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교육방송]EBS교육방송의 의의,특징,공익적기능, EBS교육방송과 국어교육,영어교육, EBS교육방송의 학습효과,문제점,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EBS교육방송의 의의

Ⅲ. EBS교육방송의 특징

Ⅳ. EBS교육방송의 공익적기능
1. 다양한 교육기회의 제공이다
2. 교육 개혁을 견인해야 한다
3. 교육방송은 기존 방송사와는 전혀 다른 저널리즘 기능을 개발하여, 수행해야 한다
4. 국민적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기능해야 한다
5. 새로운 커뮤니케이션기술을 합리적인 방식으로 도입하여, 품질을 향상시키고, 보편적 서비스의 영역을 확장시켜야 한다

Ⅴ. EBS교육방송과 국어교육

Ⅵ. EBS교육방송과 영어교육
1. 교수 학습자료로 활용
2. 동기유발자료로 활용
3. 간접 체험의 자료로 활용
4. 피드백 자료로 활용

Ⅶ. EBS교육방송의 학습효과

Ⅷ. EBS교육방송의 문제점
1. 시설면
2. 자료면
3. 적용면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방송의 환경이 모두 부정적이거나 위협적인 것만은 아니다. 사회적으로 상업방송의 폐해를 막기 위한 공영방송의 가치와 역할이 점차 중시하고 있기 때문에 공적재원의 지원이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정부나 국민 모두 사교육비를 줄이기 위한 방안 마련에 지대한 관심을 두고 있으며, 교육방송이 강력한 대안으로 부각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직업 재교육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대학 졸업 후 재교육 비율을 보면 프랑스가 40%, 미국이 34%, 독일이 33%인데 반해 우리나라는 겨우 5.4%에 불과하다. 따라서 국민 소득 2만 달러를 앞두고 국민들의 직업 재교육 열이 갈수록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 온라인 교육시장이 성장하고 있으며, 주 5일 근무제 확대로 인해 전문 채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이다.
교육방송은 공간이 부족해 주차장에 컨테이너를 설치한 후 이곳에서 제작하고, 사무를 보던 시절이 있었다. 까마득한 옛날이 아니라 바로 몇 년 전의 일이다. 그나마 방송법 개정으로 교육부 사슬에서 풀려나 교육방송공사로 탈바꿈하면서 재정이나 편성에서 예전보다 훨씬 독립성이나 안정성이 확보되었다. 그러나 교육방송을 통괄적으로 규율하는 재원도 조달되지 않는 형편이어서 국민에게 절실한 교육 서비스를 제대로 공급하지 못하거나, 사용자에게 비용을 부담하는 등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예전보다는 많이 나아졌다고는 하지만 ‘싸게 만든 방송’의 모습을 떨쳐버리지 못하고 있으며, 방송 프로그램에서는 획기적인 모습을 볼 수 없다. 타성적인 제작과 편성이 엿보이며, 공사화 이후 잠시 보였던 질적 도약은 주춤한 모습이다.
공사로 출범하는 범제정과정에서도 ‘EBS의 열악한 제작환경과 방송재정 수요를 객관적으로 조사해 현실적으로 투자돼야할 예산규모에 대한 입법적 논의가 실종’ 되었기 때문에 KBS와의 시청 수신료 배분문제가 불거지고 여전히 EBS의 재정은 어렵게 되고 말았다. 수익이 악화되면서 EBS의 제작비는 20% 삭감에 들어간바 있다. 이 때문에 많은 제
참고문헌
김정렬, 웹 기반 영어교육, 서울 : 한국문화사, 2001
배용환, EBS TV 프로그램의 On-line, Off-line 재편집 ICT 학습자료 활용을 통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 신장
원유신, 국어과 교육방송 프로그램 활용을 통한 언어 표현 능력 신장, 1998
이상군, 선별된 교육방송 중1영어 프로그램의 TV 및 Internet VOD를 이용한 영어 듣기, 말하기 능력 신장, 교육방송활용연구발표대회, 2003
이종태, 선행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2
유태영, 교육방송론, 서울 : 형설출판사, 1994
한국교육방송연구회, 한국교육방송연구, 각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교육시장에 대해서
  • 교육 기관의 서비스 구조가. 입시학원의 경영 전략나. 마케팅 전략다. 강사 선발 및 관리 전략라. 교재 및 콘텐츠마. 학습관리바. 사무관리, 생활 관리3. 사교육의 양태가. 사교육 시장 서비스 형태의 유형 및 실태나. 참고서 출판다. 학습지라. 학원마. 개인과외바. 인터넷을 이용한 입시교육4. 사교육 시장의 명암가. 이중성나. 교육사업으로서의 얼굴다. 소외된 지하경제로서의 얼굴라. 공교육 침체와 지나친 사교육 의존의 문제점5. 제언

  • [언론학] 텔레비전
  • 기능과 효과 22나. 경제적 기능과 효과 23다. 사회적 기능과 효과 25라. 문화적 기능과 효과 26마. 결론 275. 한국 텔레비전 방송의 실태와 문제점 가. 민영방송의 등장과 그에 따른 문제점

  • [교육공학] 효과적인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활용수업
  • 기능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ㄱ) 서론ㄴ) 이론적 배경ㄷ) 연구 방법 및 절차ㄹ) 연구의 결과 해석ㅁ) 결론2) 효과적인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활용수업ㄱ) 서론ㄴ) 이론적 배경ㄷ) 연구 방법 및 절차ㄹ) 연구 결과ㅁ) 결론ㅂ) 제언3.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시연1) 초등 교육에서의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ㄱ) 서론ㄴ) 본론ㄷ) 결론2) 무용 교육에서의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ㄱ)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을 적용한 기본적 즉흥 작업의 실례 1

  • [정보시스템] 교육 콘텐츠 시스템, EBSi 정보시스템 분석
  • 학습/ 사이트 이용관리로 나눠짐부수적인 서비스들사이버스쿨, 공부의 왕도, TV 입학사정관, 대표강사 전략 컨설팅, UCC 스타 선생님, 개념학습클릭, 창희학습클립, 나는 이렇게 공부했다, 합격통 등으로 구성EBSi 도우미EBSi 이용 설명서와 같은 기능회원가입, 강좌안내, 동영상수강안내, My EBS이용안내, 데스크탑 위젯안내, 검색기능 안내로 나누어 제공이 외 고객센터, EBSi 뉴스레터, 방송순서, 프로그램 다운로드 등도 EBSi 도우미에서 제공보

  • [정보시스템] 교육 콘텐츠 시스템, EBSi 정보시스템 분석
  • 의의 효과 및 내용 만족도와 관련하여 고 12학생의 31.4%가 ‘수능 강의가 성적 향상 효과가 있다.’고 답했으며, 고3 학생 중 32.7%가 9월 모의고사에 효과가 있었다고 답했다. 이 연구를 통해 우리는 EBS 수능강의를 시청하는 이용자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었다.홍현화(2005)의 연구는 EBS 수능강의를 교육 매체로서 선택하는 수험생들을 대상으로 EBS 수능강의를 이용하는 동기적 측면은 무엇이며, 이용형태는 어떤지, 그리고 EBS 수능강의 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