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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

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목표

Ⅳ.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특성

Ⅴ.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학원교육

Ⅵ.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통계

Ⅶ.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경제학적관점
1. 글로벌 경제에서 경쟁할 수 있는 노동력을 창출해야 한다
2. 학습자의 평생학습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학습을 변화시켜야 한다
3. 평생학습체제를 구축한다
4. 평생학습 재정지원의 다원화를 모색한다
5. 미래의 어젠더 개발이다

Ⅷ.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문제점
1. 평생교육의 개념이 불분명하다
2. 사교육기관에 대한 행위특허에 의한 공교육에의 편입의 문제점이다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는 자기 주도적이며 기존의 지식을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하고 재구조화하여 지식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인재양성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맥락에서 이제 공식적 정형적 학교교육의 틀에서 벗어나 평생교육, 순환교육, 계속교육 이념에 근거한 교육정책의 통합이 새로이 요청되고 있다.
이와 같은 파라다임의 변화는 평생교육법 제정을 필두로 지방자치단체의 교육행정에 대한 관여를 불가피하게 하고 있으며, 이는 교육을 더 이상 학교공간 내에 머물고 있었던 공식적 교육으로 범위를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성인교육, 계속교육의 개념을 수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21세기 경쟁사회로 접어들면서 세계 각국은 지식기반사회로의 진입이라는 명제에 순응하느냐 혹은 못하느냐의 갈림길에서 새로운 방법론을 모색하고 있다. 이와 같은 환경의 변화는 지식의 활용 및 지식의 창조를 위한 동기부여의 차원에서 평생교육이라는 돌파구를 강요하게 되었고, 생존권적 차원에서의 평생학습권이라는 가치개념이 법적위상에 까지 자리 잡게 되었다.
UNESCO, OECD, World Bank, APEC, EU 등에서는 만인을 위한 평생학습을 강조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21세기 지역사회 학습 센터를, 일본에서는 평생학습추진센터를, 영국에서는 평생학습 마을 및 도시 만들기 운동을 전개하기 시작한지도 이미 오래다.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우리나라는 평생교육법을 탄생시켰고,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이를 모태로 에듀토피아 도시(Edutophia City)로의 진입까지 꿈꾸게 되었다. 이와 같은 패러다임의 전환은 지방자치단체의 입장에서는 지식을 무기로 한 지역경쟁력의 강화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통합 혹은 지역정체성의 제고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전략적 중요성을 인식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는 점에서 자치단체는 이제 평생교육권을 수용할 수 있는 가치규범과 정책설
참고문헌
▷ 권이종 지음, 평생교육 방법론, 교육과학사
▷ 김용현 저자(2008), 평생교육개론, 출판 양서원 펴냄
▷ 교육부, 평생교육백서
▷ 송병순·이영호(2000),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 이양교(2002), 평생교육 정책론, 학문사
▷ 최운실(2002), 학교 평생교육의 의미와 특성, 경기도교육청, 경기교육 제 15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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