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의 개념,성격, 평생학습(평생교육)의 단계,생애, 평생학습(평생교육)의 방법론,구축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의 의의,배경,요인, 평생학습(평생교육)의 방법론,전통적학습과의 비교,구축 방향 분석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평생학습사회의 인재를 기르기 위한 공교육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평생학습(평생교육)의 개념
Ⅲ. 평생학습(평생교육)의 성격
Ⅳ. 평생학습(평생교육)의 단계
1. 제1단계
2. 제2단계
Ⅴ. 평생학습(평생교육)의 생애
1. 영유아기
2. 청소년기
1) 주체적으로 배우는 의욕과 태도를 습득하는 교육의 충실
2) 다양한 흥미 관심을 발굴하는 학습 기회의 확충
3. 성인기
4. 고령기
Ⅵ. 평생학습(평생교육)의 방법론
1. 원격 교육의 지원과 교육 자료의 공개
2. 상호 학습을 위한 지식, 기술 교환
3. 학습 네트워크 형성
4. 교육 자료 자원 확보
Ⅶ. 평생학습(평생교육)의 구축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만인을 위한 평생학습이 발표된 지 5년 후 OECD는 ‘만인을 위한 능력개발’(Investing Competencies for All)을 발표한다. OECD 교육부 장관 회의에서는 평생학습 전략이 지식사회를 조성하기 위한 핵심 도구(a key instrument for nurturing the knowledge society)로서 인식되고 있다. 차이가 있다면 인적자본 중심의 인적자원개발에 사회적 자본을 가미했다는 점이다. 한결같이 ‘만인을 위하여’(for all)를 표방한다. OECD가 말하는 지식기반경제, 지식사회의 인적자원개발은 평생학습을 통한 인적 자본과 사회적 자본의 형성 및 확충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회의 결과 발표된 공동성명의 요지에 따르면 지속적인 발전과 사회적 결속은 만인의 능력에 의존하며, 지식사회에서 요구되는 능력 개발을 위하여 한층 더 노력하며, 일터와 학습간의 경계가 희미해져 가고 있으며, 앞으로 지속적인 발전과 성장을 위하여 인적 자본과 사회적 자본의 중요성을 한층 더 강화하도록 하며, 생애에 걸친 능력개발을 거양하며, 공동체의 질을 제고하며, 교수-학습을 개선한다는 것이 주요 내용으로 되어 있다는 점에서 ‘만인을 위한 평생학습’을 재확인한 회의로 평가된다.
만인을 위한 평생학습의 포문을 연 것은 OECD였지만 지식기반경제의 도래에 대비한 ‘만인을 위한 평생학습’이 정책 문서, 프로그램, 프로젝트로 실현되는 곳은 바로 EU이다. EU의 평생학습을 통한 인적자원개발정책에 대한 입장이 가장 잘 정리되어 있는 것이 ‘평생학습 각서’(A Memorandum on Lifelong Learning)이다. EU는 이 각서에서 지식기반경제사회로의 성공적 이행을 위해서는 평생학습사회로의 이행이 수반되어야 하며, 평생학습은 모든 학습을 제공참여하는 핵심 원리가 되어야 한다면서 이념으로서 경제적 경쟁력 및 고용가능성 증진, 사회적 결속력 증진, 시민으로서의 적극적인 사회 참여 촉진을 강조하였다. 지식기반사회의 도래에 대응하기 위한 EU의 평생학습 6대 전략은 ① 지식기반사회에의 지속적인 참여에 필요한 만인을 위한 신 기초 기능 제공, ②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투자 증대, ③ 평생학습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혁신, ④ 비형식무형식적 상황에서의 학습참여와 학습결과에 대한 이해 및 인정 제고, ⑤ 학습기회에 대한 상담 및 정보 제공 개선, ⑥ 학습자 편의 평생학습의 장 제공 등이었다. 이어서 ‘평생학습 메모란담’을 실현할 수 있는
- 참고문헌
-
김진화(2001),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론서울 : 교육과학사
교육인적자원부(2002), 평생교육백서,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권이종(2002), 평생교육의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송병순 외(2000),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원미사
최돈민(2001), 모든 이를 위한 평생교육, 현장특수교육 5·6월호, 국립특수교육원
한중상 외(1998), 평생교육의 21세기 장기발전과 비전을 위한 전략모형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 인간과교육]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와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
- [인간과 교육 공통]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방통대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 [인적자원개발(HRD)] 인적자원개발(HRD)의 이슈, 현황과 정책 및 시사점 분석(사례 중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체부자유]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특성과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지도방법, 진로지도 및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치료, 교육, 훈련 방법 분석(외국 지체장애(지체부자유) 학교 교육 사례 중심)
-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 7주 1강에서는 아동미술교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할 예정입니다 아동미술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각 역할에 대해 내가 교사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예시를 작성해 보세요
- 프로이트의 방어기제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본인은 어떤 상황에서 부정이라는 방어기제를 발휘하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결핍관점과 강점관점의 내용과 문제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또한 임파워먼트 강점에 대해 설명하고,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임파워먼트 관점을 학습자의 견해에 근거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서술, 전통적 접근방법(3대 방법론)과 통합적 접근 방법 비교, 오늘날 통합적 접근방법이 왜 필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 표본조사의 개념 및 장점에 대해서 설명하고 확률적 표집방법에 대해서 그 종류별로 개념을 설명하세요
- 노인의 자원봉사활동의 실제적인 사례를 제시하고 자원봉사의 의미를 정의하여 노인이 참여하는 자원봉사활동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 경영정보시스템) 정보기술을 활용한 경쟁우위 확보 방안을 설명하시오
- [인사행정론] 영화 `부당거래`를 통해 알아본 한국의 부패와 나아갈 방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