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의미,필요성,공교육화,컴퓨터교육,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연구,행정체계문제,방향,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의미
1. 협의의 개념
1) 보육적인 기능의 수행
2) 조기 재능 교육
3) 초등 학교 준비
4) 보상 교육
5) 가정 기능의 대행
2. 본질적 개념
Ⅲ.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필요성
1. 인간 발달의 기본 원리
1) 적기성
2) 기초성
3) 누적성
4) 불가역성
2. 발달 심리학적 배경 성격 형성의 기초와 인지적 가능성으로 나누어 살펴본다
Ⅳ.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공교육화
Ⅴ.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컴퓨터교육
Ⅵ.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연구
1. 아동발달 특성상의 특수성
2. 윤리상의 특성
Ⅶ.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행정체계문제
1. 유아교육 행정체계의 이원화에 따른 문제 심각
2. 유아교육 행정직제의 문제
3. 유치원 보직교사 배치 및 원장․원감 배치 문제
Ⅷ. 향후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방향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유아는 발달 특성상 단일 과목에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이 없으므로 통합적인 교육 방법이 바람직하다. 교과의 구분이 없는 단일화된 교육과정이다. 이 교육 과정의 특징은 전통적인 경계를 구분하지 않고 주제를 중심으로 필요한 자료를 각 교과 영역에서 끌어다가 이용한다는 점이다. 통합 교육과정의 목적은 의미 있는 문제 해결을 위하여 학습자가 학습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강조함으로써 학습 경험이 보다 유의미한 활동이 되게 하려는 것이다. 유아를 전인적 인격체로 보고 발달 영역별, 교과 영역별, 흥미 영역별로 통합하여 통합된 전체 경험 석에서 학습하도록 도와주는 교육 과정이다.
유아의 발달은 상호 관련되어 있다는 덤이다. 우리가 흔히 유아의 발달을 논할 대, 신체, 사회, 정서, 언어, 인지 등으로 구분하여 말하는데 이는 유아의 발달이 몇 개의 영역으로 나누어져 발달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편의상의 구분이다. 유아의 발달은 통합된 전체로서 성장 발달해 나간다.
유아들은 발달 특성상의 주의 집중 시간이 대체로 짧다. 학습에 대한 집중력이 오래 가지 못하므로 교과 영역별로 구분하여 제한된 흥미를 바탕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기보다는 교과 간, 흥미 영역간의 통합하여 가르칠 때 유아의 흥미를 유발하고 관심을 집중시키기 쉽다.
현대 사회의 여러 가지 당면한 문제들의 해결은 특정의 단일 능력으로 해결되는 문제들이 아니다. 인간의 복합적인 능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문제 해결 중심으로, 주제 중심으로 복합적 능력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가지게 할 필요가 있다.
유아들의 흥미, 요구, 발달 수준은 매우 다양하다. 단일 교과는 유사한 성격을 가진 인류 문화 유산을 논리적으로 체계적으로 정리해 놓은 것이기 때문에 그 가르침 역시 특정의 문제를 위계적으로 가르칠 것이 요구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흥미, 요구, 발달 수준
- 참고문헌
-
교육부, 유아교육과정,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2
나정·천세영·장명림, 유치원교육 공교육화를 위한 단계적 발전 방안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96
박은희·김선영, 유아교육과 컴퓨터 이론과 실제, 서울 : 정민사, 1998
이경우·이영주, 유치원 컴퓨터교육의 현황과 전망, 서울 : 한국어린이육영회, 2000
유혜령·김경희, 유아교육 교수법, 와이제이물산, 1992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백서, 서울 : 한국유아교육학회,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