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목적,현황, 미디어교육의 이론구조,기관, 미디어교육의 교육과정,교사양성제도, 미디어교육의 내실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디어교육의 목적

Ⅲ. 미디어교육의 현황
1. 초․중․고등학교의 영상문화(미디어)교육 현황
1) 기존 교과활동에서의 영상 미디어의 활용 형태
2) 선택과목의 형태
3) 재량활동, 특별활동, 특기․적성교육 형태
4) “실업계” 고등학교, 특수목적 고등학교에서의 전문 교육 형태
2. 시민사회영역의 영상문화(미디어)교육 현황
1) 영상문화(미디어)교육 주체 분류를 통한 현황
2)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교육 주제 영역 현황

Ⅳ. 미디어교육의 이론구조

Ⅴ. 미디어교육의 기관
1. 어린이 대상 미디어 교육 기관
2. 종교인 대상 모니터 교육 기관
3. 학부모 대상 미디어 교육 기관

Ⅵ. 미디어교육의 교육과정

Ⅶ. 미디어교육의 교사양성제도
1. 들어가기 : 교육의 질은 교사를 넘을 수 없다
2. 현재 국내 (공)교육의 교사 수급 방식에 대한 검토
3. 미디어교육 교사 양성의 특수성

Ⅷ. 향후 미디어교육의 내실화 방안
1. 미디어별, 연령별, 교육대상자별 다양한 교수방법의 개발과 이에 대한 타당성 검증 연구가 필요하다
2. 면대면 미디어교육을 넘어서서 네트워크화 된 미디어교육 환경에 적합한 교수방법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3. 외국과 차별화된 고유한 국내 미디어교육 교수방법 모형개발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의 미디어 교육은 현실적으로 요구되는 중요성에 비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아직은 초보적인 수준에 머물고 있다. 최근 미디어 교육의 중요성이 공론화되고, 각 사회단체들이 미디어 교육과 관련된 모니터 활동 및 시민강좌를 실시하는 등이 미디어 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 국가적 차원이나 범사회적 차원의 인식으로는 확대되지 못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20여 년이라는 역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깊이 있는 학문적 논의나 미디어 교육의 실시를 위한 제도적 정비, 구체적 방법 개발 등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했다.
이제 한국의 미디어 교육은 지금까지의 개념적 논의 수준에서 벗어나 보다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활동단계로 접어들 필요가 있다. 즉 미디어 교육이 무엇인가라는 “WHAT"의 단계에서 미디어 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HOW"의 문제에 보다 진지한 논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미디어교육이 학교 교육의 차원에서 제도화되어 있는 국가들과 비교해 볼 때, 우리나라의 미디어 교육은 보다 구체적인 문제점 지적과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책 및 정책적 고려가 시급하다. 더욱이 다 매체․다 채널로 대변되는 미디어 환경의 변화가 가시화되면서 다양한 미디어의 속성과 그로부터 전파되는 정보의 올바른 수용을 위해서는 미디어 교육의 실시가 매우 중요한 사회적 과제가 아닐 수 없다. 특히 디지털 미디어의 등장으로 커뮤니케이션 방식 및 미디어 이용 행태 자체가 변화하고 있는 시점에서 미디어 환경 변화를 감안한 새로운 미디어 교육의 방향설정 및 구체적인 방안 모색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러한 맥락에 따라서 새로운 미디어 환경 속의 새로운 미디어 교육이란 어떤 방향에서 이루어져야 하고, 어떤 내용과 구조 속에서, 어떤 과정들로 채워져야 될 지를 모색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강윤용 : 광고제작을 통한 미디어 교육 시안연구-창의력 신장을 위한 미디어 교육의 가능성모색, 서강대 언론대학원, 미디어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2000
권성호 : 미디어교육 담당자의 전문화에 관한 연구, 교육논총 제 7권, 한양대학교 학국교육문제연구소, 1994
문미원 : 미디어 교육의 현황과 전망, 2002
안정임·전경란 : 미디어 교육의 이해, 한나래, 1999
이정춘 : 미디어교육론, 서울 : 집문당, 2004
이윤경 : 제작 활동을 통한 미디어교육 분석 및 시안 개발 연구 :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패러다임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논문,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