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통일교육의 의미,필요성, 통일교육과 제7차교육과정, 통일교육과 유치원교육과정, 통일교육의 지도방법,개선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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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통일교육의 의미

Ⅲ. 통일교육의 필요성
1. 통일교육은 만일의 통일에 대비해 사전준비 차원에서 필요하다
2. 청소년들에게 통일의지를 배양하기 위해 필요하다
3. 남북한이 추구하고자 하는 통일정책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위해서도 필요하다
4. 대북정책 견해 차이에 따른 혼란을 해소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Ⅳ. 통일교육과 제7차교육과정

Ⅴ. 통일교육과 유치원교육과정

Ⅵ. 통일교육의 지도방법
1. 통일의 당위성을 이해시킨다
2. 북한 실상을 바로 알게 한다
3. 민족동질성 회복 교육을 강화한다
4. 열린 안보 개념에 바탕 둔 평화의지를 고양한다
5. 실생활 중심으로 접근한다
6. 다양한 체험을 유도한다
7. 포괄적인 접근으로 교육한다
8.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야 한다

Ⅶ. 향후 통일교육의 개선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의 원리 중 사상ㆍ지식ㆍ체력을 지닌 인재로 교육한다는 것은 삼균주의에서 말한 덕육ㆍ지육ㆍ체육과 일맥상통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이 교육의 원리가 혁명ㆍ건설에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공산주의적 새 인간을 양성하는 데 기여하는 것이라면, 이는 홍익인간사상에서 궁극적 인간의 모습으로 보고 있는 신-자연-인간이 조화를 이룬 神人과는 거리가 멀다. 또한 3대 혁명 및 개조 사업이라는 것도, 민중을 교화시켜 조화롭고 평화로운 사회를 만들어야 할 통치자의 책임은 회피한 채 민중을 혁명화ㆍ노동계급화ㆍ공산주의화함으로써 투쟁적ㆍ인위적으로 사회를 혁명하려는 것으로, 홍익인간사상에 입각한 사회변화와는 거리가 먼 것이다.
이와 같이 북한은 교육을 주체사상 강화 및 이를 통한 독재체제 유지의 수단으로 활용함으로써, 북한 주민의 자율성과 자유의지ㆍ개성ㆍ창의성 등을 말살시켜 북한을 진정한 사상 및 교육이 건전하게 발전할 수 없는 사회로 만들어 버리고 말았다. 특히, 북한이 단군릉을 발굴하여 이를 복원시킨 까닭은 단지 평양을 북한 및 통일한국의 중심으로 보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그 곳에서 정치를 편 김일성을 바로 단군이 민족의 조상신으로 받들어진 것과 마찬가지로 숭배하기 위해서이다. 그러나 이들의 ‘지배자의 우상화’는 일반 인민은 노예와 다름없고 김일성 부자만이 신이라고 주장하는 것으로, 이럴 경우 현재 한갓 민족종교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는 홍익인간사상이 북한에서 진정한 통일사상으로 거듭나기 매우 어려울 뿐만 아니라 통일이 계속 지연될 경우 홍익인간사상에 입각하여 통일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폐쇄적 민족교육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인식될 가능성이 있다. 이에 우리는 홍익인간사상을 현대적 의미로 재해석하여 이것이 북한의 주체사상과는 전혀 다른 차원에서 민족의 주체사상을 이루고 있으며, 따라서 통일교육의 토대를 여기서
참고문헌
* 고정식, 통일교육 종합발전방안 연구, 배제대학교
* 교육부, 통일 교육 지도 자료, 서울 : 교육부, 1993
* 박용헌, 통일환경변화와 통일교육발전방향, 서울 : 통일원, 1994
* 이황규, 제7차 교육과정상의 통일교육활성화 방안, 통일연구원
* 이우용, 제7차 교육과정과 통일교육, 교육마당 21, 6월호
* 통일부, 통일교육기본지침서,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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