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윤리교육]정보통신윤리교육의 의미,필요성,원칙, 정보통신윤리교육과 제7차교육과정,가정교육,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지도방법,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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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의미

Ⅲ. 정보통신윤리교육의 필요성

Ⅳ.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원칙
1. 기본 교육(basic education)
2. 균형 교육(balanced education)
3. 공동체 교육(education for community)
4. 다문화 교육
5. 정체성 교육
6. 기술에 바탕을 둔 교육

Ⅴ. 정보통신윤리교육과 제7차교육과정

Ⅵ. 정보통신윤리교육과 가정교육
1. 자녀와 함께 게임을 해 본다
2. 자녀와 전자우편(e-mail)을 즐긴다
3. 음악 감상이나 영화 감상을 함께 해 본다
4. 자녀에게 인터넷에서 자료를 찾아달라고 부탁을 해 본다
5. 자녀에게 인터넷 관련 정보를 제공해 준다
6. 자녀들에게 직접 쇼핑을 시켜본다

Ⅶ. 정보통신윤리교육의 지도방법
1. 설명형 지도방법
2. 탐구형 지도방법
3. 시범형 지도방법
4. 활동형 지도방법

Ⅷ. 향후 정보통신윤리교육의 방향
1. 인간 존중의 자세를 지닐 수 있는 교육이어야 한다
2. 사회 구성원 각자가 정보 사회에 대한 책임감이 있음을 인지하도록 하여야 한다
3. 자율적인 행동 통제가 이루어져야 한다
4. 공동체 의식을 지니도록 하여야 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에서의 정보통신윤리교육뿐만 아니라 가정과 사회에서의 정보통신윤리교육도 학교에서 실시될 교육과 연계하여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학부모들이 자녀들에게 정보통신윤리교육을 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컴퓨터 사용법을 가르친다거나 단계적인 유인물의 배포로 가정에서 부모가 자녀와 함께 인터넷 검색을 하고, 바람직한 사이버 공간의 확립을 위해 지켜야 할 윤리 규범들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다. 학교에서는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부모만이 아닌 컴퓨터를 사용할 줄 모르는 부모들을 위해 계속적으로 정보화 교육을 시행하여야 할 것이며, 그러한 정보화 교육을 모든 부모가 누릴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여 시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사회에서는 계속적으로 흥미로운 정보통신윤리교육 교재를 개발한다든가, 여러 가지의 변화하는 사이버 공간의 모습들에 맞추어 업데이트 된 내용들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사이버 공간에서, 새롭게 생겨날 많은 역기능에 맞추어 여러 사람의 권리를 보호해 줄 수 있는 법령을 개정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바뀌어 가는 정보화 사회에 맞는 새로운 법률도 만들어 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2001), 7차 교육과정해설서, 교육부
리차드 A. 스피넬로, 황경식 역(2001), 정보기술의 윤리, 철학과 현실
박종은(2000), 7차 교육과정에서의 정보교육방향, 대구교대 개교50주년 기념 학술 강연회 자료집, 전산교육과
정보통신윤리위원회(2002), 우리들이 만드는 건강한 인터넷
정보통신 윤리 위원회(1998), 정보통신 윤리
진은주(2000), 정보윤리교육에 관한 연구, 경기대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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