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중요성,현실,특수성,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감성지능,교사역할,프랑스사례,반성적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중요성

Ⅲ.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현실
1. 국제적 기준 및 가치관과의 거리
2. 유아교육의 시장화에 따른 문제
3. 새로운 변화의 움직임들

Ⅳ.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특수성
1. 복지사회의 실현
2. 가정생활의 변화
3. 여성 취업률의 증가

Ⅴ.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감성지능

Ⅵ.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교사 역할

Ⅶ. 프랑스의 유아교육(유치원교육) 사례
1. `뛰고 즐기고 생각하는` 유아교육 역점
2. 함께 생각하라. 정확히 표현하라
3. 창의력 기르기
4. 현장 학습
5. "프랑스 교육의 기본 이념은 창의력"

Ⅷ.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반성적 고찰
1. 보편성 대 선택성
2. 전문성 대 비(非) 전문성
3. 특수성 대 일반성
4. 의도성 대 비(非) 의도성
5. 공공성 대 비공공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초기 아동교육이 인간의 교육 중에 가장 중요하다고 하는 것에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할 수 있으나 그 중에 크게 대두되고 있는 것은 아동의 초기경험이 장기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장기적인 효과를 증명하는 여러 가지 연구들이 있다. 그 대표적인 것이 결정적 시기에 대한 가설이다. 결정적 시기의 의미는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경험이나 자극이 주어지지 않거나 박달 된다면 손상된 발달의 영역을 치유하기 위한 교육적인 시도가 이 시기 후에 주어진다 하더라도 회복되기 어려울 뿐더러 어떤 것은 전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1973년에 노벨상까지 받은 로렌즈(Konrad Lorenz)는 오리 관찰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보고를 하였다. 즉 오리는 알에서 깨어나자 곧 움직이는 물체를 찾기 시작하였고 그것을 발견하자 곧 따라 다니기 시작하였다. 어느덧 그 물체 혹은 사람에게 정을 붙이고 의지하기 시작하면 후일 어머니가 나타나도 본 체도 않았고 심지어는 교미대상으로도 자가가 따르던 물체나 사람을 택하려는 경향이 있었다는 것이다.
헤스(Eckard H. Hess) 도 오리를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를 하였다. 즉 앞에서 나온 오리새끼를 13시간 동안 사람이 만든 모조 앞에 노출시켰더니 그것을 따라다니기 시작하였고 어머니가 나타나도 본 체도 않고 평생 동안 그 모조만을 따라 다녔다는 것이다.
할로우(Harry F. Harlow) 는 실험실에서 원숭이를 어미와 떨어져서 생후 6개월 동안만 완벽한 영양을 공급하여서 키웠고 그 후 여러 원숭이와 함께 키웠는데, 다 큰 다음에까지도 다른 원숭이 무리와 접근을 피하고 교미도 할 줄 모르는 비정상적 반사회적인 원숭이가 되어 버렸다고 밝히고 있다. 결국 생후 6개월 동안의 경험이 원숭이 장래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할로우는 말하고 있다.
참고문헌
○ 강숙현(1998), 유아교육 프로그램 인준 평가 기준의 적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강숙현(1994),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척도의 이해와 활용, 동문사
○ 김옥련·박찬옥(1995), 유아 교육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 양옥승(1993), 유아교육과정의 재개념화 Ⅱ: Vygotsky의 발생학적 인식론
○ 정미라(1992), 프랑스 유아교육기관 발달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논문집
○ 홍계옥(1994), 유아의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모자 애착 행동간의 관계,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합격예감 사회복지학 정리노트
  • 유아 대상, 기회평등, 교육, 건강, 안전 및 가정행복 보장을 목표로 진행② 영국의 슈어스타트 (Sure Start) 프로그램: 지역의 0~14세 모든 아동, 전문가협력을 통한 지역사회중심서비스드림스타트 추진현황① 04년 경기도 시범사업 시작 - 위 스타트② 06년 보건복지부 희망스타트 사업시행 발표③ 07년 16개 시범사업 선정 시행④ 08년 희망스타트에서 드림스타트로 사업전환드림스타트사업에 대한 설명① 빈곤아동을 대상으로 사례관리를 통한 맞춤형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교육학(pedagogy) - ①개념;교육에 대한 종합과학(역,철,심,사,행,문,인)②최초사용;Herbart. 전통 교육학의 아버지③어원;paidagogos (敎僕, 노예출신의 교사)→교육의 5단계 중 2단계로 초등교육단계paid(어린이) + agogos(이끈다) = 어린이를 이끌고 지도 아동교육측면에서의 교육【1】교육학 개론(교육입문=교육의 기초=교육원리)개념(정의)→요소→기능과 역할→효과와 한계→종류(유형)→교육목적→기타사상적입장 본질적기능 긍정 부정 평생,열린,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교육, 감각교육의 주창자는 코메니우스라고 볼 수 있으며, 감각교육을 위한 교구를 별도로 만들어 유아의 감각적 기술증진을 꾀한 사람은 몬테소리이다. 몬테소리는 감각의 발달은 고차적 지력의 선행요인으로서 점차적 자극의 제공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았다. 또 그는 아동의 주의가 주변의 관찰에 향해 있는 3세에서 6세 사이가 감각의 형성기라고 보았다. 감각교육은 예리한 관찰자를 만들고 현실의 문화에 적응하게 하며 실제 생활에 직접적인

  • [유아교육, 유아교육학]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의의 및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 유아에게 인지되고 영향을 끼치는 것이므로, 무엇보다 심신이 건강하게 발달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여 주는 것이 중요하다. 유아교육은 크게 나누어 가정교육사회교육 등의 비형식적 교육과 유아원유치원 등의 형식적 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다. 종전에는 유아교육이라 하면 취학전 교육으로 유치원과 같은 제도적 교육만을 주로 일컬어왔으나, 근래에 와서는 비형식적 교육인 가정교육사회교육에 있어서의 유아교육에 관한 중요성이 대두되어

  •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A+, 유치원교육과정의구성, 유치원 교육과정의 방법 및 평가, 유치원교육과정의교육발전과제
  • 교육과정이라고 보는 것이다. 네 번째의 의미로는 교육과정을 의도된 학습 결과로 보는 것이다. 이 정의에 의하면 교육과정은 수업을 통해 도달해야 할 학습 결과의 의도되고 계획된 측면이다.Ⅱ. 유치원 교육과정의 이해와 발달1. 유치원 교육과정의 이해미국 유아교육협회(NAEYC,1991)는 유아교육과정에 대하여 ‘유아가 학습할 내용, 교육과정 목표를 성취해나가는 과정, 유아의 목표 성취를 돕기 위한 교원의 역할, 교수와 학습이 발생하는 상황에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