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중요성,현실,특수성,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감성지능,교사역할,프랑스사례,반성적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중요성
Ⅲ.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현실
1. 국제적 기준 및 가치관과의 거리
2. 유아교육의 시장화에 따른 문제
3. 새로운 변화의 움직임들
Ⅳ.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특수성
1. 복지사회의 실현
2. 가정생활의 변화
3. 여성 취업률의 증가
Ⅴ.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감성지능
Ⅵ.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교사 역할
Ⅶ. 프랑스의 유아교육(유치원교육) 사례
1. `뛰고 즐기고 생각하는` 유아교육 역점
2. 함께 생각하라. 정확히 표현하라
3. 창의력 기르기
4. 현장 학습
5. "프랑스 교육의 기본 이념은 창의력"
Ⅷ.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반성적 고찰
1. 보편성 대 선택성
2. 전문성 대 비(非) 전문성
3. 특수성 대 일반성
4. 의도성 대 비(非) 의도성
5. 공공성 대 비공공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초기 아동교육이 인간의 교육 중에 가장 중요하다고 하는 것에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할 수 있으나 그 중에 크게 대두되고 있는 것은 아동의 초기경험이 장기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장기적인 효과를 증명하는 여러 가지 연구들이 있다. 그 대표적인 것이 결정적 시기에 대한 가설이다. 결정적 시기의 의미는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경험이나 자극이 주어지지 않거나 박달 된다면 손상된 발달의 영역을 치유하기 위한 교육적인 시도가 이 시기 후에 주어진다 하더라도 회복되기 어려울 뿐더러 어떤 것은 전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1973년에 노벨상까지 받은 로렌즈(Konrad Lorenz)는 오리 관찰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보고를 하였다. 즉 오리는 알에서 깨어나자 곧 움직이는 물체를 찾기 시작하였고 그것을 발견하자 곧 따라 다니기 시작하였다. 어느덧 그 물체 혹은 사람에게 정을 붙이고 의지하기 시작하면 후일 어머니가 나타나도 본 체도 않았고 심지어는 교미대상으로도 자가가 따르던 물체나 사람을 택하려는 경향이 있었다는 것이다.
헤스(Eckard H. Hess) 도 오리를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를 하였다. 즉 앞에서 나온 오리새끼를 13시간 동안 사람이 만든 모조 앞에 노출시켰더니 그것을 따라다니기 시작하였고 어머니가 나타나도 본 체도 않고 평생 동안 그 모조만을 따라 다녔다는 것이다.
할로우(Harry F. Harlow) 는 실험실에서 원숭이를 어미와 떨어져서 생후 6개월 동안만 완벽한 영양을 공급하여서 키웠고 그 후 여러 원숭이와 함께 키웠는데, 다 큰 다음에까지도 다른 원숭이 무리와 접근을 피하고 교미도 할 줄 모르는 비정상적 반사회적인 원숭이가 되어 버렸다고 밝히고 있다. 결국 생후 6개월 동안의 경험이 원숭이 장래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할로우는 말하고 있다.
- 참고문헌
-
○ 강숙현(1998), 유아교육 프로그램 인준 평가 기준의 적용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강숙현(1994),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척도의 이해와 활용, 동문사
○ 김옥련·박찬옥(1995), 유아 교육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 양옥승(1993), 유아교육과정의 재개념화 Ⅱ: Vygotsky의 발생학적 인식론
○ 정미라(1992), 프랑스 유아교육기관 발달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논문집
○ 홍계옥(1994), 유아의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모자 애착 행동간의 관계,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