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이전이론과 기술이전의 활성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술이전이론과 기술이전의 활성화 전략
목차
기술이전이론과 기술이전의 활성화 전략



목차

* 기술이전이론과 기술이전의 활성화 전략

Ⅰ. 기술이전의 이론

1. 제품수명주기이론
1) 도입기
2) 성장기
3) 성숙기
4) 쇠퇴기
2. 기술수명주기이론
1) 기술개발 단계
2) 기술 실용화 단계
3) 기술성장 단계
4) 기술성숙 단계
5) 기술쇠퇴 단계
3. 다국적 기업의 역할론

Ⅱ. 기술이전의 활성화 전략

1. 기업보유 미활용 기술의 평가를 통한 사용가능 기술 도출
2. 대, 중소기업의 협력고취를 위한 정부의 지원
3. 이전기술의 사업화를 위한 기술지도의 실체화
4. 기술평가, 기술금융 등의 기술이전 활성화 기반 구축
5. 기술이전을 통한 이익창출에 대한 기업의 인식전환
본문내용
기술이전의 이론

"기술이전은 그 자체보다도 산업이 점차 1차상품의 가격인상, 수입대체 공업화, 수
출 공업화로 이어지기 때문에 발생한다"는 프레비히와 싱거의 주장을 계기로 기술이전
에 대한 연구가 본격화되었다. 기술이전은 기술을 보는 관점에 따라 논의를 달리하고
있다.
로저스와 사이토 마사루는 기술을 질적인 생산요소로 보고 "기술이전은 자본․ 노동
등과 같이 양적으로 파악 가능한 생산요소와는 달리 일종의 전파 또는 전달현상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하는 기술전파론을 주장했다.
이와 달리 바이토스는 기술을 질적 요소로 보는 점에서는 기술전파론과 맥을 같이
하고 있으나 기술의 상품화 현상에 착안하여 시장구조를 해명코자 하였다. 즉, 기술을
상품으로 보면 기술의 이동은 전파형태와는 다르다는 기술상품화론을 주장하였다.
이와 같이 기술이전에 대한 이론은 다양하게 주장되고 있으나 그중에서 가장 대표적
인 이론으로 인정되고 있는 것은 제품수명주기이론과 기술수명주기, 다국적 기업역할
론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 제품수명주기이론

"제품의 수명주기가 국제 무역의 형태를 결정한다"는 이론으로 보통 제품수명주기
를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등 4단계로 나누어 기술이전과의 관계를 설명하고
있다. 즉, 기술력의 정도에 따라 혁신 가능국, 선진국, 개발도상국으로 나누고 혁신 가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심리학]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을 조사하고, 직업동기이론을 활용하여 밀레니얼세대 직원들의 작업동기를 성공적으로 끌어 올린 회사 사례를 조사하시오
  • 기술 기반 노하우를 모두 얻 , ,으며 목표 설정 이론을 통한 성과 달성에 대한 결과를 창출할 수 있었다 , .이러한 기대치 설정 이론은 성취하기 위해 대개 구체적인 목표와 충분한 정보가 필요하다 목표 설정 이론에 따르면 목표가 더 구체적이고 규명되면 그 . , ,목표를 이루기 위해 개인이 취해야 할 행동도 더 많이 고려된다 그러므로 목 .표 설정 이론은 밀레니얼 세대의 주요 이슈인 생산성 증진을 위한 매우 유용한 전략 중 하나로 평가된다.결

  • 주제 관심 있는 가족생활 교육 주제와 대상을 선정하여 프로그램 개발 과정을 작성하시오
  • 이론적 검토를 통해 전인적 교육과정을 기본방향으로 한다. 현대사회 청소년들의 욕구와 여가생활에 기반해 실천적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미디어를 다각도로 활용함으로써 프로그램의 효과성과 지속성을 높일 수 있다. 자기관리 능력자아개념 및 자아 존중감 교육/ 활동지 및 학습자료1~2차시스트레스 관리 기술/ 학습지 및 학습자료의사소통 능력경청 기술/ 학습자료3~4차시비언어적 소통 습득 및 역할연습/ 대사 및 프린트 자료건강 가족 구

  • 중국인을 사로잡은 작지만 강한유혹하오리요우
  • 기술개발구에 설립하였다. 이곳은 인구 2천3백 만 명의 북경과 천진의 중간에 위치한 지역으로 제품 공급이 용이하고, 북경, 천진이라는 고소득 대형 소비시장을 근거리에 두고 있어 생산과 판매가 유리한 입지적 요소를 갖추고 있다. 또한 인구 1억 명의 하북성을 근거로 향후 상해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한 교두보이기도 한 지역이다.현재 중국에서 판매되는 하오리요우의 가격은 12개입 한 상자에 12위한(1920정도) 1개에 1위안(160원)로 거래되고 있다. 중

  • [심리학] 인지심리학적 관점에서 풀어 본 노트 필기의 비법
  • 기술, 시대의 창, 2008Stephen K. Reed, 박권생 옮김, 인지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6정원식, 인간의 인지, 교육과학사, 2010 -첨부자료-각 유형별 노트 정리 실제 사례(1)핵심을 간결하게 정리한다 (2) 유사한 내용을 함께 엮어서 정리한다 (3) 상위개념과 하위개념을 구분하여 정리한다 ->가지치기를 사용하여 하나의 맥락으로 표현하고 있다. (4) ‘왜 그런가?’에 대한 답변을 함께 정리한다 (5) 개념이 적용된 사례들을 함께 정리한다

  • 한국경제가 선진국으로 진입하기 위한 정책방안
  • 활성화 기여도 등을 공개하고, 정부는 공공성이 강한 금융회사에 지점 설치 등을 우대하는 내용 등이 있습니다. )한반도 대운하 반박 : 운하 건설과정에서 채취되는 골재를 판매해 총 사업비의 절반인 8조원을 충당하겠다는 계획이 있지만, 운송거리가 30km만 넘어도 경제성이 없는 골재이기에 사업타당성이 부족합니다. 또 운하가 홍수를 막고 자연의 물길을 이용한다 하지만, 식수에 화약을 터뜨리고 나무를 베는 환경훼손문제와 하천수위 상승으로 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