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의 개념,성격, 평생학습(평생교육)의 단계,생애, 평생학습(평생교육)의 방법론,구축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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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평생학습(평생교육)의 개념

Ⅲ. 평생학습(평생교육)의 성격

Ⅳ. 평생학습(평생교육)의 단계
1. 제1단계
2. 제2단계

Ⅴ. 평생학습(평생교육)의 생애
1. 영유아기
2. 청소년기
1) 주체적으로 배우는 의욕과 태도를 습득하는 교육의 충실
2) 다양한 흥미 관심을 발굴하는 학습 기회의 확충
3. 성인기
4. 고령기

Ⅵ. 평생학습(평생교육)의 방법론
1. 원격 교육의 지원과 교육 자료의 공개
2. 상호 학습을 위한 지식, 기술 교환
3. 학습 네트워크 형성
4. 교육 자료 자원 확보

Ⅶ. 평생학습(평생교육)의 구축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만인을 위한 평생학습이 발표된 지 5년 후 OECD는 ‘만인을 위한 능력개발’(Investing Competencies for All)을 발표한다. OECD 교육부 장관 회의에서는 평생학습 전략이 지식사회를 조성하기 위한 핵심 도구(a key instrument for nurturing the knowledge society)로서 인식되고 있다. 차이가 있다면 인적자본 중심의 인적자원개발에 사회적 자본을 가미했다는 점이다. 한결같이 ‘만인을 위하여’(for all)를 표방한다. OECD가 말하는 지식기반경제, 지식사회의 인적자원개발은 평생학습을 통한 인적 자본과 사회적 자본의 형성 및 확충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회의 결과 발표된 공동성명의 요지에 따르면 지속적인 발전과 사회적 결속은 만인의 능력에 의존하며, 지식사회에서 요구되는 능력 개발을 위하여 한층 더 노력하며, 일터와 학습간의 경계가 희미해져 가고 있으며, 앞으로 지속적인 발전과 성장을 위하여 인적 자본과 사회적 자본의 중요성을 한층 더 강화하도록 하며, 생애에 걸친 능력개발을 거양하며, 공동체의 질을 제고하며, 교수-학습을 개선한다는 것이 주요 내용으로 되어 있다는 점에서 ‘만인을 위한 평생학습’을 재확인한 회의로 평가된다.
만인을 위한 평생학습의 포문을 연 것은 OECD였지만 지식기반경제의 도래에 대비한 ‘만인을 위한 평생학습’이 정책 문서, 프로그램, 프로젝트로 실현되는 곳은 바로 EU이다. EU의 평생학습을 통한 인적자원개발정책에 대한 입장이 가장 잘 정리되어 있는 것이 ‘평생학습 각서’(A Memorandum on Lifelong Learning)이다. EU는 이 각서에서 지식기반경제사회로의 성공적 이행을 위해서는 평생학습사회로의 이행이 수반되어야 하며, 평생학습은 모든 학습을 제공참여하는 핵심 원리가 되어야 한다면서 이념으로서 경제적 경쟁력 및 고용가능성 증진, 사회적 결속력 증진, 시민으로서의 적극적인 사회 참여 촉진을 강조하였다. 지식기반사회의 도래에 대응하기 위한 EU의 평생학습 6대 전략은 ① 지식기반사회에의 지속적인 참여에 필요한 만인을 위한 신 기초 기능 제공, ②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투자 증대, ③ 평생학습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혁신, ④ 비형식무형식적 상황에서의 학습참여와 학습결과에 대한 이해 및 인정 제고, ⑤ 학습기회에 대한 상담 및 정보 제공 개선, ⑥ 학습자 편의 평생학습의 장 제공 등이었다. 이어서 ‘평생학습 메모란담’을 실현할 수 있는
참고문헌
김진화(2001),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론서울 : 교육과학사
교육인적자원부(2002), 평생교육백서,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권이종(2002), 평생교육의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송병순 외(2000),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원미사
최돈민(2001), 모든 이를 위한 평생교육, 현장특수교육 5·6월호, 국립특수교육원
한중상 외(1998), 평생교육의 21세기 장기발전과 비전을 위한 전략모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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