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통일교육의 목표,변천과정, 통일교육의 필요성,접근방법, 통일교육의 지도방법, 통일교육의 현안,활성화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5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통일교육의 목표
Ⅲ. 통일교육의 변천과정
1. 반공 교육기(1945~1987년)
2. 통일․안보 교육기(1987~1991년)
3. 통일교육기(1992년 이후)
Ⅳ. 통일교육의 필요성
1. 변화하는 남북관계와 통일 환경에 대한 이해 도모
2. 분단역사 극복 및 사실상의 통일 상태 달성 기여
3. 민족구성원 전체의 역량 결집
4. 통일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
Ⅴ. 통일교육의 접근방법
1. 통합적 접근
2. 전체론적 접근
3. 조화론적 접근
4. 균형적 접근
5. 적극적 접근
6. 다중적 접근
7. 생활관련 접근
8. 학제적 접근(interdisciplinary approach)
9. 과정적 접근(process approach)
10. 자율적 접근
11. 연계적 접근
12. 쟁점 및 사례 중심 접근
Ⅵ. 통일교육의 지도방법
Ⅶ. 통일교육의 현안
1. 정치 경제적 접근과 사회 문화 통합론적 접근
2. 평화 교육과 안보관
3. 남한에 대한 교육과 ‘북한의 실상’
Ⅷ. 향후 통일교육의 활성화 방안
1. 표준 통일교육 교육과정안의 마련
2. 범교과를 통한 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원양성 교육과정 마련
3. 재량활동을 이용한 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재 마련
4. 통일교육 연구활동에 대한 적극적 예산 지원
5. 사이버를 활용한 통일교육 자료 센터의 특화 및 네트워크화
6. 통일교육 컨설팅제 운영 및 통일교육 프로그램 질 관리
7. 상설적인 통일교육 협동 학교 계획(ASP) 운영
8. 대학수학능력시험(약칭 대수능) 및 각종 모의고사에서의 출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6.15 공동선언 이후 국민들의 북한과 통일에 대한 의식이 많이 바뀌고 있는 상황에서 과거와 같은 반공, 반북 이념교육 중심의 통일교육은 이미 낡은 것이 되어 버렸다. 또한 이 때문에 정부와 민간이 불필요한 마찰을 더 이상 지속할 필요도 없게 되었다. 정부와 민간이 합동으로 전향적인 통일교육을 펼쳐야 할 것이다. 특히, 현재처럼 세대간 통일에 대한 편차가 큰 조건에서 국민적 동의를 거친 통일을 이루어내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통일교육이 진행돼야 할 것이다. 정부가 후원하고 민간단체가 주체가 되어 일반 정규교육에서부터 국민교육까지 일관성 있는 활동이 요구된다.
더욱이 이러한 통일교육은 남한의 시민민주주의 교육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즉, ‘차이’를 인정한 통일 혹은 공통성을 확인하고 ‘차이’를 서로가 이해할 수 있는 통일교육이 필요한 것이며, 이는 올바른 시민적 가치관의 확립과 더불어 진행되어야 한다.
통일교육은 이제 더 이상 늦출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더 이상의 반공, 반북 교육은 시대에 뒤떨어진 것일 뿐만 아니라 현재의 남북관계에 비추어 보아서도 전혀 합당한 것이 아니게 되었다. 더욱이 전쟁과 가난, 분단의 아픔을 직접적으로 경험하지 못한 세대들이 사회의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조건에서 그리고 이들의 통일에 대한 당위성, 필요성이 점차 낮아지고 있는 조건에서 통일교육은 필요의 문제가 아니라 절대적인 과제로 되고 있다고 할 것이다.
통일교육의 내용을 재정립하는 것과 함께, 이를 수행할 주체들을 형성하는 것도 시급한 과제로 나서고 있다. 궁극적으로 정부가 주체가 되어 추진해야 하지만, 정부가 독점해서는 안 되며 민간 차원의 통일교육의 개발과 수행이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특히, 세대별로 문화적 차이가 심해지는 조건에서 통일교육의 방법에 대한 여러 가지 대안들이 개발되어야 한다. 현재 몇몇 곳에서 실시하고 있는 사이버 통일교육이 그 한 예가 될 것이다. 또한, 방송언론매체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이를 활용한 일상적 교육프로그램들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최근 방송사에서 내보내고 있는 북한통일관련 프로그램들의 내
- 참고문헌
-
고정식 - 통일교육 종합발전방안 연구, 배제대학교
교육부 - 통일교육 지도자료, 1995
권이종 외 - 통일의식과 통일교육 발전방향 연구, 학술재단용역연구보고, 1996
이향규 - 통일교육의 다양한 스펙트럼은 자연스런 현상, 평화 문제 연구소, 통일 한국, 2001
통일교육원 - 통일교육 표준강의교재 평화와 도약의 한반도 시대, 2000
통일원 - 통일백서, 통일원,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언어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