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환경교육의 정의,성격,중요성, 환경교육과 현장체험학습,채집,교사양성제도, 향후 환경교육의 내실화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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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환경교육의 정의

Ⅲ. 환경교육의 성격

Ⅳ. 환경교육의 중요성

Ⅴ. 환경교육과 현장체험학습
1. 현장체험학습을 통한 환경교육의 목표
2. 현장체험학습을 통한 환경교육의 내용
3. 현장체험학습을 통한 환경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4. 현장체험학습을 통한 환경교육의 평가 방법
5. 현장체험학습을 통한 환경교육의 실시 장면
6. 현장체험학습을 통한 환경교육에 요구되는 교사의 능력

Ⅵ. 환경교육과 채집
1. 준비물
2. 채집 방법
3. 식물표본 만드는 법
1) 준비물
2) 방법

Ⅶ. 환경교육과 교사양성제도

Ⅷ. 향후 환경교육의 내실화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환경에 대한 관심이 각 분야로 확산되면서 많은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1972년 스톡홀름인간 환경 선언을 시작으로, 유엔 환경 계획(UNEP)에 이르기까지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들이 환경과 생태계 보존 그리고 환경오염 방지 등의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환경문제 해결의 분위기는 인간에게 환경에 대한 중요성과 심각성을 일깨워 주고는 있지만 실질적인 행동의 변화를 유도하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이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들이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하자 몇 년 전부터 환경문제의 근원적인 해결이 사후 처방적인 노력들만으로는 불가능하다고 인식하여 체계적인 환경교육을 통해 환경친화적 인간을 만들어야 한다는 견해들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시각에서 최근 환경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환경문제 해결의 가장 중요한 대안으로 환경교육이 중시되고 있다. 이런 환경교육은 지금까지 학교에서 주로 이루어져왔다. 그러나 최근 학교 환경교육의 한계점이 인식되면서, 현장에서의 직접 체험을 통한 환경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직접 체험을 통해 환경친화적인 행동을 습득하도록 유도하는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체험을 통한 환경교육이 이루어지려면 먼저 환경이 있어야 한다.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환경 가운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자연공간이다. 최근 들어, 이런 자연공간에 환경교육을 위한 생태학교, 학습장, 수련장들이 만들어지고 있다.
그런데, 이런 자연공간에서의 환경교육이 교육적으로 얼마나 효과적인지는 검증되지 않은 상태이다. 국내외적으로 체험적 환경교육에 대한 연구들이 극히 부족한 실정이다.
참고문헌
김수일 : 21세기를 향한 환경교육, 한국교원대학교출판부, 2001
그린페미리 운동연합 : 환경교육, 그린페미리운동연합, 1999
남상준 외 : 환경교육의 원리와 실제, 서울 : 원미사, 1999
박태윤·정완호·최석진·최돈형·이동엽·노경임, 환경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 과학사, 2001
제주신성여자중학교 :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다양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환경보전 실천의 생활화, 1999
환경부 : 학교 환경교육 내용 체계화 연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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