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교육]발명교육의 가치,목표, 발명교육의 필요성, 발명교육과 발명만화,실과교과, 발명교육의 수업모형, 발명교육의 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발명교육의 가치

Ⅲ. 발명교육의 목표
1. 총괄목표
2. 구체적 목표

Ⅳ. 발명교육의 필요성

Ⅴ. 발명교육과 발명만화

Ⅵ. 발명교육과 실과교과
1. 지적 이해 영역
2. 정의적 태도 영역
3. 창조적 사고력 영역
4. 발명 기능 영역

Ⅶ. 발명교육의 수업모형

Ⅷ. 발명교육의 활성화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발명의 사전적인 의미를 보면, ‘아직까지 없던 어떤 물건 또는 방법을 새로 만들거나 고안해 내는 것’이라고 되어 있고, 영어표기로는 ‘invention`으로 어원인 라틴어의 ’inventio`에 유래되었고, ‘생각이 떠오르다’를 뜻하며, 독일어의 ‘Erfindung`은 ’발견하다‘라는 의미를 포함한다.
특허법에는 ‘발명이란 자연법칙을 이용한 기술적 사상의 창작으로서 고도의 것’이라 규정되어 있다. 여기서 자연법칙이란 자연계에 존재하는 원리원칙을 말한다. 실제로 이용되는 자연법칙은 반복․재현 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기술적 사상이란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는 수단으로 일정한 문제를 해결하는 효과가 있어야 하며, 산업상 실제로 이용되는 기술을 의미한다. 또한 고도의 것이란 기술 수준의 정도가 높은 것을 말한다. 이 세 가지 요건이 모두 만족될 때 발명이 성립된다. 즉 발명이란, 전에 없었던 새로운 생각의 발상과, 신기술을 개발하여 인간 생활에 이롭게 이용하는 처음 창작한 기술을 말한다.
발명은 이 세상에 없던 것을 최초로 만들어내는 거창한 작업일 수도 있지만, 생활에서 불편을 느끼는 부분들을 다양한 아이디어를 통해 좀 더 편리하게 바꾸어 내는 게 더 실질적이고 우리에게 어울리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세계 최초로 비행기, 컴퓨터, 전화기를 발명해 내는 것처럼 인류사에 큰 영향을 미치는 발명은 당연히 좋은 일이다. 하지만 주위에서 손쉽게 바꿀 수 있는 것들을 하나씩 발명해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훌륭한 발명품들이 탄생하고 인류를 위해 공헌하는 발명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2001), 발명교육실제,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
왕연중(2000), 발명의 길, 서울 : 한국 발명특허협회
이강춘(1997), 발명의 생활화를 위한 발명교실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한국학교발명협회(1993), 발명 교육, 창간호, 서울 : 한국학교발명협회
한국학교발명협회(1997), 발명글짓기 만화현상모집 수상 작품집
한국학교발명협회(2000), 발명교육 교원연수 교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자는 단지 助力者로 간주한다.(3) 교육의 참목적과 용도진정한 의미에서의 교육은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가치 있는 방향으로 최대한 신장시킴으로서 건강하고 지적이고 자유롭고 사회적으로, 도덕적으로 성숙한 삶을 살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다. 이처럼 최대한으로 자기 실현한 성숙한 인간으로 키우는 일을 교육의 본질적 목적이라 한다면, 그외의 국가 발전, 경제 발전, 취업 등은 부차적인 목표라 할 수 있을 것이다.2. 교육의 개념 모형(1) 교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교육부 학술 연구 조성비(교육 정책 연구)의 지원으로 수행되었습니다.이 연구는 1998년도 교육부 학술 연구 조성비(교육 정책 연구)의 지원으로 수행되었습니다.Ⅰ. 독서의 개념노명완(고려대학교)1. 독서와 생활2. 독서의 의미3. 말과 글의 차이4. 독서와 문명5. 독서의 심리적 과정6. 독서 교육의 목표와 내용현대 사회를 지식 사회, 정보 사회라고 부른다. 이는 지식 및 정보가 현대 사회를 움직이는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가치 창조의 근원이 되

  • [교육심리학] 영재교육
  • 목차1. 영재의 정의2. 영재판별법3. 영재교육의 필요성4. 우리나라의 영재교육 현황5. 우리나라 영재교육 사례6. 외국의 영재교육7.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8. 영재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9. 결론1. 영재의 정의영재의 정의는 바로 영재교육 대상자가 되기 때문에 ‘어느 수준의 학생들이 영재다’라고 일률적으로 정의하기가 쉽지 않다. 물론 각종 연구에서는 나름대로 영재의 기준을 정하고 있지만, 그것은 학술적인 측면에서의 개념이지

  • [연구학교][연구][학교][연구학교활용]연구학교 의미, 연구학교 과정, 연구학교와 정보통신기술(ICT), 연구학교 사례, 연구학교 활용 방안
  • 교과별 심화학습 지도 내용1) 국어2) 수학3) 사회4) 과학(자연)3. 심화학습을 위한 수업 모형 적용Ⅵ. 향후 연구학교의 활용 방안1. 연구학교 운영결과가 모든 학교에서 교육활동에 이용하고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2. 모든 교사들의 공감대가 형성되고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3. 학교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소한 것부터 시작되어야 한다4. 교육적으로 효율성과 효과가 극대화되어야 한다5. 예산을 절감하면

  • [초등실과교육] 교과서 공통기준에 의한 실과교육과정 분석(실과 교과서[교학사-정성봉 외])
  • 교과 교육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가?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실과 교육의 목표는 개인생활, 가정생활, 산업기술의 세계를 이해하고 이들 생활에 필요한 지식, 능력, 가치 판단력을 함양하는 것이다. 그만큼 실생활에서의 활용과 체험활동을 중시하는 교수-학습 방법을 선호한다. 본 단원은 (2) 목제품 구상과 만들기에 더 많은 비중을 두고 심도 있는 학습으로 구성하여 학습자가 직접 체험해 보고 일상생활에 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