임 정서적방임 교육적 방임 방임아동 방임아동 사례
  • 학대(4.6%)’ ‘유기(2.6%)’ 순으로 ‘방임’에 의한 아동학대가 가장 두드러졌다. 방임에 의한 학대는 방치되는 기간이 길고, 교육 발달 등의 기본적인 권리조차 인정되지 못한다는 점에서 심각성이 더욱 크다는 것이 관계자의 말이다. 출처: 매일경제, 연합뉴스, YTN 등 기사 참조방임(neglect)고의 또는 방심으로 인하여 반복적으로 아동양육 및 보호를 소홀히 함으로써 아동의 건강과 복지를 저해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모든 행위를 말한

  • 아동학대와 대안(아동학대 보호사업, 아동학대예방)
  • 모든 행위를 말한다.① 물리적 방임 및 유기 : 아동에게 의식주를 제공하지 않거나 장시간 위험상태에 방치.② 교육적 방임 : 무단결석을 방치하거나 학교에 보내지 않는 행위, 준비물 챙겨주지 않음. ③ 의료적 방임 : 예방접종을 제때에 하지 않거나 필요한 의료적 처치를 소홀히 하는 것.④ 정서적 방임 : 필요로 하는 애정표현과 적절한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지 않는 것, 아동과 의 약속에 무관심한 것 등 정서적 결핍을 주는 행위.3. 아동학대의 원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서술하시오
  • 아동의 보호자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유기와 방임’을 말한다. 즉 최근의 아동학대 개념은 아동의 복지나 아동의 잠재력 발달을 위협하는 보다 넓은 범위의 행동까지 확대되어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나 방임, 아동의 발달을 저해하는 행위나 환경뿐 아니라 아동의 권리보호 측면까지 아우르는 매우 포괄적인 경우를 포함한다. 따라서 아동복지의 원칙도 이러한 상황까지 확대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것으로, 아동수당이나 무상의무교육 등이 해당한다. 반대의 개념인 선별주의는 요보호 아동과 같이 가족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에 한해, 선택적으로 지원을 하는 것이다.요보호아동이란 용어는 낙인적인 의미가 있으나 가족이나 지역사회로부터 적절히 보호받지 못하는 아동들에 대한 관심과 집중적인 개입을 위해 널리 사용하고 있다.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에 속하는 대표적인 아동으로는 시설보호를 받는 아동, 학대를 받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