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환경교육의 성격,목표, 환경교육의 현황,내용, 환경교육의 교수학습자료,교수학습방법, 환경교육의 문제점,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환경교육의 성격
1. 균형성의 원칙
2. 환경 교육은 통합 교육적 특성
3. 계속성의 원칙
4. 일상성의 원칙
Ⅲ. 환경교육의 목표
Ⅳ. 환경교육의 현황
Ⅴ. 환경교육의 내용
1. 환경의 개념
2. 환경 문제
3. 환경 보호
4. 환경 교육 내용(베오그라드선언)
Ⅵ. 환경교육의 교수학습자료
Ⅶ. 환경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환경 교육 교수-학습 방법의 유의점
2. 교수-학습 방법의 기준
Ⅷ. 환경교육의 문제점
Ⅸ. 향후 환경교육의 제고 방안
1. 환경 교육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하여야 한다.
1) 환경 교육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2) 환경 보전을 위한 기본생활습관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3) 교과를 초월하여 상호 보강하는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
4) 환경 교육에 대한 충분한 시수를 확보하여야 한다
5) 적극적인 행정적․재정적 지원이 있어야 한다
2. 환경 교육 자료 개발 및 배부를 확대시켜야 한다.
1) 환경 교육에 대한 다양한 지도 자료를 개발하여야 한다
2) 교수․학습 지도 방법으로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야 한다
3. 환경 교육 연수 기회를 확대시켜야 한다
1) 환경 교육에 대한 교사 연수를 강화하여야 한다
2) 교사들의 환경 교육 현장체험 기회를 확대하여야 한다
4. 환경 교육은 체험학습 위주로 실시하여야 한다
1) 환경 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여야 한다
2) 환경 교육은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가 삼위일체가 되어 실시하여야 하며, 교육인적자원부와 환경부가 연계한 범국민적 운동방향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3) 대중매체를 통한 홍보와 환경 관련 행사를 통해서 환경 보전 실천 의지를 강화시켜야 한다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간은 지금 물리적으로 정서적으로 그리고 지적으로 심각한 도전과 위협을 받고 있다. 날로 악화되어 가는 공해와 생태계의 파괴는 실존적 위협으로 나타나고, 과학적 세계관이 인간의 자존심에 정서적 상처를 내고 첨단과학기술이 세계와 사물현상과 인간에 대한 우리의 오래 된 근본적 신념을 흔들어 놓고 있다. 반세기 전만 해도 상상해 볼 수 없었던 공해가 생태계의 파괴와 인류의 존속을 심각하고 절박하게 위협하게 된 것이다. 과학 기술이 인간 생활에서 오늘과 같은 높은 위상을 차지하게 되기는 불과 몇 백년이 거슬러 올라가기가 어렵다. 길게 거슬러 올라간다 고 해도 불과 4백년 전의 소위 <과학 혁명>까지 밖에 미치지 못하고, 더 조심스럽게 말하자면 21세기 전의 <산업 혁명>으로 부터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아니 더욱 인색하게 말한다면 아예 <과학기술 시대>는 20세기에 들어와서야 시작되었다고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긴 인류의 역사 속에서 과학 기술이 중요한 몫을 차지한 것은 극히 최근의 일이라는 사실은 오늘의 인류 문화 각 방면에 여러 가지로 중요한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인류 문화가 아직 이 새로운 문화 형태에 익숙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신문을 읽거나, 라디오를 듣거나 또는 텔레비전을 보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인류의 문화가 흔들리고 있음을 분명히 인식할 것이다. 아니면 적어도 느낄 수는 있을 것이다. 지구의 보호막인 오존층에 무언가 변화가 있다는 뉴스 등을 접했을 때만이 아니라 나날의 일상적인 체험을 통해서도 문명사회의 동요를 충분히 감지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동규(1996), 디프에콜로지와 한국의 환경교육, 환경교육 9
신세호(1989), 학교 환경교육의 강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 : 시청각교육사
클라이프 폰팅 저, 이진아 역(1995), 녹색세계사, 심지
한국환경교육협회(1990), 한국의 환경교육, 교육과학사,
환경부(1999), 환경백서, 환경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 적성검사분석 학부 레포트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 글쓰기(서평쓰기, 개요, 최종본)_원신연 감독의 살인자의 기억법을 감상하고
- 아동복지론 최근 아동학대 문제가 이슈화되고 있다 아동학대와 관련된 최근 인터넷 신문기사(2년 이내)를 스크랩한 후 기사내용에 대한 느낀점을 서술해보시오
- [Skills for success5 UNIT6 본문해석] Skills for success 5 UNIT6 Reading1 The New Oases 본문번역
- [A+자료] 인지치료 Cognitive Therapy 발표 PPT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