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arning][이러닝]E-learning(이러닝)특성,도래, E-learning(이러닝)표준화,고부가가치화,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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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E-learning(이러닝)의 특성

Ⅲ. E-learning(이러닝)의 도래
1. 기업환경 변화와 e-Learning
2. 노동시장 변화와 e-Learning

Ⅳ. E-learning(이러닝)의 표준화
1. 표준화의 필요성
2. 표준화의 목적
1) 1차적 목적
2) 2차적 목적
3. 표준화를 통해 기대되는 효과(ADL(www.adlnet.org. SCORM ver 1.2))

Ⅴ. E-learning(이러닝)의 고부가가치화

Ⅵ. E-learning(이러닝)의 발전 방안
1. 문화․제도 기반 조성(BEST Environment-ware)
1) 과제 1 : 올바른 e-Learning 인식 확산 및 정보인프라 구축
2) 과제 2 : e-Learning의 효과․형평성을 위한 제도 정비
2. 인적자원 기반 조성(Best Human-ware)
1) 과제 3 : e-Learning 인력의 수급전망 인프라 구축
2) 과제 4 : e-Learning 인력의 체계적 육성
3) 과제 5 : e-Learning 인력의 능력개발 지원
3. 과정개발․운영 기반 조성(Best Course-ware)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e-Learning 산업이 성숙하면서 우리는 단순한 클릭에서 읽기 과정을 뛰어넘어 훨씬 발달된 교육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가장 초보적인 형태로 교육이 웹상으로 이동하기 훨씬 전에, 학습자들은 교육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을 사용하고 있었다. 가장 최근에는 CD-ROM 이 선택 가능한 전달 수단이었다, 그러나 그 이전의 원격교육은 비디오나 오디오 테이프의 사용을 통해 이루어졌다. SRI 컨설팅사의 Learning On Demand 그룹에 의해 제공된 아래의 차트는 학습 기술이 겪은 변화와 효과적인 전송 비용에 대한 변화의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컴퓨터 기반 교육의 초기 버전은 주로 CD-ROM 에 의존했다. 이러한 형태의 CBT(Computer Based Training) 가 갖는 주요 장점은 웹 기반 교육이 갖는 대역폭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CD-ROM 의 큰 저장용량으로 인하여, 거대한 오디오나 비디오 파일을 다운 받음으로써 네트워크를 둔화 시키지 않고 풍부한 멀티미디어 프리젠테이션을 전송할 수 있다. 1990 년대 중반에 인터넷 수용의 초기 단계는 교육과 훈련 제공자들에게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자연 그대로의 플랫폼을 공급하였다. 온라인 과정은 초기에 학습자가 클릭함으로써 진행하는 여러 가지 하이퍼링크의 웹 페이지로 구성되었다. 다른 학습자나 강사와의 공동 학습은 이메일에 의한 것만 가능하였다. 대부분의 사용자는 전화 연결을 통하여 웹에 접속하였으므로 멀티미디어 요소는 실제로 없었다.
컨텐츠와 기술에 있어서 전환기가 되었다. 오늘날 강좌를 저작하고 발행하는 도구는 컨텐츠 제작자가 사용하기에 쉬워졌다. 컨텐츠 전달 도구는 정교하게 발전하고 있다. 웹 공동학습 도구는 골든 아워를 위해 준비되고, 학습관리시스템(LMS)은 전체 기업 범위의 학습 프로그램을 추적, 관리, 그리고 공동으로 묶을 수 있도록 발전되었다. 많은 공급자들은 이러한 도구 모두를 고객이나 조직의 학습 요구를 위탁하는 ASP 공급자에 의해 호스팅될 수 있는 통합된 학습 시스템을 생성하기 위해 하나의 패키지로 묶어서 제공하
참고문헌
기업 / e-Learning 중기 발전계획(2004년~2008년), 2003
교육학술정보원 / 교실수업-사이버학습 연계를 위한 커뮤니티 기반 교수-학습 모형 개발 연구, 연구보고 KR 2003-22, 2003
백영균·설양환 / 인터넷과 교육, 서울 : 양서원, 1997
이인숙 / e-learning : 사이버공간의 새로운 패러다임, 서울 : 문음사, 2002
안동수 / 학교 교육 기반의 가상 원격 멀티미디어 화상 교육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정보과학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e-Learning 사이트에서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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