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Assessment in the Age of Innovation`와 국가 간 PISA 평가를 통한 교육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9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서론
- 21세기 새로운 교육 평가 방법의 필요성
2. 본론
1) PISA의 평가 도구
2) 각 나라별 교육 특징과 이에 따른 다른 평가
- 미국
- 핀란드
- 일본
- 한국
3. 결론
- 앞으로 나아가야 할 평가 방향
- 본문내용
-
1.2 일본의 PISA성적
平成18년(2006년) OECD의 국제학습도달도조사(PISA)는 OECD 가맹국들이 공동으로 개발한 것으로 15세 이상의 학생을 대상으로 학습도달도를 측정하기 위해 실시하는 조사이다.
2006년에는 58개국이 참가하였으며 약 40만 명의 학생들이 시험을 치렀다. PISA조사에서는 의무교육을 완료한 15세의 학생들이 지식과 기능을 실생활의 다양한 상황에서 직면하는 과제에 어느 정도 활용할 수 있는 지를 평가하는 데 다양한 상황에서 사고과정의 습득과 개념의 이해 등을 활용하는 능력을 중시해서 측정한다.
(1) 과학적 능력
<PISA 조사 연도별 일본의 순위비교 ‘과학적능력’>
평성18년
평성15년
평성12년
일본의 득점
531점
548점
550점
OECD 평균
500점
500점
500점
OECD 가맹국 내에서의 순위(30개국)
3위
2위
2위
OECD 가맹국 내의 순위 범위
2~5위
1~3위
1~2위
전 참가국내의 순위(57개국)
6위
2위
2위
과학적 능력이란 과학의 특징을 인간의 지식과 탐구의 한 형태로 인식하여 과학과 관련된 모든 문제에 대해 증거를 바탕으로 결론을 낼 수 있는 지식과 그의 활용을 말한다. 2006년 조사에서 일본의 과학적 능력의 평균득점은 531점으로 핀란드, 홍콩에 이어 상위권에 속하였다. 하지만, 위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매년 그 점수대가 조금씩 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밖에 과학의 학습환경에 관한 조사에서 ‘우리 학교 과학수업에서는 다양한 직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초적인 기능과 지식을 가르치고 있다’라는 질문항목에서 긍정적으로 대답한 학생 수가 적었다. 이는 일본에서 아직도 과학을 활용하는 수업이 정착되지 않았음을 나타낸다.
(2) 독해력
<PISA 조사 연도별 일본의 순위비교 ‘독해력’>
평성18년
평성15년
평성12년
일본의 득점
498점
498점
522점
OECD 평균
492점
494좀
500점
OECD 가맹국 내에서의 순위(30개국)
12위
12위
8위
OECD 가맹국 내의 순위 범위
9~16위
10~18위
3~10위
전 참가국내의 순위(57개국)
15위
14위
8위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자쓰카와 마유, <핀란드 공부법> 경기 : 문학동네 2009
한국교육연구네트워크 총서기획팀, <핀란드 교육혁명>, 서울 : 살림터 2010.
후쿠타 세이지, <핀란드 교실혁명> 서울 : 비아북 2009
김민정 “국제학력평가와 교육정책의 상관관계 분석” 중앙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김양분 “외국의 전국 학력평가의 실태와 특징 - 미국의 NAEP를 중심으로”.
《한국교육평가학회》, 1993
김정환 “미국 고등학교 교과 교육과 평가 운영 체계 분석 연구”
《한국교육평가학회》. 1997
신현석, 신원학, “이명박 정부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전수 시행에 관한 정책
상황 분석 -A-VICTORY 모형을 중심으로”,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제 22권 제 1호,
pp.121-145. (2010)
윤정일, 이범수. “PISA 2003 학업성취도 결정요인 국제비교연구 - 한국, 일본,
미국, 독일, 핀란드를 중심으로”.《한국교육행정학회 》. 2006
이기종,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체제의 쟁점과 대안”, 《Educational
Research》, 제 29권 제 1호, pp.21-33. 2009
정봉근, “PISA2006 학교간 과학성취도 차이 국제비교 -학교정책 관련 변수를
중심으로”, 《비교교육연구》, 제 19권 제 2호, pp.1-26. 2009
정제영 , 신인수 , 이희숙. “학업 성취도에 기반한 교육의 책무성 평가에 관한
연구- 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교원교육학회》
. 2009
호사라, 전재현. “미국의 사례가 학업성취도평가 중심의 학력향상 정책 개발에 주는
시사점”. 《한국교육평가학회》.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