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환경의 변화) 기업환경 변화, 글로벌 기업환경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경영환경의 변화) 기업환경 변화, 글로벌 기업환경 변화
목차
(경영환경의 변화) 기업환경 변화, 글로벌 기업환경 변화



목차

* 경영환경의 변화

Ⅰ. 기업환경 변화

1. 기업 외부적 변화
1) 경제블록화
2) 과학기술의 발달
3) 소비자의 소비형태 변화
4) 기업경영의 전략화
5) 사회, 문화적 환경
6) 정치적 환경
7) 경제적 환경
(1) 국민소득성장률
(2) 물가상승률
(3) 저축과 부채의 형태변화
(4) 성장하는 서비스부문
8) 법률적 환경
9) 윤리적 환경
2. 기업 내부적 변화
1) 프로세싱 개념의 전략
(1) 리엔지니어링 개념 및 정의
(2) 리엔지니어링 경영기법은 최근에 와서 등장하게 된 배경
(3) 리엔지니어링의 특성
2) 시간개념의 경영철학
(1) 분업의 원칙에서 통합화
(2) 원가, 품질경쟁에서 시간경쟁으로 변화
3) 내부조직의 수평화
(1) 관리위주에서 혁신위주로 변화
(2) 직렬방식에서 병렬방식으로 변화
4) 대량시장에서 고객의 개별화로 변화

Ⅱ. 글로벌 기업환경 변화

1. 글로벌 경쟁환경 변화
2. 글로벌 경영의 필요성
3. 핵심 경영전략 개발
4. 국제화 전략의 개발
5. 글로벌화 전략의 개발
본문내용
* 경영환경의 변화

I. 기업환경 변화

기업은 외부에서 원료, 자금, 정보 등의 경영자원을 조달한다. 그
리고 기업의 내부에서 그들의 경영자원을 사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
를 생산하여 시장에 판매한다. 이와 같이 외부에 대하여 열려있다는
의미로서 기업은 개방시스템(open-system)이다. 그러므로 외부환경
의 변화는 기업에 직 ․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기업환경이 중요하게 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활동이 인간생활 전반에 미치는 영향력이 증대하고 결과
적으로 비판이 증대됨에 따라 기업 자체가 사회적 영향력을 고려할
수밖에 없는 입장에 처하게 되었다. 둘째, 기업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환경조건이 여러 가지로 복잡해졌으며, 아울러 환경 자체가 급
변하는 추세가 이어짐으로써 의사결정을 위한 환경예측과 대책, 적응
이 매우 곤란해졌다. 셋째, 기업 전체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파악한다
면 환경도 하나의 시스템으로 기업은 상위시스템으로서의 환경에 대
한 하위시스템이 된다.

1. 기업 외부적 변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관리] 삼성화재의 모집과 선발
  • 기업환경의 변화기업 환경의 변화에 따라 조직의 인력 모집 및 선발의 패턴이 바뀌고 있다. 오늘날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경영환경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WTO 체제 이후 무역장벽이 허물어지고 국가간의 경계가 무의미해짐에 따라 우리는 이제 폐쇄된 국가 안에서의 경쟁이 아닌 글로벌한 기업과의 경쟁에 맞닥들이게 되었다 글로벌 스탠다드에 입각한 선진경영기법으로 무장한 외국계기업의 무차별적인 진입은 국가간, 기업간 경쟁을 더욱 치열하

  • [글로벌경영전략의 성격과 수립절차] 경영전략 및 글로벌경영전략의 개념과 적용영역, 글로벌경영전략(국제경영전략)의 수립절차
  • 기업환경은 더욱 더 불확실해지고 급속한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다. 이제 21세기에 갓 진입한 2000년대의 기업경영환경은 “제3의 물결”로 상징되는 급속한 기술 진보와 그것에 따른 사회구조의 변화, 소비자기호의 다양화와 고급화, 근로자 가치관의 변화, 더 나아가 가속화되는 글로벌화의 진전 등으로 더욱더 급속히 변화하고 있으며 불투명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하나의 기업을 장시간에 걸쳐 존속시키며, 성장 ․ 발전을 도모하는 일은 대

  • 경제경영 HP 기업 경영 분석
  • 목 차Ⅰ. 서론 2Ⅱ. 본론 21. HP의 발전과정 - 22. 경영요건과 공유가치 - 53. 공유가치와 인적자원관리 - 94. HP Way의 기업문화 - 105. HP Way의 성과 - 146. 환경변화와 HP문화 - 147. HP의 노사문화 - 16Ⅲ. 결론 - 18※ 참고문헌Ⅰ. 서론생존 경쟁의 기업환경 속에서 영속하지 못하고 사라지는 기업이 있는가

  • 해외직접투자의 전략대안
  • 해외직접투자의 전략대안글로벌기업의 해외직접투자 동기와 목적은 투자대상국의 기업진출환경, 투자국의 기업환경, 그리고 해당 기업의 경영전략 등에 따라 달라지며 이러한 여러 가지 동기와 목적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해외직접투자가 이루어진다.기업이 제반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경영전략을 글로벌화, 다양화시키는 과정에서 그 수단이 되는 것이 해외직접투자라 할 떼, 주체인 기업에 있어서 해외직접투자에 대한 경영전략의 수립이

  • 전사적 자원관리 ERPEnterpriseResourcePlanning의 이해
  • 경영전략에 있다고 볼 수 있으며 경영에서의 성공을 위해서는 급변하는 경영환경변화에 적절하게 적응을 통한 변화와 자기부정의 파괴적 혁신은 필수라고 볼 수 있다. 오늘날의 조직경영환경 변화의 주요한 요소로는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중심의 시장구조 개편과 시장규모의 글로벌화로 인한 무한경쟁시장 체제로의 변화를 들 수 있다. 고객중심의 시장개편은 결국 기업경영환경 패러다임을 기존의 관행에서 송두리째 변화시켰고 이에 적응하지 못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