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성격,교수학습유형,장점,방법,유의사항,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영양교육 요약정리
- [도덕과][윤리과][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도덕과(윤리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목표와 분류, 도덕과(윤리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특징과 필요성, 도덕과(윤리과) ICT활용교육 교수학습진행, 도덕과(윤리과) ICT활용교육의 실제와 유의사항
- [활용교육]영상매체활용교육, ICT활용교육, 인터넷활용교육, WBI활용교육, 미디어활용교육, 홈페이지활용교육, 신문활용교육(NIE)
-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학습][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학습, 인터넷활용수업)의 의미,영역,장점,교사역할,유의사항,개선과제
- [인터넷활용학습][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활용수업)특성,유형,장점,가능성,유의사항,수업방안
- 목차
-
Ⅰ. 서론
Ⅱ.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 인터넷활용학습)의 개념
Ⅲ.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 인터넷활용학습)의 성격
Ⅳ.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 인터넷활용학습)의 교수학습유형
1. 자료 검색형
2. 개별 학습형
3. 의사 소통형
4. 프로젝트 활동형
Ⅴ.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 인터넷활용학습)의 장점
1. 학습자에게 유익한 점
1) 다문화 교육
2) 현실 세계의 학습경험
3) 고등사고력
4) 작문 실력과 동기 부여
5) 전문가 접촉 기회
6) 정보 창출
7) 자기주도 학습 능력
2. 교사에게 유익한 점
1) 교사 간의 협력으로 전문성 신장
2) 개별 학생 지원
3) 평생교육 실현
Ⅵ.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 인터넷활용학습)의 방법
Ⅶ.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 인터넷활용학습)의 유의사항
Ⅷ.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 인터넷활용학습)의 발전 방향
1. 학교의 내적인 변화
2. 인터넷과 교육과정의 통합 전략 개발
3. 교사에게의 수업 재량권 부여
4. 교사 연수체제의 개선
5. 학생 중심의 수업 방식으로의 전환
6. 수업시간 운영 방식의 변화
7. 교실 및 사용이 편리한 장소에서의 인터넷 사용 환경 조성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교현장에 적용되고 있는 정보화능력을 키우기 위한 많은 교육프로그램들이 실제로는 단순한 정보통신 기술을 습득하는 교육에 치중국한하거나, 단편적이고 지엽적인 교육방법으로 일관하여 위에서 서술한 진정한 의미의 정보화능력에 관한 소기의 성과를 얻기에는 함량 미달인 경우가 비일비재함을 부정할 수 없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정보화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을 두었던 많은 유사품 수준의 교육방법의 구각에서 탈피하여 정보화능력 교육을 위한 좀더 실용적이고, 체계적이며, 총체적인 접근방법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이 연구는 정보화 능력을 바탕으로 학습자가 정보화 사회에 나아가 좀 더 빨리, 정확히, 다양한 정보를 취득하고 활용하여 성공적인 삶을 향유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 주기 위해 인터넷활용 문제중심학습을 제시하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해서 실시했던 실제사례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안내서의 형태를 지향하여 학교현장에서의 적용가능성을 제고하는데 주력하였다.
인터넷을 활용하는 정보화시대의 교수학습 모형에서 반드시 먼저 고려해야 할 점은 어떤 학습이론에 기초하여 구체적인 교육방법을 결정해야 하느냐 이다. 우리 교육은 인간이 어떻게 학습하느냐에 대한 체계적인 논리를 정립해왔고 그 결과로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을 제시했다. 이러한 두 학습이론은 인간이 어떻게 학습하느냐에 대해 상반된 논거를 통해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을 제시해왔다. 그러나 정보화시대가 요구하는 학습자를 양성하는데 있어 두 학습이론은 반박할 수 없는 공통된 커다란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두 학습이론은 인간이 성공적으로 학습하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학습할 대부분의 내용을 교수자가 세부적으로 체계화하고 구조화해서 전달해야 함에는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 참고문헌
-
* 광주무등초등학교(1998), 인터넷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보고서
* 백영균(2001), 인터넷을 이용한 교수·학습 과정의 설계, 교육마당 21,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 설양환(1998), 교실현장에서 인터넷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수업 방법, 인터넷을 이용한 수업개선 세미나, 한국교육개발원
* 손소연(2003), 인터넷(Internet) 활용을 통한 초등학교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신장, 2003년 현장교육연구보고서 외국어 분과
* 윤철훈(2003), 인터넷 활용 수업을 통한 수학과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 임정훈(1999), 인터넷을 활용한 가상 수업에서의 교수-학습 활동 및 교육효과 연구, 교육공학연구 제 14권 제2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