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시그마의 개념과 경영전략, 국내현황, 경영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6시그마의 개념과 경영전략, 국내현황, 경영사례
목차
6시그마의 개념과 경영전략, 국내현황, 경영사례



목차

* 6시그마 경영

Ⅰ. 6시그마의 개념

Ⅱ. 국내현황

Ⅲ. 6시그마 경영사례

1. 국외
2. 국내
1) 전자분야
(1) LG전자
(2) 삼성전자
2) 자동차분야
(1) 현대, 기아자동차
(2) 만도

Ⅳ. 6시그마 경영전략

1. 전사적 경영시스템 혁신수단으로서의 인식
2. 정보화전략과의 연계성
3. 협력업체와의 공동추진

Ⅴ. 과제
본문내용
시그마 경영

국내도입초기에 품질제고의 수단으로 인식되었던 '6시그마(sigma : 6)경영'이 이제 하나의 경영시스템으로 부상하고 있다. 즉 제품생산은 물론이거니와 연구개발프로세스(R&D process)에 이르기까지 핵심 경영키워드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전기 ․ 전자, 자동차 등 제조기업들을 중심으로 도입되었던 6시그마 경영기법은 금융기관과 공공기관으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제조업에서도 일선 생산라인은 물론 인사, 총무 등 사무지원부문과 연구개발분야로 확대 적용되고 있다. 이 자료에서는 6시그마의 개념, 국내현황, 경영사례, 경영전략, 그리고 과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I. 6시그마의 개념

6시그마는 모토롤라(Motorola)에 근무하던 마이클 해리(Michael J. Harry)에 의해 1987년에 창안되었다. 당시 전자기기 사업부에 근무하던 마이클 해리는 획기적 품질제고 방법을 찾던 중 통계지식을 활용하는 방안을 생각하게 되었다. 이 통계적 기법(statistical method)과 1970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모토로라 경영전략 분석
  • 전략의 일환으로 MKL매각 2000년 재경부 우수 납세자상 모토로라 코리아(주)로 사명변경 모토로라 코리아 테크놀로지 센터 설립 2001년 연구 조직 통합으로 MKTC 설립 5.위치①본사②지사II.경영 전략1.사업 분야 모토로라의 주력 사업 분야는 크게 핸드폰(개인 통신 사업 부문), 무선 통신 사업 부문, 그리고 반도체 분야로 나눌 수 있다. 모토로라는 1967년부터 반도체 국내 조립 생산을 시작하였으며 국내에 반도체, 휴대폰, 무전기 및 무선통신 시스템

  • [국제마케팅]GS칼텍스의 마케팅전략
  • 국내외의 산업현황 그리고 국내 정유업계 3사의 자세한 전략의 내용을 살펴보고 그 외의 해외기업들과도 다각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효과적인 전략 수립을 향후 방안과 앞으로 기업이 나아갈 전반적인 방향을 우리 조 나름대로 제시하면서 본 REPORT를 마치려 한다. Ⅱ. 기업소개 1. GS칼텍스의 연혁1981년 6월 9일 제1 원유부두 준공1984년 9월 6일 여수에너지주식회사 설립1986년 1월 6일 여수공장 내에 기술연구소 설립1986년 9월 29일 한국 측 단독 경영체

  • [경영학] NH 농협 성공요인 분석
  • 전략 , HRD 분석1. About NH - 주요사업, Vision, History, 핵심가치, 인재상, CI / BI, 조직현황 분석2. 경영 분석 - 경영이념, 지식경영, 6시그마 경영, 윤리경영, 그린경영등(1) 도입추진경과 - Framework - 지식경영체계 - COP (Community Of Practice) 3. NH CRM 도입 분석(1) CRM의 등장배경 (2) CRM 이란 ? (3) CRM 구축 효과 (4) 금융권 CRM동향 (5) NH CRM 개요(6) NH CRM 구성요소 구분 (7) NH CRM 주요구축사항 - 조직, 인력, IT시스템, 캠패인등 (8) NH CRM Road map4. NH E-CRM(1) E-CRM의 개념 & 등장배

  • [경영전략] GE의 기업문화와 잭웰치의 리더십
  • 6시그마. 세계화. e비즈니스 등의 전략으로 GE를 혁신시킨 그는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은 위대한 리더였다. - 1981년 4월 GE 회장으로 취임- GE의 여덟 번째 회장으로 최연소 회장(당시 45세)- 대부분의 사람들이 환경변화에 둔감하고 덩치 큰 고령의 기업체질과 사업 구조를 탄력 있고 건강한 체질의 기업으로 재 탄생시키는데 성 공 했다고 믿고 있음- 지금은 흔히 사용되어지는 경영기법이지만,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리 스트럭처링(기업재구축)이라든가,

  • [국제경영] 국내기업의 해외마케팅 전략- hjc홍진크라운
  • 사례-다국적 기업의 경쟁력1)Johson & Johson병원용 제품 및 소비자용 건강상품 제품계통의 대규모 다국적기업이다. 철저한 공사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J&J는 미국 내에 30개 정도의 연관 기업체와 60여 개국에 160여 개의 연관 기업체를 운영하고 있다. 미국 내와 해외를 합치게 되면, J&J는 모두 190여 개에 달하는 연관 기업체를 운영하고 있다. 그만큼 많은 수의 연관 기업체를 구심점이 있는 하나의 기업그룹으로서 통합된 경영관리를 하려면, 상당히 강력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