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시그마의 개념, 6시그마 경영혁신의 수행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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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시그마의 개념, 6시그마 경영혁신의 수행방법
목차
6시그마의 개념, 6시그마 경영혁신의 수행방법






목차

* 6시그마

Ⅰ. 6시그마의 개념

Ⅱ. 6시그마 경영혁신의 5단계 수행방법

제 1단계: 정의
제 2단계: 측정
제 3단계: 분석
제 4단계: 개선
제 5단계: 통제 또는 관리

Ⅲ. 기존 품질경영 혁신기법과 6시그마
본문내용
6시그마

(1) 6시그마의 개념

일반적으로 시그마(sigma)란 통계학에서 에러의 발생확률이나 위험을 측정할 때 주로 사용되는 표준편차(Standard Deviation)를 나타내는 기호인데, 6시그마는 불량발생확률이 100만 분의 3.4를 의미한다. 즉, 6시그마는 발전된 경영혁신기법 중에 하나로 생산품 100만개 중에서 3.4개 정도의 불량품이 나오는 수준을 말하는데, 이는 일본에서 한때 성행했던 무결함운동(ZD: Zero Defect)처럼 품질향상과 관련하여 불량품의 발생확률을 거의 0에 가깝도록 최소화하자는 취지이다. 따라서 6시그마 경영이란 기업 전체 또는 모든 제품의 품질수준을 6시그마 수준까지 달성하자는 것이며, 기존의 경영혁신기법인 완벽한 품질운동(QC: Quality Circle) 또는 전사적 품질관리 (TQM: Total Quality Management)운동5)을 바탕으로 품질향상과 고객만족도 향상을 중점으로 수정 보완한 새로운 경영혁신방법을 나타내는 용어 이다.
TQM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품질을 향상시키고 동시에 비용을 감소시킴으로써 비효율성(inefficiency)을 최소화하려는 혁신경영기법이다. 즉, 생산직 노동자의 공정개선 및 작업환경개선에 대한 제안을 적극 수용하여 제품공정의 개선과 품질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혁신을 추진하는 것이다.
또한 혁신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사소한 공정단계에서도 끊임없는 생산성의 향상과 생산 공정기술을 개선하기 위해 기능별 조직을 초월하는 팀(team)을 구성하여 활용함으로써 좋은 효과를 추구하는 것이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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