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문법2공통) 일본의 여성어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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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일본어문법
공통 다음 중 택1을 하여 A4용지 5매이내로 과제물을 작성한다.(30점)
(1)한일어대조
(2)일본의 경어
(3)일본의 여성어
하고 싶은 말
일본어문법2공통) 일본의 여성어0K

다음 중 택1을 하여 A4용지 5매이내로 과제물을 작성한다.
일본학과일본어문법2공통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장. 일본의 여성어
1. 여성어의 개념
2. 일본어의 특성
3. 일본어의 계통에 관하여 여러 가지 설
2장. 여성어의 특징과 차이
1. 인칭대명사
1) 자신을 지칭하는 경우
(1) 일인칭 대명사
(2) 이인칭 대명사
2) 상대방을 지칭하는 경우
2. 종조사
1)「の」는 의문을 나타낼때 쓰는 여성표현
2)「ね」는 가벼운 영탄이나 다짐의 기분을 나타낼 때 쓰는 말로 주로 여자가 쓴다.
3) 단정의 조동사 「だ」를 생략하면 여성표현
4) 「わ」는 여성어
5)「かな」는 남성어이고, 「かしら」는 여성어
6) 여성적 표현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필자가 대학교 다닐 때 일본어를 공부하여 본 결과 일본어의 어순이 우리나라와 비슷하여 배우기가 상당히 쉽다는 점이였다.「가나」는 원래 표의문자(表意文字)인 한자 중에서 일본어 음운에 맞는 글자를 따다가 글자 모양을 변조하여 만들어낸 표음문자(表音文字)인데, 현재 일본어는 히라가나와 가타카나, 한자를 혼용하여 세 종류의 문자로 표기하고 있다. 실제로 가장 중요한 것은 히라가나이고, 가타카나는 그만큼 중요하지 않았다. 가타카나는 한자를 일본식으로 읽은 한자의 보조수단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독립된 문자는 히라가나이다. ' かな'는 앞에서 언급했듯이 임시로 쓰는 이름이었고, 한자를 중심으로 한 문자의 체계는 마나(まな: 한자)라고 불렀다. 진짜 문자는 한자였기 때문에 이것이 남자들의 관료의 문자였고, 교육 정도가 낮다고 생각되어진 여자들이 히라가나를 사용했다. 수준이 낮다고 취급되었던 여성문화가 실은 민족의 근간이 된 것이다. 언어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하고, 현대어에 있어 회화체에서는 남성이 주로 사용하는 표현과 여성이 주로 사용하는 표현으로 구별되어 진다. 다만 이 구별은 언어표현상의 것으로 남성적 표현을 남성어, 여성적 표현을 여성어라고 따로 분리해서 사용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남성이 여성이나 아이들과 대화할 때 다소 여성적인 표현하는 경우도 있고, 여성들끼리의 대화나 여성이 나이가 어린 사람과 동작을 요구하는 경우 남성적인 언어 표현을 하기도 한다. 지금부터 일본어의 여성어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김성렬, 언어와 사회, 역락, 2003
2. 권순정, 한·일 양국의 여성어에 대한 비교 고찰, 경상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3. 오혜경, 現代 日本語의 女性語에 관한 考察, 중앙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4. 이종수, 2005, 일본어문법의 달인이 되는 법, 사람in
5. 한미경, 한국인과 일본인의 경어행동, 제이앤씨, 2008
6. 오오사와요시히로, 2006, 현대 일본문학 속의 남성어, 여성어, 세계문학비교협회
방송통신대학교 일본어 교재
7. 코모리 요이치, 정선태 역, 일본어의 근대, 소명출판, 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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