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지도원칙,중요성, 학교통일교육의 지향점,교과활동, 학교통일교육의 수업모형,문제점,내실화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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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학교통일교육의 지도원칙

Ⅲ. 학교통일교육의 중요성

Ⅳ. 학교통일교육의 지향점

Ⅴ. 학교통일교육의 교과활동

Ⅵ. 학교통일교육의 수업모형
1. 집단탐구 학습모형
2. 개념 수업 모형
3. 역할놀이 수업 모형
4. 가치갈등 수업모형
5. 토의 수업모형
6. NIE 수업모형
7. 시청각 매체 활용 수업모형

Ⅶ. 학교통일교육의 문제점

Ⅷ. 향후 학교통일교육의 내실화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금 우리는 분명히 분단된 국토에서 남과 북이 서로에 대해 경계를 하면서 대치하고 있는 현실을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이산가족의 상봉이 몇 번 있었지만 여지없이 정해진 시간이 지나면 울면서 헤어져야 한다는 사실이 이를 입증해 주고 있다.
통일의 당위성은 몇 번을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으나 지금까지의 과거를 모두 잊고 무조건 북한을 미화하거나, 6. 25 전쟁에 대한 역사적 사실까지 뒤바꾸는 遇는 범해서는 안 된다. 지나치게 성급하게 통일을 앞당기려는 태도나 낙관주의적감상주의적 통일관, 지나친 이념논쟁 등은 모두가 통일의 장애요인이 될 수밖에 없다.
냉철하게 우리 앞에 놓여진 여러 가지 문제들(탈북자, 이산가족 문제, 남북한 경제문화 협력 등)을 차근차근 되짚어보고 통일 문제를 차근차근 풀어나가야 할 것이다. ‘햇볕정책’이 자칫 우리만 손해보고 북한에 ‘마구 퍼 주기식’ 정책이 아닌가? 에 대한 회의와 우려의 대상이 되었던 것은 북한으로부터 우리가 베푼 수혜의 대가를 너무 빨리 보상받으려고 한 탓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즉 학교 통일교육의 公敎育的 특성을 유지하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해 나가되 교수방법에서는 새로운 모형의 적용을 통한 탄력적 융통성을 발휘해야 할 것이다. 북한 사람들의 삶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가슴을 열고 그들을 받아들일 수 있는 ‘마음열기 교육’과 반세기 동안의 이질적인 체제 속에서 살아온 현실을 인정하는 ‘다름을 인정’해주는 내용의 통일 교육이 선행되어야만 한다. 통일교육의 방향은 학생들로 하여금 북한은 언젠가 우리와 더불어 살아야 할 내 민족, 내 동포임을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경기도교육청(1995), 통일교육 지도자료, 인천 : 경기도교육청
▷ 교육부(1995), 통일교육 지도자료. 교육부
▷ 권이종 외(1996), 통일의식과 통일교육 발전방향 연구, 학술재단용역연구보고
▷ 정세구 외(1999), 통일교육 교수기법, 서울 : 통일교육원
▷ 추병완(1998), 통일대비 학교 통일교육의 방법 모형 개발, 97통일부 신진연구자논문집
▷ 통일부(2005), 통일교육 기본지침서, 통일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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