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Assessment in the Age of Innovation`와 국가 간 PISA 평가를 통한 교육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9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론

- 21세기 새로운 교육 평가 방법의 필요성


2. 본론

1) PISA의 평가 도구

2) 각 나라별 교육 특징과 이에 따른 다른 평가

- 미국

- 핀란드

- 일본

- 한국


3. 결론

- 앞으로 나아가야 할 평가 방향


본문내용
1.2 일본의 PISA성적
平成18년(2006년) OECD의 국제학습도달도조사(PISA)는 OECD 가맹국들이 공동으로 개발한 것으로 15세 이상의 학생을 대상으로 학습도달도를 측정하기 위해 실시하는 조사이다.
2006년에는 58개국이 참가하였으며 약 40만 명의 학생들이 시험을 치렀다. PISA조사에서는 의무교육을 완료한 15세의 학생들이 지식과 기능을 실생활의 다양한 상황에서 직면하는 과제에 어느 정도 활용할 수 있는 지를 평가하는 데 다양한 상황에서 사고과정의 습득과 개념의 이해 등을 활용하는 능력을 중시해서 측정한다.

(1) 과학적 능력
<PISA 조사 연도별 일본의 순위비교 ‘과학적능력’>

평성18년
평성15년
평성12년
일본의 득점
531점
548점
550점
OECD 평균
500점
500점
500점
OECD 가맹국 내에서의 순위(30개국)
3위
2위
2위
OECD 가맹국 내의 순위 범위
2~5위
1~3위
1~2위
전 참가국내의 순위(57개국)
6위
2위
2위


과학적 능력이란 과학의 특징을 인간의 지식과 탐구의 한 형태로 인식하여 과학과 관련된 모든 문제에 대해 증거를 바탕으로 결론을 낼 수 있는 지식과 그의 활용을 말한다. 2006년 조사에서 일본의 과학적 능력의 평균득점은 531점으로 핀란드, 홍콩에 이어 상위권에 속하였다. 하지만, 위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매년 그 점수대가 조금씩 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밖에 과학의 학습환경에 관한 조사에서 ‘우리 학교 과학수업에서는 다양한 직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초적인 기능과 지식을 가르치고 있다’라는 질문항목에서 긍정적으로 대답한 학생 수가 적었다. 이는 일본에서 아직도 과학을 활용하는 수업이 정착되지 않았음을 나타낸다.

(2) 독해력
<PISA 조사 연도별 일본의 순위비교 ‘독해력’>

평성18년
평성15년
평성12년
일본의 득점
498점
498점
522점
OECD 평균
492점
494좀
500점
OECD 가맹국 내에서의 순위(30개국)
12위
12위
8위
OECD 가맹국 내의 순위 범위
9~16위
10~18위
3~10위
전 참가국내의 순위(57개국)
15위
14위
8위


참고문헌
<참고문헌>

자쓰카와 마유, <핀란드 공부법> 경기 : 문학동네 2009

한국교육연구네트워크 총서기획팀, <핀란드 교육혁명>, 서울 : 살림터 2010.

후쿠타 세이지, <핀란드 교실혁명> 서울 : 비아북 2009



김민정 “국제학력평가와 교육정책의 상관관계 분석” 중앙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김양분 “외국의 전국 학력평가의 실태와 특징 - 미국의 NAEP를 중심으로”.
《한국교육평가학회》, 1993

김정환 “미국 고등학교 교과 교육과 평가 운영 체계 분석 연구”
《한국교육평가학회》. 1997

신현석, 신원학, “이명박 정부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전수 시행에 관한 정책
상황 분석 -A-VICTORY 모형을 중심으로”,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제 22권 제 1호,
pp.121-145. (2010)

윤정일, 이범수. “PISA 2003 학업성취도 결정요인 국제비교연구 - 한국, 일본,
미국, 독일, 핀란드를 중심으로”.《한국교육행정학회 》. 2006

이기종,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체제의 쟁점과 대안”, 《Educational
Research》, 제 29권 제 1호, pp.21-33. 2009

정봉근, “PISA2006 학교간 과학성취도 차이 국제비교 -학교정책 관련 변수를
중심으로”, 《비교교육연구》, 제 19권 제 2호, pp.1-26. 2009

정제영 , 신인수 , 이희숙. “학업 성취도에 기반한 교육의 책무성 평가에 관한
연구- 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학회》
. 2009

호사라, 전재현. “미국의 사례가 학업성취도평가 중심의 학력향상 정책 개발에 주는
시사점”. 《한국교육평가학회》.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 IT서비스기업의 수출지속성에 관한 연구
  • 와 분류가필요하다.가. IT전문기업의 정의 및 분류대표적인 IT연구 전문기업인 가트너(Gather, Inc.)와 IDC(International DataCorporation)가정의하는IT서비스산업은다음과같다.가트너는 “IT에 의해 기존 사업에 효율화와 개혁을 추구하거나 기업의 신규사업창출을이끄는서비스로서기술전략평가의지원과고객의수요파악,시스템 구현 및 기획, 운영, 인프라 자문, 신규 도입 교육 등에 서비스를 제공하는것”으로규정하고있다.분류체계를살펴보면,제품지원(pro

  • [발달심리학] 위기대처능력, 집중력, 창의력 -부분에서 똑똑함의 의미
  • 교육프로그램의 조정을 통해 ADHD 증상과 동반되는 학습장애를 교정할 수 있다.(2) 기억의 정보처리모형인간에게 들어오는 수많은 자극정보들은 감각기관을 통해서 들어온다. 쏟아져 들어오는 무수한 정보들을 모두 처리할 수 없으므로 지엽적인 것은 지나쳐 버리게 하고 중요한 것들만을 걸러내는 여과과정이 필요하다. 감각기억에 들어오는 정보는 선택적으로 주의를 집중함으로써 단기기억에 들어갈 수 있다.(3) 영아기와 아동기의 집중력 강화생

  • [교육행정] 유아공교육
  • 교육의 개념 및 진정한 공교육실현을 위한 조건은 첫째, 국가가 관리하는 제도 속에 있어야하며, 둘째, 국가가 모든 국민에게 균등한 교육기회를 주는 개방성이 있어야 하며, 셋째, 국가가 공적 비용을 제공해주어야 하며, 넷째, 보편적이고 중립적인 교육내용이어야 한다고 하겠다. 유치원은 교육법에 학교로 명시된 1949년에 이미 국가가 관리하는 공교육제도에 들어온 것이다. 즉 공교육의 첫 번째 개념인 국가의 교육적 관리운영제도에 이미 들어와

  • [지역사회 간호학] 보건소 & 보건진료소 실습
  • 평가 및 진단프로그램을 이용한 상담- 대상에 따른 식습관 지도- 질환별 영양 상담- 비만도 및 체지방 측정▸영양게시판 운영▸경로당 및 산업장 건강증진(영양, 운동)교육▸영양 캠페인▸어린이 영양교육▸어린이집 복지시설 식단 제공▸보건소 홈페이지 내 영양상담▸비만교실▸홍보물(리플렛 5종, 패널 20종)◈ 영유아실▸보건소 개소와 동시에 시작(1995년)▸장소 : 영유아실(보건소 1층)▸내용 : - 국가필수예방접종 항목 접종실시- 예방

  • 국제교육협력 강화를 위한 국제기구 활용방안 연구
  • 국가간의 교류협력이 국제외교 및 통상 분야는 물론 정보통신을 비롯한 사회, 문화,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 동시에 국제기구를 통한 다자간 국가간 교류 협력활동이 가속화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교육과 훈련, 그리고 인적자원개발과 관련된 국제기구 참여활동의 범위와 비중이 크게 높아지고 있다. 우리 나라의 교육관련 국제기구 참여활동은 주로 UNESCO(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World Bank(세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