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의 갈등과 해결방안) 조직갈등의 개념과 정의, 특성 및 해소방안, 갈등관리의 전략과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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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의 갈등과 해결방안) 조직갈등의 개념과 정의, 특성 및 해소방안, 갈등관리의 전략과 방법
목차
* 조직의 갈등과 해결방안
1. 조직갈등의 정의
2. 갈등의 특성
3. 조직갈등의 개념
4. 갈등의 기본적인 가정
5. 갈등의 이론적인 시각의 벼천
1) 전통적 접근법: 갈등에 대한 부정적 시각
2) 행태적 접근
3) 상호작용론적 관점
6. 갈등의 기능
1) 순기능
2) 역기능
3) 갈등에 대한 견해
(1) 전통적 견해(1930~1940년대)
(2) 행동과학적 견해(1950~1970년대)
(3) 현대적 견해(1980년대 이후)
4) 갈등의 역기능적 결과
(1) 집단내적 변화
(2) 집단외적 변화
7. 갈등의 유형
8. 갈등의 원인
1) 학자들의 견해
(1) Clinton F. Pink
(2) Pondy
(3) March와 Simon
(4) Curt Tausky
2) 종합적인 견해
9. 갈등의 과정
1) 제 1단계: 잠재적 대립
2) 제 2단계: 인지 및 개인화
3) 제 3단계: 행동
4) 제 4단계: 결과
10. 갈등관리의 전략과 방법
1) 갈등관리의 전략
(1) 승-패 전략
(2) 패-패 전략
(3) 승-승 전략
2) 갈등관리의 방법: 갈등관리와 갈등해소는 동의어가 아님
(1) 갈등해소
(2) 갈등의 조장
11. 조직갈등의 해소방안
- 본문내용
-
조직의 갈등과 해결방안
1) 조직갈등의 정의
개인이나 조직 내에서 직계를 불문하고 계층간의 관계와 조직의 목표, 개인적 목
표와 직무만족, 작업환경 등을 중심으로 형성되는 조직의 대내외적 관계에서 발생
하는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인 방해 등으로 해결하기 어렵고, 상호관계가 름지 못하
고 마음에 맞지 않는 기분 나쁜 심리적 상태를 말한다.
갈등현상은 어떠한 측면에서 보느냐 그리고 그 범위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갈등의 정의는 다양해진다.
Pondy는 하나의 갈등현상은 서로 맞물려 있는 네 개의 갈등관계로 구성되고 있다
고 전제하면서 갈등은 이 모든 것을 포함하는 개념이어야 한다고 진술하고 있다. 네 가지 갈등단계는 갈등의 조건(자원부족, 정책의 상이성 등).갈등당사자의 감정상태(긴장, 스트레스, 불안, 적대감 등), 갈등당사자의 인지상태(갈등상황의 지각과 인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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