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이해교육]국제이해교육의 특성,실태, 국제이해교육의 인식,학습이론, 국제이해교육의 교육과정,문제점,제고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국제이해교육의 특성

Ⅲ. 국제이해교육의 실태
1. 국제이해교육의 관심도
2. 가장 선호하는 국제이해교육의 내용
3. 국제이해 관련 정보․지식 획득 방법
4. 국제이해와 관련된 내용을 주로 학습하는 시간
5. 국제이해교육의 만족도
6. 국제이해 관련 수업이 만족스럽지 못한 이유
7. 관련 교과 이외 시간에 국제이해교육의 언급 정도
8. 국제이해교육 방법

Ⅳ. 국제이해교육의 인식

Ⅴ. 국제이해교육의 학습이론
1. 시사자료 활용 학습
2. 자기 주도적 학습
3. 협동 학습
4. 현장 체험학습
5. 탐구 학습
6. 토의 학습
7. 조사 학습
8. 학제적 학습
9. 인터넷 학습

Ⅵ. 국제이해교육의 교육과정

Ⅶ. 국제이해교육의 문제점
1. 국제이해교육 기반 조성이 미비하다
2. 국제이해교육 운영이 미흡하다
3. 국제이해교육을 위한 교내․외적 지원이 부족하다
4. 교사의 국제이해교육에 대한 바른 인식이 부족하다

Ⅷ. 향후 국제이해교육의 제고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61년 제1차 유네스코 활동 전국대회의 결의에 따라 협동학교 프로젝트(Associated Schools Project : ASP)에 가입한 이후 이 용어를 사용해 왔다. 일반적으로 국제이해교육은 문화적․지리적 경계를 넘어 학문과 사람의 교류를 촉진하도록 구안된 다양한 활동과 프로그램을 총칭하는 것으로 사용되어왔는데(Mitzel, ed. 1982), 이 용어는 제 2차 세계 대전 이후 UNESCO가 발족되면서 조직적으로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즉 제 2차 세계 대전을 겪으면서 더 이상의 전쟁이 없기를 바라는 취지에서, 국가간의 이해와 세계평화 증진을 위해 교육을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하게 된 것이다.
국제이해교육은 국가 간의 이해와 세계 평화의 증진, 자원의 고갈 및 정치․경제․사회관계의 상호 의존성 심화 등과 같은 현대 세계의 도전들을 슬기롭게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세계 시민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UNESCO는 국제이해교육을 역사적 배경, 지리적 배경, 문화적 환경, 정치 형태, 그리고 경제사정이 서로 다른 국가 간의 올바른 상호 이해와 협조를 통해서 세계 평화를 달성하고 인류 공영의 기반을 구축하고자 하는 교육으로 간주하고 활발한 국제이해교육 사업을 전개해 왔다.
1953년 UNESCO 발족 당시는 ‘국제이해를 위한 교육(education for international understanding)`이라는 용어를 사용했고, 그 후 ’세계시민교육(education in world citizenship)`, `세계공동사회에서 생활하기 위한 교육‘(education for international understanding in world citizenship)` 등이 사용되었으나, 1974년 제18차 총회에서 긴 명칭 대신 간결하게 ‘국제이해교육`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도록 제안하였고, 1994년의
참고문헌
공영택 : 고등학교 학생들의 국제이해교육의 실태분석을 통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서울시교육논문, 2003
김숙현 : 한국인과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교육부 : 국제교육협력 강화를 위한 국제기구 활용방안 연구 교육부, 2000
서울사대부고 : 효과적인 국제 교육을 위한 교과 학습 지도 방안 연구, 서울사대부고, 1997
서울도곡초등학교 : 국제이해교육을 위한 지구촌클럽 운영, 서울특별시 교육청 지정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서울 : 서울특별시 교육청, 1996
유네스코한국위원회 : 국제이해교육의 실태와 국제비교 연구, 서울 : 명일문화사,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다문화가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교육문제도 사회적 issue로 부각되고 있다. 정상적인 루트를 통해 국제결혼을 하고 큰 문제없이 잘 사는 다문화가정에 대해서는 논외로 하기로 하고 10조는 본 과제를 통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다문화 가정, 특히 농. 어촌 지역의 여성이주민 배우자를 두고 있는 저소득층 가정에 대해 focus를 두고자 한다. 이에 다문화가족에 대해 우리나라의 현황을 살펴보고 문제점을 분석한 후 대책방향과 개선방안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Ⅱ. 본 론1. 다문화가

  • [부모교육] 조기교육, 영재교육
  • 교육과정에서의 개인차 고려해서 수월성 교육과 관련된 ‘영재교육 및 조기교육’을 주제로 잡아 보았다. 영재교육 및 조기교육의 이론적 측면에 대해 보다 정확히 알아보고,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외국의 사례와 비교해보았을 때 보완해나가야 할 점, 문제점 및 개선 방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나아가 영재교육 및 조기교육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바탕으로 그 필요성을 인식하는데 최종적인 목적을 두었다.Ⅱ. 본 문1

  • [국제경제학] 수산업에 있어 국제 경쟁력 확보방안
  • 분석한 문헌조사와 자료조사를 병행하여 기존의 관련 사례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국제경쟁력의 이론과 함께 실증적 연구를 하였다. 다시 말하면 수산업이 비교우위를 가진 사례와 그렇지 못한 사례를 비교 연구하였다.본 보고서는 전체 5개의 장으로 되어 있으며 기본체계는 수출경쟁력 강화에 대한 문제제기 - 수산물 수출 물류의 현황과 문제점 - 수산물 물류지원의 필요성 및 타당성 - 수출수산물 물류 지원방향의 형식으로 구성되어진다.제 2 장 국

  • 교육개혁 사회적 배경, 교육개혁 필요성, 교육개혁 이념, 교육개혁 추진내용, 교육개혁 쟁점, 교육개혁 제고 방향, 교육개혁 관련 시사점
  • 교육Ⅲ. 교육개혁의 필요성Ⅳ. 교육개혁의 이념1. 새로운 교육의 이념2. 새로운 교육의 방향Ⅴ. 교육개혁의 추진내용1.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 기반 구축 1) 열린교육체제의 제도적 기반 구축2) 열린교육체제의 기술적 기반 구축 : 국가 멀티미디어 교육지원 센터 (가칭) 설립2. 대학의 다양화와 특성화 1) 대학의 다양화와 특성화2) 대학설립, 정원 및 학사운영 자율화3) 대학교육의 국제화3. 인성 및 창의성을 함양하는 교육과정 1) 실천위

  •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복지실태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울산광역시에 거주하는 결혼
  • 국제결혼 중개에서부터 정착까지 체계적인 지원시스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둘째, 가족 간의 갈등문제이다. 한국어 능력 부족 및 경제적 빈곤, 농촌지역의 보수적 환경 등 언어적. 문화적 갈등요인은 가정파괴로 이어질 수 있어 한국어 및 한국문화를 조기에 이해할 수 있는 사회지원이 절실한 실정이다.셋째, 자녀교육 문제이다. 우리말이 서툰 엄마와의 관계로 인한 자녀들의 학습부진 및 혼혈인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인한 정서장애 및 학교생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