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지도원칙,중요성, 학교통일교육의 지향점,교과활동, 학교통일교육의 수업모형,문제점,내실화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통일교육] 통일교육의 지도원칙, 변화, 기법과 통일교육의 실상, 문제점 및 통일교육의 과제 그리고 향후 통일교육의 활성화 방안 분석
- [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도덕교사, 지리교사의 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 교원연수) 자료, 컴퓨터교사, 배드민턴교사의 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 교원연수) 자료, 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 교원연수) 내실화 방향 분석
- [교육학] 학교통일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 도덕과(도덕교과)교육과정 특징,성격, 도덕과(도덕교과)교육과정 변천과정,개정중점, 도덕과(도덕교과)교육과정 편제, 도덕과교육과정 교수학습원리
- [도덕과교육][도덕과학습][도덕과수업]도덕과교육(학습,수업)성격,창의성,원칙,내용, 도덕과교육(학습,수업)과 이야기,구성주의,역할놀이모형,방향
- 목차
-
Ⅰ. 서론
Ⅱ. 학교통일교육의 지도원칙
Ⅲ. 학교통일교육의 중요성
Ⅳ. 학교통일교육의 지향점
Ⅴ. 학교통일교육의 교과활동
Ⅵ. 학교통일교육의 수업모형
1. 집단탐구 학습모형
2. 개념 수업 모형
3. 역할놀이 수업 모형
4. 가치갈등 수업모형
5. 토의 수업모형
6. NIE 수업모형
7. 시청각 매체 활용 수업모형
Ⅶ. 학교통일교육의 문제점
Ⅷ. 향후 학교통일교육의 내실화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지금 우리는 분명히 분단된 국토에서 남과 북이 서로에 대해 경계를 하면서 대치하고 있는 현실을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이산가족의 상봉이 몇 번 있었지만 여지없이 정해진 시간이 지나면 울면서 헤어져야 한다는 사실이 이를 입증해 주고 있다.
통일의 당위성은 몇 번을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으나 지금까지의 과거를 모두 잊고 무조건 북한을 미화하거나, 6. 25 전쟁에 대한 역사적 사실까지 뒤바꾸는 遇는 범해서는 안 된다. 지나치게 성급하게 통일을 앞당기려는 태도나 낙관주의적감상주의적 통일관, 지나친 이념논쟁 등은 모두가 통일의 장애요인이 될 수밖에 없다.
냉철하게 우리 앞에 놓여진 여러 가지 문제들(탈북자, 이산가족 문제, 남북한 경제문화 협력 등)을 차근차근 되짚어보고 통일 문제를 차근차근 풀어나가야 할 것이다. ‘햇볕정책’이 자칫 우리만 손해보고 북한에 ‘마구 퍼 주기식’ 정책이 아닌가? 에 대한 회의와 우려의 대상이 되었던 것은 북한으로부터 우리가 베푼 수혜의 대가를 너무 빨리 보상받으려고 한 탓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즉 학교 통일교육의 公敎育的 특성을 유지하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해 나가되 교수방법에서는 새로운 모형의 적용을 통한 탄력적 융통성을 발휘해야 할 것이다. 북한 사람들의 삶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가슴을 열고 그들을 받아들일 수 있는 ‘마음열기 교육’과 반세기 동안의 이질적인 체제 속에서 살아온 현실을 인정하는 ‘다름을 인정’해주는 내용의 통일 교육이 선행되어야만 한다. 통일교육의 방향은 학생들로 하여금 북한은 언젠가 우리와 더불어 살아야 할 내 민족, 내 동포임을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 경기도교육청(1995), 통일교육 지도자료, 인천 : 경기도교육청
▷ 교육부(1995), 통일교육 지도자료. 교육부
▷ 권이종 외(1996), 통일의식과 통일교육 발전방향 연구, 학술재단용역연구보고
▷ 정세구 외(1999), 통일교육 교수기법, 서울 : 통일교육원
▷ 추병완(1998), 통일대비 학교 통일교육의 방법 모형 개발, 97통일부 신진연구자논문집
▷ 통일부(2005), 통일교육 기본지침서, 통일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통일교육]초등학교 통일교육의 목표,기본방향,주요내용, 초등학교 통일교육의 접근방법,교과,교사역할,개선과제 분석
- [학교통일교육, 통일교육] 학교통일교육의 지도원칙, 접근방법, 유의점과 학교통일교육의 실상 및 학교통일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 그리고 향후 학교통일교육의 과제 분석(독일의 학교통일교육 사례 중심)
- 사회과의 교육과정 개정배경과 개정중점,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10학년 내용과 11, 12학년 선택과목,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수준별교수학습, 향후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실화과제 분석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과정 배경과 특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내용선정과 내용조직,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지도방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준별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평가 분석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방어기제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가 무엇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 [언어학] 우리말의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언어차이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 안드라 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점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1차 레포트
-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수업지도안
- 인간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