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패러다임의 시대적 변천,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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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패러다임의 시대적 변천, 변화
목차
경영패러다임의 시대적 변천,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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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영패러다임의 시대적 변천

Ⅰ. 고전 경영패러다임의 변화

가. 과학적 경영
나. 관리적 경영
다. 대량생산방식
라. 인간관계 중시

Ⅱ. 현대 경영패러다임의 변화

가. 시대별 단계 구분
1) 1단계(1945~1970)
2) 2단계(1970~1990)
3) 3단계(1990~2000)
4) 4단계(2000~)
나. 경영패러다임의 변화 요소
1) 고객만족을 위한 고객중심 경영
2) 정보기술에 의한 경영혁신
3) 품질경영(TQM)
4) 조직관리의 경량화
5) 글로벌화
다. 기업패러다임의 변화
1) 기업의 기능
2) 경쟁력의 원천
3) 조직 구성양식
4) 대외적 관계
5) 대내적 관계
6) 기업의 활동영역
7) 국외투자 목적의 변화
본문내용
경영패러다임의 시대적 변천

패러다임(Paradigm)의 어원은 그리스 용어로 'Paradeigma'이며 '모델', '패턴'
또는 '전형적인 예' 등을 의미하는 평범한 용어인데, 오늘날 '보는 관점'이라는 의
미를 가지게 되었다. 경영패러다임은 1945년을 기준으로 고전적인 경영패러다임과
이후의 현대적 경영패러다임으로 크게 양분될 수 있다. 1945년을 구분 기준으로
하는 것은 2차 대전이 끝나고 나서 본격적인 현대사가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며, 또 하나의 기준 요소는 컴퓨터의 등장이다.
고전적인 경영패러다임은 테일러의 "과학적 경영', 페이욜의 "기능적 분류', 포
드의 "대량생산 방식", 메이요의 "인간관계론", "경영 과학적 접근" 등으로 구분되
며 모든 경영방식은 효율(Efficiency) 중심이었다. 2차 대전 후 각국의 독립과 전쟁
으로 인한 복구로 높은 수요와 성장이 요구되었고, 컴퓨터의 등장은 기존의 경영
패러다임에 대한 일대 전환기를 가져오게 되었다. 그리고 이 시기 역시 컴퓨터를
이용한 정보화와 자동화에 의한 효율중심이었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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