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정의,목표,특성, 평생교육(평생학습)학원교육,통계, 평생교육(평생학습)경제학적관점,문제점,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
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목표
Ⅳ.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특성
Ⅴ.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학원교육
Ⅵ.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통계
Ⅶ.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경제학적관점
1. 글로벌 경제에서 경쟁할 수 있는 노동력을 창출해야 한다
2. 학습자의 평생학습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학습을 변화시켜야 한다
3. 평생학습체제를 구축한다
4. 평생학습 재정지원의 다원화를 모색한다
5. 미래의 어젠더 개발이다
Ⅷ.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문제점
1. 평생교육의 개념이 불분명하다
2. 사교육기관에 대한 행위특허에 의한 공교육에의 편입의 문제점이다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사회는 자기 주도적이며 기존의 지식을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하고 재구조화하여 지식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인재양성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맥락에서 이제 공식적 정형적 학교교육의 틀에서 벗어나 평생교육, 순환교육, 계속교육 이념에 근거한 교육정책의 통합이 새로이 요청되고 있다.
이와 같은 파라다임의 변화는 평생교육법 제정을 필두로 지방자치단체의 교육행정에 대한 관여를 불가피하게 하고 있으며, 이는 교육을 더 이상 학교공간 내에 머물고 있었던 공식적 교육으로 범위를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성인교육, 계속교육의 개념을 수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21세기 경쟁사회로 접어들면서 세계 각국은 지식기반사회로의 진입이라는 명제에 순응하느냐 혹은 못하느냐의 갈림길에서 새로운 방법론을 모색하고 있다. 이와 같은 환경의 변화는 지식의 활용 및 지식의 창조를 위한 동기부여의 차원에서 평생교육이라는 돌파구를 강요하게 되었고, 생존권적 차원에서의 평생학습권이라는 가치개념이 법적위상에 까지 자리 잡게 되었다.
UNESCO, OECD, World Bank, APEC, EU 등에서는 만인을 위한 평생학습을 강조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21세기 지역사회 학습 센터를, 일본에서는 평생학습추진센터를, 영국에서는 평생학습 마을 및 도시 만들기 운동을 전개하기 시작한지도 이미 오래다.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우리나라는 평생교육법을 탄생시켰고,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이를 모태로 에듀토피아 도시(Edutophia City)로의 진입까지 꿈꾸게 되었다. 이와 같은 패러다임의 전환은 지방자치단체의 입장에서는 지식을 무기로 한 지역경쟁력의 강화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통합 혹은 지역정체성의 제고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전략적 중요성을 인식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는 점에서 자치단체는 이제 평생교육권을 수용할 수 있는 가치규범과 정책설
- 참고문헌
-
▷ 권이종 지음, 평생교육 방법론, 교육과학사
▷ 김용현 저자(2008), 평생교육개론, 출판 양서원 펴냄
▷ 교육부, 평생교육백서
▷ 송병순·이영호(2000),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 이양교(2002), 평생교육 정책론, 학문사
▷ 최운실(2002), 학교 평생교육의 의미와 특성, 경기도교육청, 경기교육 제 156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