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인터넷활용학습)성격,교수학습유형,장점,방법,유의사항,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 인터넷활용학습)의 개념

Ⅲ.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 인터넷활용학습)의 성격

Ⅳ.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 인터넷활용학습)의 교수학습유형
1. 자료 검색형
2. 개별 학습형
3. 의사 소통형
4. 프로젝트 활동형

Ⅴ.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 인터넷활용학습)의 장점
1. 학습자에게 유익한 점
1) 다문화 교육
2) 현실 세계의 학습경험
3) 고등사고력
4) 작문 실력과 동기 부여
5) 전문가 접촉 기회
6) 정보 창출
7) 자기주도 학습 능력
2. 교사에게 유익한 점
1) 교사 간의 협력으로 전문성 신장
2) 개별 학생 지원
3) 평생교육 실현

Ⅵ.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 인터넷활용학습)의 방법

Ⅶ.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 인터넷활용학습)의 유의사항

Ⅷ. 인터넷활용교육(인터넷활용수업, 인터넷활용학습)의 발전 방향
1. 학교의 내적인 변화
2. 인터넷과 교육과정의 통합 전략 개발
3. 교사에게의 수업 재량권 부여
4. 교사 연수체제의 개선
5. 학생 중심의 수업 방식으로의 전환
6. 수업시간 운영 방식의 변화
7. 교실 및 사용이 편리한 장소에서의 인터넷 사용 환경 조성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현장에 적용되고 있는 정보화능력을 키우기 위한 많은 교육프로그램들이 실제로는 단순한 정보통신 기술을 습득하는 교육에 치중국한하거나, 단편적이고 지엽적인 교육방법으로 일관하여 위에서 서술한 진정한 의미의 정보화능력에 관한 소기의 성과를 얻기에는 함량 미달인 경우가 비일비재함을 부정할 수 없다.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정보화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을 두었던 많은 유사품 수준의 교육방법의 구각에서 탈피하여 정보화능력 교육을 위한 좀더 실용적이고, 체계적이며, 총체적인 접근방법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이 연구는 정보화 능력을 바탕으로 학습자가 정보화 사회에 나아가 좀 더 빨리, 정확히, 다양한 정보를 취득하고 활용하여 성공적인 삶을 향유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 주기 위해 인터넷활용 문제중심학습을 제시하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해서 실시했던 실제사례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안내서의 형태를 지향하여 학교현장에서의 적용가능성을 제고하는데 주력하였다.
인터넷을 활용하는 정보화시대의 교수학습 모형에서 반드시 먼저 고려해야 할 점은 어떤 학습이론에 기초하여 구체적인 교육방법을 결정해야 하느냐 이다. 우리 교육은 인간이 어떻게 학습하느냐에 대한 체계적인 논리를 정립해왔고 그 결과로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을 제시했다. 이러한 두 학습이론은 인간이 어떻게 학습하느냐에 대해 상반된 논거를 통해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을 제시해왔다. 그러나 정보화시대가 요구하는 학습자를 양성하는데 있어 두 학습이론은 반박할 수 없는 공통된 커다란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두 학습이론은 인간이 성공적으로 학습하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학습할 대부분의 내용을 교수자가 세부적으로 체계화하고 구조화해서 전달해야 함에는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참고문헌
* 광주무등초등학교(1998), 인터넷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보고서
* 백영균(2001), 인터넷을 이용한 교수·학습 과정의 설계, 교육마당 21,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 설양환(1998), 교실현장에서 인터넷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수업 방법, 인터넷을 이용한 수업개선 세미나, 한국교육개발원
* 손소연(2003), 인터넷(Internet) 활용을 통한 초등학교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신장, 2003년 현장교육연구보고서 외국어 분과
* 윤철훈(2003), 인터넷 활용 수업을 통한 수학과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 임정훈(1999), 인터넷을 활용한 가상 수업에서의 교수-학습 활동 및 교육효과 연구, 교육공학연구 제 14권 제2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량활동(교육과정)의의,목표, 재량활동(교육과정)실제, 재량활동(교육과정)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편성,운영방법, 재량활동(교육과정)개선,평가
  • 유의할 점2. 현장에서의 인터넷 동화를 활용한 생각 키우기 사례1) 지도 대상 및 기간2) 주제 선정 이유 3) 목표4) 실천내용 5) 기대되는 성과(실천하고 난 후)Ⅴ.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사례1. 한자 공부1) 주제2) 주제의 개관3) 주제의 목표4) 주제의 전개5) 차시별 교수․학습 활동안 예시2. 컴퓨터 공부1) 주제2) 주제의 개관3) 주제의 목표4) 지도 내용5) 단계별 수업 전개3. 체험활동1) 학년별 체험 활동의 전개 모형 작성2) 학년별 체험 활동의

  • 원격교육과 가상교육
  • 원격교육과 가상교육 원격교육1. 원격교육의 개념원격교육이란 교수자와 학습자가 직접 대면하지 않고 인쇄매체, 방송매체, 오디오나 비디오 매체 등을 활용하여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시간과 장소가 서로 다른 학습자에게 면대면 교육을 할 수 없는 경우, 교수자와 학습자는 교수매체를 통해 상호작용을 하며, 학습 자료와 결과를 교환하여 교수-학습이 이루어진다.2. 원격교육의 역사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교육의 양상에도 적지 않

  • 체육교육(체육과교육)동료지도,기능수업, 체육교육(체육과교육)팀티칭학습,탐구중심학습, 체육교육(체육과교육)움직임교육,이해중심게임학습
  • 교육(체육과교육) 팀티칭학습과 탐구중심학습, 체육교육(체육과교육) 움직임교육과 이해중심게임학습, 체육교육(체육과교육) ICT활용학습 분석Ⅰ. 체육교육(체육과교육) 동료지도(동료교수법)1. 개념2. 효과 Ⅱ. 체육교육(체육과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1. 개념 및 의의2. 적용상의 문제점3. 유의점 및 개선 방안 4. 일반적인 절차1) 준비2) 탐색3) 발전4) 훈련5) 정착Ⅲ. 체육교육(체육과교육) 팀티칭학습1. 개념2. 필요성3. 팀 티칭의 장점과

  •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필요성,영역,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제작,활용,사례,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유의사항, 영재심화,수준별 교수학습자료
  •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의 활용1. 학습정보의 적극적인 활용2.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을 위한 노력3.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의 도입Ⅴ.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의 사례1. 자료 주제2. 교과 또는 영역 3. 문제제기/필요성4. 연구의 목적5. 연구 과정6. 자료의 특징7. 의의와 과제Ⅵ.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의 유의사항Ⅶ. 영재심화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1. 개발 대상 학생 및 자료의 수준2.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방향1) 신장하고자 하는 능력 및

  • [사회과 경제교육] `시민의 경제적 역할` 단원 수업 모형
  • 교수 방법적 고려 사항과 교수 방법의 특성교사 입장에서 보았을 때, 경제주체별 역할 중심의 학습자료 개발은 기존의 강의 중심의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경제생활 및 문제에 대한 의사결정능력,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식을 요구한다. 현재 혹은 미래 경제활동의 주체로서 상정하는 경제교육방식은 경제실험학습, 의사결정학습, 문제해결학습 및 토의․토론 학습, 자기 주도적 컨텐츠 제작 학습 등의 다양하고도 창의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