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이해교육]국제이해교육의 특성,실태, 국제이해교육의 인식,학습이론, 국제이해교육의 교육과정,문제점,제고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국제이해교육의 특성
Ⅲ. 국제이해교육의 실태
1. 국제이해교육의 관심도
2. 가장 선호하는 국제이해교육의 내용
3. 국제이해 관련 정보․지식 획득 방법
4. 국제이해와 관련된 내용을 주로 학습하는 시간
5. 국제이해교육의 만족도
6. 국제이해 관련 수업이 만족스럽지 못한 이유
7. 관련 교과 이외 시간에 국제이해교육의 언급 정도
8. 국제이해교육 방법
Ⅳ. 국제이해교육의 인식
Ⅴ. 국제이해교육의 학습이론
1. 시사자료 활용 학습
2. 자기 주도적 학습
3. 협동 학습
4. 현장 체험학습
5. 탐구 학습
6. 토의 학습
7. 조사 학습
8. 학제적 학습
9. 인터넷 학습
Ⅵ. 국제이해교육의 교육과정
Ⅶ. 국제이해교육의 문제점
1. 국제이해교육 기반 조성이 미비하다
2. 국제이해교육 운영이 미흡하다
3. 국제이해교육을 위한 교내․외적 지원이 부족하다
4. 교사의 국제이해교육에 대한 바른 인식이 부족하다
Ⅷ. 향후 국제이해교육의 제고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961년 제1차 유네스코 활동 전국대회의 결의에 따라 협동학교 프로젝트(Associated Schools Project : ASP)에 가입한 이후 이 용어를 사용해 왔다. 일반적으로 국제이해교육은 문화적․지리적 경계를 넘어 학문과 사람의 교류를 촉진하도록 구안된 다양한 활동과 프로그램을 총칭하는 것으로 사용되어왔는데(Mitzel, ed. 1982), 이 용어는 제 2차 세계 대전 이후 UNESCO가 발족되면서 조직적으로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즉 제 2차 세계 대전을 겪으면서 더 이상의 전쟁이 없기를 바라는 취지에서, 국가간의 이해와 세계평화 증진을 위해 교육을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하게 된 것이다.
국제이해교육은 국가 간의 이해와 세계 평화의 증진, 자원의 고갈 및 정치․경제․사회관계의 상호 의존성 심화 등과 같은 현대 세계의 도전들을 슬기롭게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세계 시민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UNESCO는 국제이해교육을 역사적 배경, 지리적 배경, 문화적 환경, 정치 형태, 그리고 경제사정이 서로 다른 국가 간의 올바른 상호 이해와 협조를 통해서 세계 평화를 달성하고 인류 공영의 기반을 구축하고자 하는 교육으로 간주하고 활발한 국제이해교육 사업을 전개해 왔다.
1953년 UNESCO 발족 당시는 ‘국제이해를 위한 교육(education for international understanding)`이라는 용어를 사용했고, 그 후 ’세계시민교육(education in world citizenship)`, `세계공동사회에서 생활하기 위한 교육‘(education for international understanding in world citizenship)` 등이 사용되었으나, 1974년 제18차 총회에서 긴 명칭 대신 간결하게 ‘국제이해교육`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도록 제안하였고, 1994년의
- 참고문헌
-
공영택 : 고등학교 학생들의 국제이해교육의 실태분석을 통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서울시교육논문, 2003
김숙현 : 한국인과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교육부 : 국제교육협력 강화를 위한 국제기구 활용방안 연구 교육부, 2000
서울사대부고 : 효과적인 국제 교육을 위한 교과 학습 지도 방안 연구, 서울사대부고, 1997
서울도곡초등학교 : 국제이해교육을 위한 지구촌클럽 운영, 서울특별시 교육청 지정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서울 : 서울특별시 교육청, 1996
유네스코한국위원회 : 국제이해교육의 실태와 국제비교 연구, 서울 : 명일문화사,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