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변천과정,개정중점,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편성운영,표현생활영역,교수학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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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특징
1. 유아교육의 연구 영역이 다양하다는 점과 실천적이며 응용과학적 특성 때문이다
2. 대상 연령과 기관의 다양성 때문이다

Ⅲ.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실태

Ⅳ.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방법
1. 유아교육은 놀이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2. 유아가 자유롭게 활동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한다
3. 유아교육에서의 학습경험과 활동은 생활주제를 중심으로 통합적으로 계획하여 운영한다
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하루생활은 일관성 있게 계획하여 운영하되 날씨와 지역사회 여건에 따라 융통성을 갖는다
5. 활동들은 동적 활동과 정적 활동, 실내 활동과 실외 활동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6. 하루의 생활은 개별, 소집단, 대집단 활동이 균형을 이루도록 한다
7. 감각 활동이나 직접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구체적 자료를 제공하여 유아가 실물이나 구체적 놀잇감을 직접 조작해보고, 탐구하며 활동하게 한다
8. 교사는 다양한 교수ㆍ학습 방법을 활용하여 유아와 상호 작용한다
9. 교사는 유아의 놀이 행동을 계속 관찰하여 교육활동 계획, 운영, 평가가 통합되어 이루어지도록 한다
10. 평가는 다른 유아와 상대적으로 비교, 서열화, 점수화하는 것이어서는 안 된다

Ⅴ. 유아교육법의 제정 필요성

Ⅵ. 유아교육법의 제정운동

Ⅶ. 유아교육법의 쟁점

Ⅷ. 유아교육법에 대한 질의응답
1. 유아 교육비 지원대상기관에 ‘유아대상학원’을 포함하여 학원 취원아에게도 교육비를 지원할 계획은?
2. 법 제정에 있어 ‘보호’ 조항을 삭제한 것에 대해 논란이 있는데, 삭제 의미는 무엇인가? 이에 대해 정부가 해결할 부분이 있다면?
3. 유아교육법 제정 이후에 시행령 마련, 예산확보 등 남은 과제에 대한 추진계획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전인적인 유아교육에 대한 국민적 열의가 얼마나 대단한지는 조사 대상 20-30대 부모들의 반응을 통해서도 감지할 수 있다. 그 동안 유아교육 관련 정책 입안자들은 오늘을 사는 젊은 부모들의 기대 수준을 일정 부분 잘못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젊은 부모들이 기대하는 바람직한 유아교육기관은 글자나 숫자를 가르치는 곳도 아니고, 피아노나 미술, 체육과 같은 예체능의 특기 중심의 교육기관도 아니다. 그들이 원하는 기관은 집에서 가까이 위치하면서도 안전한 시설과 설비를 갖춘 곳이다. 나아가 유아가 먹고(경우에 따라서는 자고), 쉬고, 놀이하는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 되는’ 교육이 이루어지는 ‘유아교육’ 기관이다.
우리나라의 20-30대 부모 세대는 이전의 부모 세대들과는 다르게 유아교육기관을 선택할 때 분명한 어떤 기준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 또한 매우 놀라운 것이다. 물론 유아교육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다 보니 교육의 질을 바로 가늠하는 데에는 한계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20-30대 부모들이 기대하는 공교육기관과 사교육기관 간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은 유아의 ‘발달에 도움이 되는’ 전인 교육에 목적을 두지만, 학원은 유아의 ‘예능특기지도’나 ‘초등학교 준비’를 위해 선택한다는 것이다.
전문가적인 식견이 없기 때문에 보통 부모들은 본인들의 의도와는 달리 교육적인 시설과 비교육적인 시설을 정확히 가리지 못한 상태에서 ‘유아교육’을 위해 매일 자녀들을 밖으로 내보내고 있다. 조사 결과에 의하면 만 3-5세 유아들은 한 두 개의 유아교육기관에서 하루 평균 4-6시간을 생활하고 있다. 물론 어머니가 취업한 경우에는 보다 오랜 시간 더 많은 외부 시설에서 지내기도 한다.
만 3세 유아는 68.9%가 유치원, 학원, 보육시설 중 한 두 군데를 다니는 것으로 그치지만, 나이가 늘면 그 비율이 급증하여 만 4세에는 93.3%, 그리고 만 5세에는 97%로 증가한다. 학원 한 군데만을 보내는 가구의 비율도 적지 않은데 이 경우는 저소득층에 주로 몰려 있다. 여기에서 문제는 공적 지원이 없는 상태에서 많은 부모들이 사교육비 부담
참고문헌
◎ 교육부, 유치원 교육과정해설, 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1994
◎ 김정주·김영신, 유아교육과정, 동문사, 1989
◎ 명지전문대학 부속 명지 유치원, 3,4세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 서울 : 양서원, 2000
◎ 박재환, 현대유아교육과정, 형설출판사, 1996
◎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서울 : 교문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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