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담] 선택적 함묵증 아동 가족에 대한 가족상담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 사례 속의 가족 치료

Ⅱ . 사례의 개요

Ⅲ. 상담 과정

Ⅳ. 상담 내용


본문내용
Ⅳ. 상담 내용

<1회>
1) 참석자: 부, 모, 형, o혁
2) 상담내용
- 문제해결에 초점을 맞춘 단기상담이므로, 원하는 것을 탐색하는 것으로 상담을 시작하였다. 부모는 o혁이의 선택적 함묵증으로 상담기관을 찾게 되었으며, 형제간의 관계개선을 상담 목표로 설정했다. 상담목표가 세워진 후, 형제의 경쟁관계를 자세히 탐색하며, 왜 문제가 되는지, 문제해결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질문하였고, 이러한 상담을 통해 o혁이의 선택적 함묵증이 심해진 1년 전 무렵부터 형제간의 갈등이 심화되었고, o혁이를 지나치게 편애하는 부모의 양육태도를 알아냈다.
- 선택적 함묵증을 지닌 o혁이가 낯선 상담자에게 부담을 느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익숙한 가족관계를 활용해 아버지가 가족회의를 이끄는 형식으로 면담을 이어가, 가족에 대한 구조와 기능을 파악하려고 노력했다.
- 휴지단계에 아버지를 중심으로 가족들의 싸움을 멈추기 위해 의논하라는 과제를 주었을 때 상담자는 일방경을 통해 관찰을 했고 이를 통해 의사소통이 o혁이에게 집중되어 원만한 의사소통이 진행되지 않음을 알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치료,정서장애아동과 놀이치료,정서장애행동적특징,발달시기에따른과업,발달시기에따른발생가능장애,아동기주요정신장애분류,아동기정서장애,놀이치료,놀이치료의 실제,발달놀이치료기법,놀이치료기관방문보고서,놀이치료기대효과,놀이치료사례
  • 아동의 놀이를 통해 알 수 있는 것놀이는 아동 자체를 이해할 수 있는 통로이며, 놀이를 통하여 아동과 대화가 가능하다. 아동은 성인만큼 언어적인 표현이 어렵기 때문에 자신의 욕망이나 문제, 걱정거리, 기쁨 등을 놀이로 표현한다. 놀이를 통해 아동이 생각하는 것과 경험한 것, 원하는 것 그리고 어떤 문제와 갈등이 있는지 등 아동이 세상을 지각하고 해석하는 방식에 대한 정보를 얻을 우 있다. 아주 자신감이 넘치고 뛰어난 아동일지라도 살아가

  • [사회복지]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
  • 아동이 지닌 독특한 생물학적인 요소에 의해 서로 다르게 반응할 가능성 - 난기질을 보이는 아동이 정서 및 행동장애를 일으키는 성향을 지님 - 기질 외에도 질병, 영양부족, 뇌손상 등의 요인들이 정서 및 행동장애에 대한 성향일어남 - 약물 등의 독극물 남용에 의한 원인, 심각한 정서 및 행동장애의 발생 기여 - 자페나 정신분열증: 신경학적 이상, 정신분열증: 유전적인 요소 원인, 자폐: 신경학적 손상2) 가족 요인- 부모와 자녀 관계가 행동장애를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놀이치료의 효과
  • 상담 프로그램의 제정이 놀이치료 중대한 전환기라고 분석한다. 그 동안 놀이치료는 치료사들이 부적응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적인 상담의 영역에 있었다. 하지만 많은 교육 상담자들은 단지 부적응 어린이의 필요에 의해서만이 아니라 학교라는 상황 속에서 만나는 보다 넓은 영역의 발전적 필요에 놀이치료를 사용할 것을 권했다. 많은 교육 상담자들은 자신들이 경험한 놀이치료 사례들을 빠르게 출판하기 시작했고, 초등학교의 상담자들

  • [아동상담] 놀이치료
  • 아동상담-놀이치료-Ⅰ. 서론Ⅱ. 본론1. 놀이의 이해2. 놀이치료의 이해3. 놀이치료의 역사4. 놀이치료 주요이론5. 놀이치료 접근방법1) 모래놀이치료2) 미술치료3) 게임놀이치료4) 발달놀이치료6. 놀이치료를 위한 준비7. 놀이치료에의 일반적인 과정8. 놀이치료에서의 문제상황9. 사례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아동이 신체적, 정서적, 심리적으로 건강하게 자라는 것은 모든 사람들이 바라는 것이다. 하지만 점점 사회가 복잡해지고

  • [교육학] 프로이드(프로이트)에 대해서
  • 상담 이론2. 현장에서의 적용Ⅳ. 업적 및 비판점Ⅴ. 참고문헌Ⅰ. 들어가며1. 프로이드는 정신병자였다!?프로이드는 그의 일생을 정신분석이론에 매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재미있는 것은 그의 생애에 가장 창조적이었던 시기가 바로 그 자신이 정신적인 문제로 심각하게 장애를 겪던 시기와 일치한다는 점이다. 40대 초반에 그는 죽음에 대한 과도한 공포와 기타 다른 공포증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정신병적인 장애를 겪고 있었다. 이 시기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