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예방교육]흡연예방교육의 배경,중요성, 흡연예방교육의 구성요소,접근방법, 흡연예방교육의 프로그램,효과,개선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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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흡연예방교육의 배경

Ⅲ. 흡연예방교육의 중요성
1. 높은 청소년 흡연율
2. 건강적 피해
3. 중독성
4. 다른 비행행위와의 연관성
5. 흡연자에게 불리한 사회 여건

Ⅳ. 흡연예방교육의 구성요소
1. 흡연의 폐해
2. 니코틴 중독
3. 또래 흡연율에 대한 올바른 인식
4. 간접흡연의 폐해
5. 흡연과 체중
6. 생활기술 훈련(Life skill training)
1) 효과적인 청취 기술
2) 자아 존중감 함양
3) 자신에게 진실하기
4) 부정적인 생각을 바꾸기
5) 담배를 거절하기

Ⅴ. 흡연예방교육의 접근방법

Ⅵ. 흡연예방교육의 프로그램
1. 금연캠페인 전개
1) 일시
2) 장소
3) 참가학생
4) 준비물
2. 금연 표어․포스터 제작
3. 흡연예방 글짓기 모음집 제작
4. 금연스크랩북 제작
5. 지점토를 이용한 테마별 담배의 해악 표현하기
6. `학생금연운동` 6행시 짓기

Ⅶ. 흡연예방교육의 효과

Ⅷ. 흡연예방교육의 개선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담배를 끊도록 하는 정책의 바탕은 담배를 시작하지 않도록 하는 정책이다. 장기적으로는 현재 흡연성인을 금연시키는 것보다 계속해서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흡연을 시작하지 않도록 하는 정책이 사실 가장 절실한 문제 중 하나라고 생각된다. 금연율이 계속 늘어나도 새롭게 흡연을 시작하는 청소년들이 계속해서 증가한다면 금연정책은 계속 제자리걸음을 할 것이다. 흡연을 시작하지 못하게 하는 교육적 접근이 가장 효율적인 시기는 청소년이지만 흡연의 신체적 영향이 직접적으로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가장 절실하게 와 닫지 않는 시기이기도 하다. 현재의 청소년 금연지원은 주로 담배를 현재 피우고 있는 흡연청소년 대상으로 캠프와 교실을 운영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청소년 흡연율은 중학교 3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이 되면서 급격히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남학생의 경우 중3 흡연율 6.9%에서 고1 21.6%인 것을 보면(여자는 3.7% -> 9.9%) 그러하다. 따라서 흡연청소년이 금연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은 물론 새로이 흡연하지 못하게 하는 개입이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교육적 효과는 중학교 저학년 이하에서 집중적으로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금연교육은 “흡연이 나쁘다” “왜 나쁜가?” 등에 대한 메시지를 단계적으로 전달하는 과정으로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초등학생 1학년에게 담배는 나쁘다라는 명제를 단순히 전달하기보다는 몸에 이로운 것과 해로운 것, 먹을 수 있는 것과 먹을 수 없는 것에 대한 이해를 여러 먹을거리들의 분류를 통하여 스스로 깨닫고 신념을 구축하도록 하는 작업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감삼중학교, 다양한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중학생의 흡연예방 교육, 2002
고복자, 청소년 금연교실의 효율적인 운영, 건강생활 습관교실 시범운영 결과 보고서, 학교보건연보, 1994
김성원, 청소년 흡연예방을 위한 학교 및 지역사회 프로그램 개발, 국민건강증진 연구 사업보고서, 2000
김성원, 청소년 금연운동 교육 및 교재활용 방법 2000
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흡연예방 교육 지도교사 연수교재, 서울 : 청소년보호위원회, 2001
허남영, 흡연예방 지도 방안, 강원도 경포고,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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