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검인정 교과서의 장단점 분석-중학교, 고등학교의 국어 교과서(지학사와 교학사, 창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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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검인정 교과서

2. 교과서 선택 이유

3. 교과서 분석 방침

Ⅱ. 본론

◎목차

◎단원 구성 체제

중학교-지학사(이), 창비

1. 말하기, 문법

2. 읽기, 쓰기

3. 문학, 말하기

4. 문법, 듣기, 말하기

5. 듣기, 쓰기 읽기

6. 듣기, 문법

7. 문학, 읽기, 쓰기, 말하기

고등학교-지학사(박), 교학사

1. 듣기, 말하기

2. 읽기, 쓰기

3. 문법

4. 문학, 듣기

5. 듣기, 문법, 문학

6. 말하기, 문학

7. 말하기, 쓰기, 문학

Ⅲ. 결론


본문내용

3) 조직

[지학사 중학교 국어 1-1(5단원)]
대단원명

·소단원명1
·소단원명2
단원
시작하기

·생활 속에서
·학습목표
생각
깨우기

·활동1
·활동2
소단원1

·제재 글1
(+경험하기)
소단원 2

·제재 글1
(+경험하기)
단원
정리하기
+
수준별
선택과제
쉼터
(전통문화와 현대의 매체를 연결시켜 주는 다리, 캘리그라피)


[지학사 중학교 생활국어 1-1(5단원)]
대단원명
·소단원명1
·소단원명2
단원시작하기
·우리들 솜씨
·학습목표
소단원1
·선택활동1
·선택활동2
·선택활동3
소단원2
·선택활동1
·선택활동2
·선택활동3
도움자료
스스로
키워가는 논술
(논술마당)
단원정리하기


지학사 국어의 경우 단원 시작하기에서 생활 속의 일상을 보여 주며 다양한 매체의 서로 다른 언어 사용 방식의 차이를 보여주며 시작한다. 생각 깨우기의 활동 2가지는 앞으로 배울 내용을 함축적인 그림과 글로 보여주면서, 무엇을 배울 것인지 짐작을 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생각 깨우기의 짧은 글은 읽기에 부담이 없고 내용도 상식적인 측면의 내용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흥미를 끌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소단원 ⑴의 내용은 매체에 따른 언어 사용 방식의 차이를 설명문 형식의 글로 실려 있다. 내용 별로 소제목이 따로 붙어 있고, 하나의 소제목이 끝날 때 마다, 그 내용을 정리 할 수 있게 간단한 문제를 제시함으로써 학생이 혼자 공부하더라도 어렵지 않게 학습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경험하기활동은 소단원의 내용을 대부분 잘 담고 있고, 소단원의 내용을 반복한 활동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소단원 ⑵ 또한 다양한 매체에 따른 광고의 표현 방식을 설명문 형식으로 나타내고 있다. 매체에 따른 언어 표현 방식이라는 목표에서는 소단원 ⑴과 ⑵는 중복되는 부분이 있다. 자기 주도 학습의 측면에서 보면, 소단원의 내용이 비슷하면 반복 학습으로 더욱 효과적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교사가 가르칠 때, 비슷한 내용의 반복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아이들이 덜 지루하게 가르칠 수 있을지 고민해 보아야 할 것이다. 소단원 ⑵도 내용의 중간마다 간단한 문제가 있다. 경험하기 활동도 큰 차이는 없다. 단원 정리하기는 지식을 묻는 문제 위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다소 추상적일 수 있는 내용을 확실하게 정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단원은 전체적으로 비슷한 내용이기 때문에 학습하기에 큰 어려움이 없으며, 반복적으로 활동을 하여 반복학습이 가능하다.
지학사 생활국어 5단원은 단원의 구성면에서 국어와 큰 차이가 없다. 다만 논술 활동이 있는 것이 큰 차이라고 할 수 있다. 논술 활동은 생활국어 5단원의 학습 목표와는 관계가 없다. 5단원의 학습 활동 양이 많기 때문에 논술 활동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창비 중학교 국어 1-1 (8단원)]
대단원명
· 소단원명 1
· 소단원명 2
동기유발

단원의 길잡이
(+성취기준)
소단원 1
· 제재
(+학습목표)· 목표활동
· 적용활동
소단원 2
· 제재
(+학습목표)
· 목표활동
· 적용활동
통합 활동
·자기평가
·단원의 마무리
생각을
넓게
생각을
깊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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