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의미와 계기,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구성요소와 전자상거래, 외국의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 사례,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평가,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제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의미

Ⅲ.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계기

Ⅳ.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구성요소

Ⅴ.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와 전자상거래
1. 청구항의 기재형태
1) 방법발명
2) 물건발명
3) 기록매체
2. 상세한 설명에 의해 뒷받침되지 않는 경우
3. 발명이 명확하게 기재되지 않은 경우

Ⅵ. 외국의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 사례
1. 미국
1) 특허 유형
2) 특허 분쟁
2. 일본

Ⅶ.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평가

Ⅷ. BM특허(비즈니스모델특허)의 제고 방안
1. BM 특허의 폐지
2. 권리 범위의 축소
3. 존속 기간의 단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특허권이 보호하는 것은 아이디어 그 자체가 아니라 이러한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구체적인 수단이다. 보통, 저작권이 아디이어의 표현을 보호하는 것인 데 반해, 특허권은 아이디어 그 자체를 보호하는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는데, 이것은 잘못된 인식이다. 아이디어가 문학이나 예술 분야에 표현되었을 때 그것은 저작권 제도의 영역에 속하고, 아이디어가 기술 분야에 표현되면 특허 제도의 적용을 받는다고 이해하는 것이 올바르다. 한편, 우리 특허법에서는 발명을 “기술적 사상”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므로, 특허권이 보호하는 것은 아이디어 그 자체라는 주장도 있을 수 있다. 그러나 특허법에서 얘기하는 기술적 사상이란 자연법칙을 이용한 구체적인 수단이라는 점에서 기술과 그 개념이 일치하며, 다만 현실로 존재하는 유형의 기계나 장치보다는 좀 더 추상적이고 개념적인 기술적인 수단이라고 해석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기술적 사상은 추상적인 아이디어가 아니라, 유형의 기계보다는 조금 더 추상화된 구체적이고 특정된 수단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BM 특허의 권리범위가 넓을 수밖에 없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즉, BM 특허나 소프트웨어 특허는 구체적인 수단은 존재하지 않고 아이디어 그 자체에 가깝기 때문에,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모든 형태에 권리가 미치게 된다. 물론, 등록된 특허 명세서를 검토해 보면, 마치 어떤 절차나 단계를 수행하는 구체적인 수단이 존재하는 것처럼 작성되어 있다. 그러나 이것은 추상적인 개념을 특허 기술자의 입장에서 풀어 쓴 것에 지나지 않고, 이러한 명세서
참고문헌
김성희·장기진 공저(2007) - E-비즈니스, 청람
양인수 - 선진외국의 BM정책동향
이혜진 - 비즈니스모델 특허에 대한 법적 고찰,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논문
이대희 저자 - BM․전자상거래 관련 특허의 분쟁사례에 관한 연구(上), 학술지명 지식재산21
조태연(2000) - BM 특허의 문제점, 인터넷법률 제2호, 법무부
헨리 코다(2000) - 비즈니스모델 특허, 삼각형 M&B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비지니스] 인터넷 뱅킹
  • 분석 및 전망 2001-윤길수인터넷뱅킹의 생산 효율성 분석 2002-이기송인터넷뱅킹 활용도에 영향 미치는 특성요인에 관한 연구 2003-강재복신뢰와 지각된 위험이 인터넷 뱅킹의 채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02-김혜선인터넷뱅킹사이트디자인관한 연구 2005-정혜경인터넷 뱅킹 서비스 평가를 통한 인터넷 뱅킹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2003-박하범최근 전자 금융의 발전과 주요이슈 (한국금융연구원2006)-김자봉공인인증체계에서 이용되는 보안 알고리

  • 싸이월드의 인기요인 분석 및 지속적인 성장방안
  • 의미를 지닌다. 일기도 쓰지 않는 사람이 무엇인가를 기록할 자신의 공간을 가지게 되었고 그 공간을 통해 단순히 자신의 이야기만 늘어놓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타인의 생각이나 견해를 들을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갖게 된 것은 블로그의 정의와 유형을 떠나서 많은 점들을 시사한다고 본다. 앞으로 블로그는 온라인 서비스 곳곳에 차용되고 응용되면서 정보가 생산되는 시장으로, 자정된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는 곳으로 많은 발전과 진보를 계속할 것

  • [유통성공사례]암웨이(Amway)의 성공적인 유통사례에 관한 연구
  • 구성 및 실시, 제품 성능의 시험, 증명, 제품의 안정성과 신뢰도 입증,개선된 부분의 증명, 제품규격 작성을 위해 기술팀을 지도한다.- 제품 평가실(Product Evaluation)에서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제품 성능을 평가하고 있다.- 생산 공정 개발 엔지니어링팀(Process Development Engineering Team)은 대규모생산에 가장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생산 공정을 개발, 구체화한다.- 생산 지원팀(Manufacturing Support Team)은 화학 처리 및 포장 공정을 개발, 현실화. - 전 세계적

  • [경영학] 프리챌 컨설팅 보고서
  • 분석, 통합해 고객 중심 자원을 극대화하여 고객 특성에 맞게 마케팅 활동을 계획, 지원, 평가하는 과정을 온라인상으로 옮겨가 온라인상에서 고객의 행동과 성향을 분석해 고객만족을 극대화하고 실시간에 1대 1마케팅을 실현하는 것을 말한다. (도식으로 싸이월드 지원 기술을 요약하였음. 뒤에 별첨)(2) 정치적/법적 환경 2001년 9월 싸이월드는 미니홈피 서비스를 시작했다.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구성원들간의 관계다. 특히 싸이월

  • [노사관계론] KT의 노사관계
  • 분석이 나왔다. KT는 이를 타개하기 위한 돌파구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었다. KT는 빠른 시일 내 수익개선을 이룰 수 있는 분야를 창출해야 하는 커다란 과제를 떠안고 ‘합병’을 추진하게 된 것이다. KT는 지난 4월에는 정보통신공사 분야의 운영체계 개선이 시급하다고 판단해 ▲100% 직영공사체제 도입과 ▲협력사 평가방법 개선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정보통신공사 협력사 운영체계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KT는 정보통신공사업체들의 대표적 불만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