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심리 사회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Erikson의 생애 및 배경

2.주요개념
1)자 아
2)자아정체감
3)점성원칙
4)심리사회적 발달(사회 상호작용)
5)위기

3.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유아기
2)초기아동기
3)학령전기
4) 학령기
5)청소년기
6)초기성인기
7)중·장년기
8)노년기

4.에릭슨과 프로이드 이론비교
1)유사점
2)차이점

5.에릭슨 이론의 강점과 단점
본문내용
배경
E. Erikson의 심리사회이론 에릭슨은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l902년에 태어났다. 실제로 그의 부모는 덴마크 사람들이었으나, 에릭슨이 출생하기 전 부모가 별거한 몇 달 동안 그의 어머니는, 친구들이 있는 프랑크푸르트에 와서 있다가 아기를 낳았다. 얼마 후 아버지가 사망하자 어머니는 그곳에서 혼자 에릭슨을 키웠다. 그러다가, 에릭슨이 세 살 때에 유태인 소아과 의사와 재혼하였다. 그 후 부모의 재혼에 따라 유태계에서 생활하며 생소한 외모 때문에 이방인(비유태인)으로서 취급받았다. 따라서, 덴마크계의 혈통을 가지면서 유태계 계부 밑에서 성장하게 된 에릭슨은, 어쩌면 운명적으로 자아정체감의 문제에 골똘히 파고들게 되어 있었던 것인지도 모른다. 에릭슨은 소년 시절에 아주 뛰어난 학생이었다. 그는 우수한 성적을 보였는데, 특히 고대의 역사와 미술을 좋아했다. 그는 틀에 박힌 학교분위기를 좋아하지 않았다. 에릭슨은 학교를 졸업하자, 대학에 진학하지 않고 유럽을 일년간 여행하였다. 당시 독일 사회는 청년들이 자아를 찾아 방황하고 노력하는 것을 묵인하는 그런 분위기였다. 에릭슨은 방랑하는 예술가처럼, 자신을 찾기 위해 구라파 일대를 유랑하였고 25살 되어서 비엔나에서 시작된 안나 프로이드가 운영하던 특수학교에서 어린 아이들에게 미술과 사회분야의 과목들을 가르치게 되었다. 그리고 안나 프로이드에게 교육 분석 및 기타 훈련을 받았고, 아동 정신분석 분야에서 자격증도 얻었다. 27세에 에릭슨은 미국의 미술가이며 작가인 죠안 서슨과 결혼해서 가정을 이루었다. 그 후 히틀러의 반 유태 정책으로 인하여 유럽을 떠나 미국으로 이주하여 보스톤에 자리를 잡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 역사적 변동과 문화 인종적 정체감 혼란이 후일 그로 하여금 정체감 상실 위기에 대한 연구를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밑바탕 경험이 되었다. 그는 하버드 의과대학에서 심리학 연구자로서 아동정신분석을 연구하였고 그 후 193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