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행동] 집단의 개념과 형성과정 및 분류, 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집단행동] 집단의 개념과 형성과정 및 분류, 구조
목차
[집단행동] 집단의 개념과 형성과정 및 분류, 구조



목차

* 집단행동

Ⅰ. 집단의 개념

Ⅱ. 집단의 형성 과정

Ⅲ. 집단의 분류

1. 공식집단과 비공식집단
2. 1차적 집단과 2차적 집단
3. 집단의 유형
4. 준거집단과 성원집단

Ⅳ. 집단의 구조

1. 역할(role)
2. 역할갈등
3. 집단의 응집력
1) 결정요인
2) 성과
3) 증대방안
(1) 과업달성 강조
(2) 참여적 관리
(3) 경쟁심 조성
(4) 집단의 재구성
4. 집단분석 방법
1) 소시오메트리 연구방법
본문내용
* 집단행동

1. 집단의 개념

집단(Group)이란 여러 가지 개념이 포함되어 있는 용어이지만, 일반적으로 집단이
란 특정의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상호의존적인 관계에서 상호작용하는 두 사
람 이상의 집합체를 말한다. 그러나 소집단이라고 하면 구성원의 수에 있어서 대략 2-20명 정도까지를 의미하고 있다. 소집단 개념에서 수적인 개념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으로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의 상호관계와 행동적 측면이다.
첫째, 집단이란 직접적인 대면(face to face)을 통한 상호지각에 의해 서로가 같은
구성원으로 지각하고 있다는 점이다. 같은 집단에 속해 있어도 구성원들 간에 같은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집단사회사업의 모델과 기법
  • 및 공통의 목적이나 관심사를 가지며, 성원들끼리 정서적 결속과 함께 상호의존적이며,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고, 성원의 기능과 역할을 규제하는 규범을 갖고 있는 인간 집합체를 의미한다.2) 집단의 분류(1) 전통적 분류 : 1차 집단과 2차 집단① 1차 집단 성원들이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하면서 관계를 맺고 있는 소규모의 집단. 가족, 친구, 또래집단 등이 있으며, 결속력과 상호정체감을 가지며 사회화, 도덕적 규범의 발달, 행동형성과 변화에 영향을

  • [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과정
  • 분류․사정하며 문제의 해결 또는 구체적 원조과정을 거쳐 서비스를 마무리하게 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사후관리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세 가지 또는 그 이상의 여러 가지로 분류되어 있다. 초기단계에서는 Client자격을 심사하고 Client와 계약, 업무동의 및 원조여부를 결정하는 일과 나아가서는 정확한 문제 파악을 위한 사정과 구체적 개입을 위한 목표설정을 주로 한다.제 1 절 관계형성 ; 접수(intake)사회복지사에게 도움을 청

  • 사회과 사회 영역의 개념 및 교과서 분석
  • < 목 차 >Ⅰ. 서 론 1. 사회의 정의2. 사회학의 정의 및 분류 (1) 사회학의 정의(2) 사회학의 분류3. 사회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Ⅱ. 본 론 1. 주요 개념 및 하위 개념 추출 과정2. 사회 영역 주요 개념 및 하위 개념에 따른 교과서 분석 (1) 사회화① 교과서 내용 분석② 분석 및 논의(2) 사회구조① 교과서 내용 분석② 분석 및 논의(3) 사회제도① 교과서 내용 분석② 분석 및 논의(4) 사회문제① 교과서 내용 분석② 분석 및 논의(5) 사회변동① 교

  • 영양교육 요약정리
  • 개념(1) 의의- 개인이나 집단이 적절한 식생활을 실천하는데 합리화되도록 하는 방법이나 행위이다.- 영양에 관한 모든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여러 대상자들에게 바르게 이해시킨다.- 사람들이 자기들의 의지로 행동하는 의욕을 갖고 실행할 수 있도록 뒷받침 해준다.- 영양교육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스스로 태도를 변화시켜 실천하게 하는데 있다.(2) 목적- 식품과 영양에 관한 지식 및 기술을 이해시키고 영양에 대한 관심과 의욕을 일으킨다.

  • [가정] 소비자행동분석
  • 행동에 대한 가족의 의미는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이 가족구조나 경제 상황, 가족수명주기상의 단계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결혼, 가장의 연령, 자녀의 유무, 가장의 직업이나 소득수준은 가족 구성원인 소비자의 행동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특히 자녀수나 이들의 연령분포 등은 의복, 음식료, 가구, 주택, 의료보험 및 교육에 대한 수요를 결정짓는 중요한 변수가 된다. 가족의 개념에서 중요한 또 다른 측면은 사회학적(soc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