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의미,필요성,공교육화,컴퓨터교육,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연구,행정체계문제,방향,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의미
1. 협의의 개념
1) 보육적인 기능의 수행
2) 조기 재능 교육
3) 초등 학교 준비
4) 보상 교육
5) 가정 기능의 대행
2. 본질적 개념

Ⅲ.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필요성
1. 인간 발달의 기본 원리
1) 적기성
2) 기초성
3) 누적성
4) 불가역성
2. 발달 심리학적 배경 성격 형성의 기초와 인지적 가능성으로 나누어 살펴본다

Ⅳ.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공교육화

Ⅴ.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컴퓨터교육

Ⅵ.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연구
1. 아동발달 특성상의 특수성
2. 윤리상의 특성

Ⅶ.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행정체계문제
1. 유아교육 행정체계의 이원화에 따른 문제 심각
2. 유아교육 행정직제의 문제
3. 유치원 보직교사 배치 및 원장․원감 배치 문제

Ⅷ. 향후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방향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는 발달 특성상 단일 과목에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이 없으므로 통합적인 교육 방법이 바람직하다. 교과의 구분이 없는 단일화된 교육과정이다. 이 교육 과정의 특징은 전통적인 경계를 구분하지 않고 주제를 중심으로 필요한 자료를 각 교과 영역에서 끌어다가 이용한다는 점이다. 통합 교육과정의 목적은 의미 있는 문제 해결을 위하여 학습자가 학습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강조함으로써 학습 경험이 보다 유의미한 활동이 되게 하려는 것이다. 유아를 전인적 인격체로 보고 발달 영역별, 교과 영역별, 흥미 영역별로 통합하여 통합된 전체 경험 석에서 학습하도록 도와주는 교육 과정이다.
유아의 발달은 상호 관련되어 있다는 덤이다. 우리가 흔히 유아의 발달을 논할 대, 신체, 사회, 정서, 언어, 인지 등으로 구분하여 말하는데 이는 유아의 발달이 몇 개의 영역으로 나누어져 발달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편의상의 구분이다. 유아의 발달은 통합된 전체로서 성장 발달해 나간다.
유아들은 발달 특성상의 주의 집중 시간이 대체로 짧다. 학습에 대한 집중력이 오래 가지 못하므로 교과 영역별로 구분하여 제한된 흥미를 바탕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기보다는 교과 간, 흥미 영역간의 통합하여 가르칠 때 유아의 흥미를 유발하고 관심을 집중시키기 쉽다.
현대 사회의 여러 가지 당면한 문제들의 해결은 특정의 단일 능력으로 해결되는 문제들이 아니다. 인간의 복합적인 능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문제 해결 중심으로, 주제 중심으로 복합적 능력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가지게 할 필요가 있다.
유아들의 흥미, 요구, 발달 수준은 매우 다양하다. 단일 교과는 유사한 성격을 가진 인류 문화 유산을 논리적으로 체계적으로 정리해 놓은 것이기 때문에 그 가르침 역시 특정의 문제를 위계적으로 가르칠 것이 요구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흥미, 요구, 발달 수준
참고문헌
교육부, 유아교육과정,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2
나정·천세영·장명림, 유치원교육 공교육화를 위한 단계적 발전 방안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96
박은희·김선영, 유아교육과 컴퓨터 이론과 실제, 서울 : 정민사, 1998
이경우·이영주, 유치원 컴퓨터교육의 현황과 전망, 서울 : 한국어린이육영회, 2000
유혜령·김경희, 유아교육 교수법, 와이제이물산, 1992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백서, 서울 : 한국유아교육학회,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논문]유치원 교사 양성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 유치원 교사를 요구하게 되었다. 하지만 유아교육은 보는 시각과 그 목적의 다양성으로 인하여 분절된 것으로 보이므로 전문성이 저하될 수 있는데, 이것을 우려하여 교사양성 교육에 대한 전문적 기준을 마련하고자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에서는 유아교육 전문가 양성과 전문성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체계를 구축하기도 하였다(Day, 1999). Hildebrand(1979)는 “유아교사직은 전문직이며 전문직에서도 가장 진정한 의미로서의 창조적인 전문직

  • 공교육(학교교육) 의의, 공교육(학교교육) 성격, 공교육(학교교육) 실태, 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개선대책, 공교육(학교교육)제고대책, 제언
  • 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Ⅶ. 공교육(학교교육)의 개선 대책Ⅷ. 공교육(학교교육)의 제고 대책Ⅸ.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공교육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제도적 해결방안을 생각해 보면 교육문제도 그 주민들이 자기책임하에 결정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주민들이 교육문제를 결정하는데 직접 혹은 간접적인 참여가 보장되도록 하여야 한다. 이점에서 주민을 교육행정으로부터 배제하고 있는 현행 교육법체계는 근본적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과정의 맥락은 제외하고 관찰가능한 행동에 한정하여 연구하므로, 교육을 다소 좁게 규정③규범적 정의: *교육활동에 들어있는 가치와 그것을 실현하는데 요구되는 기준을 밝히는 방식으로 정의*피터스의 성년식으로서의 교육이 가장 대표적인 예 *교육을 내재된 의미를 중심으로 정의하고 있으므로, 다소 좁은 관점④기능적 정의: 교육을 수단적 가치(도구)로 인식하고, 교육이 수행하는 외적 기능을 중심으로 정의하는 방식(2)교육의 제 정

  • [교육제도]공교육제도의 기원, 의무교육의 의미
  • 교육 기간6. 공교육의 문제점7. 공교육 개혁의 기본방향8. 공교육 참고 자료의무교육의의미1. 의무교육의 개념2. 의무교육의 의의와 목적3. 의무교육의 발전과정4. 외국의 사례5. 의무교육 쟁점 및 발전방안Ⅲ 나오며◈◈◈◈◈◈◈◈◈Ⅰ들어가며우리 2조는 의무교육과 공교육에 대한 연구를 과제로 받았다. 수업을 마치고 빈 강의실에 모여 회의를 하면서 과연 우리가 조사하고자하는 주제가 현재에 있어 어떤 의미와 필요성을 가지는가와 문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교육산업 한미일 공교육비교연령대별 사교육비교◆ 목 차 ◆Ⅰ. 서 론Ⅱ. 한국의 공교육 1. 공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2. 한국 교육의 현황 및 실태3. 한국 교육의 문제점4. 해결 방안5. 교육 개혁의 전망Ⅲ. 한국의 유아 / 초등 사교육 1. 사교육의 정의2. 유아 / 초등 사교육의 현황3. 유아 / 초등 사교육의 문제점4. 해결방안5. 향후전망Ⅳ. 한국의 중등 / 고등 사교육 1. 사교육 발전과정2. 중등 / 고등 사교육의 현황 및 규모, 특징3. 중등 / 고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