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교육]발명교육의 가치,목표, 발명교육의 필요성, 발명교육과 발명만화,실과교과, 발명교육의 수업모형, 발명교육의 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발명교육의 가치
Ⅲ. 발명교육의 목표
1. 총괄목표
2. 구체적 목표
Ⅳ. 발명교육의 필요성
Ⅴ. 발명교육과 발명만화
Ⅵ. 발명교육과 실과교과
1. 지적 이해 영역
2. 정의적 태도 영역
3. 창조적 사고력 영역
4. 발명 기능 영역
Ⅶ. 발명교육의 수업모형
Ⅷ. 발명교육의 활성화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발명의 사전적인 의미를 보면, ‘아직까지 없던 어떤 물건 또는 방법을 새로 만들거나 고안해 내는 것’이라고 되어 있고, 영어표기로는 ‘invention`으로 어원인 라틴어의 ’inventio`에 유래되었고, ‘생각이 떠오르다’를 뜻하며, 독일어의 ‘Erfindung`은 ’발견하다‘라는 의미를 포함한다.
특허법에는 ‘발명이란 자연법칙을 이용한 기술적 사상의 창작으로서 고도의 것’이라 규정되어 있다. 여기서 자연법칙이란 자연계에 존재하는 원리원칙을 말한다. 실제로 이용되는 자연법칙은 반복․재현 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기술적 사상이란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는 수단으로 일정한 문제를 해결하는 효과가 있어야 하며, 산업상 실제로 이용되는 기술을 의미한다. 또한 고도의 것이란 기술 수준의 정도가 높은 것을 말한다. 이 세 가지 요건이 모두 만족될 때 발명이 성립된다. 즉 발명이란, 전에 없었던 새로운 생각의 발상과, 신기술을 개발하여 인간 생활에 이롭게 이용하는 처음 창작한 기술을 말한다.
발명은 이 세상에 없던 것을 최초로 만들어내는 거창한 작업일 수도 있지만, 생활에서 불편을 느끼는 부분들을 다양한 아이디어를 통해 좀 더 편리하게 바꾸어 내는 게 더 실질적이고 우리에게 어울리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세계 최초로 비행기, 컴퓨터, 전화기를 발명해 내는 것처럼 인류사에 큰 영향을 미치는 발명은 당연히 좋은 일이다. 하지만 주위에서 손쉽게 바꿀 수 있는 것들을 하나씩 발명해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훌륭한 발명품들이 탄생하고 인류를 위해 공헌하는 발명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2001), 발명교육실제,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왕연중(2000), 발명의 길, 서울 : 한국 발명특허협회
이강춘(1997), 발명의 생활화를 위한 발명교실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한국학교발명협회(1993), 발명 교육, 창간호, 서울 : 한국학교발명협회
한국학교발명협회(1997), 발명글짓기 만화현상모집 수상 작품집
한국학교발명협회(2000), 발명교육 교원연수 교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