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환경교육의 성격,목표, 환경교육의 현황,내용, 환경교육의 교수학습자료,교수학습방법, 환경교육의 문제점,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환경교육의 성격
1. 균형성의 원칙
2. 환경 교육은 통합 교육적 특성
3. 계속성의 원칙
4. 일상성의 원칙

Ⅲ. 환경교육의 목표

Ⅳ. 환경교육의 현황

Ⅴ. 환경교육의 내용
1. 환경의 개념
2. 환경 문제
3. 환경 보호
4. 환경 교육 내용(베오그라드선언)

Ⅵ. 환경교육의 교수학습자료

Ⅶ. 환경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환경 교육 교수-학습 방법의 유의점
2. 교수-학습 방법의 기준

Ⅷ. 환경교육의 문제점

Ⅸ. 향후 환경교육의 제고 방안
1. 환경 교육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하여야 한다.
1) 환경 교육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2) 환경 보전을 위한 기본생활습관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3) 교과를 초월하여 상호 보강하는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
4) 환경 교육에 대한 충분한 시수를 확보하여야 한다
5) 적극적인 행정적․재정적 지원이 있어야 한다
2. 환경 교육 자료 개발 및 배부를 확대시켜야 한다.
1) 환경 교육에 대한 다양한 지도 자료를 개발하여야 한다
2) 교수․학습 지도 방법으로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한다
3. 환경 교육 연수 기회를 확대시켜야 한다
1) 환경 교육에 대한 교사 연수를 강화하여야 한다
2) 교사들의 환경 교육 현장체험 기회를 확대하여야 한다
4. 환경 교육은 체험학습 위주로 실시하여야 한다
1) 환경 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여야 한다
2) 환경 교육은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가 삼위일체가 되어 실시하여야 하며, 교육인적자원부와 환경부가 연계한 범국민적 운동방향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3) 대중매체를 통한 홍보와 환경 관련 행사를 통해서 환경 보전 실천 의지를 강화시켜야 한다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지금 물리적으로 정서적으로 그리고 지적으로 심각한 도전과 위협을 받고 있다. 날로 악화되어 가는 공해와 생태계의 파괴는 실존적 위협으로 나타나고, 과학적 세계관이 인간의 자존심에 정서적 상처를 내고 첨단과학기술이 세계와 사물현상과 인간에 대한 우리의 오래 된 근본적 신념을 흔들어 놓고 있다. 반세기 전만 해도 상상해 볼 수 없었던 공해가 생태계의 파괴와 인류의 존속을 심각하고 절박하게 위협하게 된 것이다. 과학 기술이 인간 생활에서 오늘과 같은 높은 위상을 차지하게 되기는 불과 몇 백년이 거슬러 올라가기가 어렵다. 길게 거슬러 올라간다 고 해도 불과 4백년 전의 소위 <과학 혁명>까지 밖에 미치지 못하고, 더 조심스럽게 말하자면 21세기 전의 <산업 혁명>으로 부터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아니 더욱 인색하게 말한다면 아예 <과학기술 시대>는 20세기에 들어와서야 시작되었다고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긴 인류의 역사 속에서 과학 기술이 중요한 몫을 차지한 것은 극히 최근의 일이라는 사실은 오늘의 인류 문화 각 방면에 여러 가지로 중요한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인류 문화가 아직 이 새로운 문화 형태에 익숙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신문을 읽거나, 라디오를 듣거나 또는 텔레비전을 보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인류의 문화가 흔들리고 있음을 분명히 인식할 것이다. 아니면 적어도 느낄 수는 있을 것이다. 지구의 보호막인 오존층에 무언가 변화가 있다는 뉴스 등을 접했을 때만이 아니라 나날의 일상적인 체험을 통해서도 문명사회의 동요를 충분히 감지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동규(1996), 디프에콜로지와 한국의 환경교육, 환경교육 9
신세호(1989), 학교 환경교육의 강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 : 시청각교육사
클라이프 폰팅 저, 이진아 역(1995), 녹색세계사, 심지
한국환경교육협회(1990), 한국의 환경교육, 교육과학사,
환경부(1999), 환경백서, 환경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문과(한문교육,한문수업)성격,목표, 한문과(한문교육,한문수업)실태,내용, 한문과(한문교육,한문수업)지도방법,교수학습방법, 한문과교육 제고방안
  • 한문과(한문교육, 한문수업)의 성격과 목표, 한문과(한문교육, 한문수업)의 실태와 내용, 한문과(한문교육, 한문수업)의 지도방법, 한문과(한문교육, 한문수업)의 교수학습방법, 한문과(한문교육, 한문수업)의 제고방안 분석Ⅰ. 서론Ⅱ. 한문과(한문교육, 한문수업)의 성격Ⅲ. 한문과(한문교육, 한문수업)의 목표Ⅳ. 한문과(한문교육, 한문수업)의 실태Ⅴ. 한문과(한문교육, 한문수업)의 내용Ⅵ. 한문과(한문교육, 한문수업)의 지도방법Ⅶ. 한문과(한문

  • [초등학교 환경교육]초등학교 환경교육 목적,실태,내용, 초등학교 환경교육과 환경보전활동,현장체험학습, 초등학교 환경교육 지도방법,발전방안
  • 학습의 조화2. 학생이 주인 되는 환경수업3. 환경 교육의 통합적 접근4. 통합적 지도 내용 선정Ⅷ.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발전 방안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현재 우리 나라 환경교육은 전체적인 환경교육의 틀 내에서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기보다는 단편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교과별로 분산되어 가르쳐지고 있기 때문에 내용이 중복되고, 비체계적인 측면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환경 친화력 향상을 위한 교수 자료를 개발할 때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기본방향,필요성, 학교통일교육의 지도원칙,ICT활용교육,가상체험학습, 학교통일교육의 학습방법,문제점,과제
  • 제고2. 학생의 유의미성과 호기심 존중3. 협동과 의사소통이 가능한 수업환경 조성4. 학습 보조도구의 다양한 활용5. 적절한 실천기회 부여Ⅴ. 학교통일교육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Ⅵ. 학교통일교육과 가상체험학습Ⅶ. 학교통일교육의 학습방법Ⅷ. 학교통일교육의 문제점1. 교육과정 면1) 학교에서 통일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이 너무 낮다2) 도덕․윤리과에 국한되어 있다는 점이 중요한 문제이다2. 교육목표와 내용 면에서3. 교수 방법 면

  • [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 목표의 달성, -후원자들을 위한 부수적인 이익증대, 참여자들을 위한 부수적인 이익증대, 계획자 또는 교수자의 만족도ꏠ 성공적인 프로그램을 위한 요소들- 시간상 적절하고 혁신적인 주제, 효과적인 교수기술, 훌륭한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적인 개발자- 훌륭한 교수설계-과정 및 내용, 효과적인 교수자-인성, 삶에 초점을 둔 실제적인 학습내용- 우호적이고 편안한 학습 분위기, 학습자의 욕구충족, 적극적인 교수지원(4)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 [학사] [평생교육] 21세기 평생교육을 위한 사이버대학의 현황 및 발전방안
  •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17(3) 조직과 기구 17(4) 장학제도와 복지혜택 186) 원광디지털대학교 18(1) 교육목표 및 설립배경 18(2)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18(3) 조직과 기구 19(4) 장학제도와 복지혜택 193. 국외의 사이버대학 현황 191) 미국의 사이버대학 192) 유럽의 국가별 사이버대학 20(1) 영국 20(2) 독일 21(3) 프랑스 21(4) 스웨덴 21Ⅳ. 사이버대학의 문제점 및 발전방안 221. 사이버 대학의 문제점 221) 운영상의 미비 222) 기술적 지원 223) 교수-학습자 22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