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엔지니어링] 리엔지니어링의 개념과 한국적 방법론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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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엔지니어링] 리엔지니어링의 개념과 한국적 방법론 모색
목차
[리엔지니어링] 리엔지니어링의 개념과 한국적 방법론 모색



목차

* 리엔지니어링

Ⅰ. 개념

1. 기본적 측면
2. 근본적 측면
3. 극적인 측면
4. 과정

Ⅱ. 한국적 방법론 모색

1. 조직의 가장 기본적인 업무 및 프로세스 구조 틀의 과감한 변혁
2. 업무 프로세스 변혁의 방법은 입체적으로 수행
1) 목적과 업무의 특성에 따라 Input 삭감과 Output 향상의 방법을 선택
2) 미시적 접근과 거시적 접근을 병행하여 추진해야 함
3) 업무구조 고도화는 인력, 조직, 풍토 등 종합적 관점에서 취급
3. 업무구조 고도화 결과 창출된 여력의 재배치 및 활용의 문제는 신중하게 취급
1) 내부재배치
2) 외부전환
4. 성공하는 방법론과 그 추진원칙을 반드시 실천
1) 혁신추진 과정에서 최고경영자의 역할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으며 그중에서도 변화를 리드하는데 있어서 혁신에 대한 철학과 일관된 개념의 유지는 가장 중요한 요소
2) 혁신을 추진하는데 항상 3부류가 존재하게 됨
3) 혁신전개 과정에서 신속한 성공사례의 발굴은 변화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나 저항세력을 감소시키고 전체적인 참여분위기를 조성하는데 효과적
4) 혁신의 가치는 실천하는 것으로부터 시작
5) 시간이 해결의 핵심사항이 될 수 없는 과제해결은 결단이 신속할수록 좋으며 과감하게 실행되는 편이 효과적
6) 철저한 사후관리만이 진정한 혁신을 보장
본문내용
엔지니어링

경영의 내부는 일반적으로 질과 양 또는 비재무적 부분과 재무적인 부분들로 구분할 수 있다. 이전까지의 패러다임은 역시 양 중심의 사고와 그것을 바탕으로 한 고도성장에 초점이 두어졌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1990년대 이후 세계화(globalization)가 급추진되면서 기업간 경쟁이 격화되어 이 같은 패러다임이 변화되는 양상을 보였는데 이는 질(quality)을 중심으로 한 양(quantity)의 성장만이 향후 무한경쟁 (unlimited competition) 하에서 기업생존의 핵심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3C로 지칭되는 고객 (customer), 경쟁 (competition), 변화(change)의 흐름으로 인해 기업들은 더욱 어렵고 예측 불가능한 환경에 직면해 있다. 따라서 이제 기업경영에 있어서 질과 양은 별개의 문제라기보다는 오히려 불가분의 관계로 이해되어야 한다. 기업이 미래를 대비하고 경쟁력있는 기업으로 재도약을 하기 위해서는 질적 子조의 과감한 변혁만이 지속적인 양적 성장을 가능하게 한다.

1.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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