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대학생의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방식, 생활 만족도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9 / 2019.12.24
- 6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가설
4. 용어정의
Ⅱ. 문헌고찰
1. 대학생의 스트레스
2. 대학생의 스트레스 요인
3. 대학생의 스트레스 대처방식
4. 생활만족도
Ⅲ. 연구방법
1. 연구 설계
2. 연구 대상자
3. 연구 도구
4. 자료 분석방법
Ⅳ. 결과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 대상자의 스트레스 요인, 대처방식, 생활만족도
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스트레스 요인, 대처방식, 생활만 족도의 차이
4. 대상자의 스트레스 요인, 대처방식, 생활만족도의 상관관계·38
Ⅴ. 논의
- 본문내용
-
4. 대상자의 스트레스 요인, 대처방식, 생활만족도의 상관관계
(1)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방식의 상관관계
대학생의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방식의 상관관계는 <표 18>과 같다.
스트레스요인과 스트레스 대처방식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경제적 스트레스 요인과 소망적사고 대처방식(r=.120, p=.040)이 정적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적 스트레스 요인은 문제중심대처(r=-.174, p=.003), 사회적 지지추구(r=-.130, p=.026)와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망적사고(r=.123, p=.034), 정서중심 대처(r=.193, p=.001)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인관계 스트레스는 문제중심대처(r=-.156, p=.008), 사회적지지추구(r=-.202, p=.000)와 부적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망적사고(r=.135, p=.020)와 정적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스트레스는 문제중심대처(r=-.306, p=.000), 사회적지지추구(r=-.182, p=.002)와 부적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스트레스는 문제중심대처(r=-.168, p=.004)와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중심대처
소망적사고
사회적지지추구
정서중심대처
경제적
스트레스
-.002
.120*
.024
.069
가족적
스트레스
-.174**
.123*
-.130*
.193**
대인관계
스트레스
-.156**
.135*
-.202**
.105
학업
스트레스
-.306**
.012
-.182**
.061
진로
스트레스
-.168**
.022
-.105
.076
*p<.05 **p<.01
<표 > 대학생의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방식의 상관관계 (N=294)
-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Min, S. Y., Chaung, S. K. (2006). Self Efficacy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5(3), 299-307.
Jeong, E. I., Park, Y. H. (2004). The Relationships between Everyday creativity, Stress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of College students. The Kore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42(4), 379-399.
Lee, H. I., Oh, K. T. (1998). An Analytic Study on Stress Factors of College Students. Research Student Life, 3, 95-119.
Kim, H. J., Baek, Y. M. (2006). The Effects of Optimism and Stress Coping Styles on Depression and Life Satisfaction.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7(3), 683-699.
Park, J. W., Seo, S. K. (2006). A study on the stress of a college students. Daegue Health University thesis collection, 26, 131-149.
Kim, K. H., Chon, K. K. (1992). An analysis of Stress and Coping Experiences by College Students.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992, 413-423.
Lim, Y. K. (2010). The Impact of Personality Traits on Life Stress and Life Satisfaction. The Journal of Social Sciences, 29(1), 327-350.
Yu, J. M. (2002). College students' Stress and its Management Plan. Research Student Life, 9, 97-108.
Mun, M. S. (2007). Perceived Stress and Coping Patterns of University Student. Chung-ju university thesis collection, 42, 611-621.
Park, H. J., Park, K. L. (2004). The stress, coping, and life-satisfaction perceived by mothers of disabled children. Korean Association of Human Ecology, 13(5), 625-636.
Han, J. A., Shim, H. S. (2005). College Students' Self-Differentiation, Negative Mood Regulation Expectancies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7(4), 965-981.
Jang, K. M. (2003). The relations of ego-resiliency, stress coping style, and psychological growth environ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0(4), 143-161.
Gong, S. J., Lee, E. H. (2006). Mediation Effect of Coping Between Life Stress and Depression in Female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11(1), 21-40.
Kim, U. H., Choi, D. K. (1997).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in Male College Students. Ansung National University thesis collection, 29(2), 183-191.
Yoon, H. Y. (2003). The Influence of Perfectionism and Coping Style with Stress on Degree of satisfaction toward School.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7(3), 313-330.
Jang, H. S.(2010). The sources of Stress of University Students and Their Coping Strategies. Journal of Student Guidance Research, 32, 101-115.
Choi, I. J., Choi, S. C. (2002). The Effects of Korean Cultural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n Coping Styles , Stress , and Life Satisfaction : Centering Around Cheong and Wenes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4(1), 55-71.
Jo, W. H. (2000). Perceived Stress and It's Coping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Educational Research, 20(1), 71-89.
Mo, S. H., Lee, J. Y. (2002). A Study on the Stress and the Coping Behavior of the Elderly. Journal of the Korea Gerontological Society, 22(1), 65-80.
Park, M. J., Kim, J. H., Jeong, M. S. (2009). Prepare students for employment in the qualitative study of stress.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0(1), 417-435.
Jo, J. W. (2000).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ypes of Stress and the Way of Coping with Stress Among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Music, Art, and Physical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Mokwon University, Daejeon.
Kim, H. J. (2003). The Effects of Potimismand Stress Coping Styles on Depression and life Satisfa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Daegu.
Kang, B. M. (2003). The Causes of Social Stress and Way of Coping with Stress on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Park, S. S. (2007). Analytical study and comparison of the satisfaction of students who join leisure activities at university and life outside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Mokpo University, Mokpo.
Kim, N. Y. (2011). A study on relationships among stress, social support, and lif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Lee, J. Y. (2009). A Study on the Satisfaction Level of Students with College Lif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dong University, Gangneung.
Ha, J. H. (2007). The Analysis of the Baseball Club member Leisure-Satisfaction and Life-Satisfa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Busan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Busan.
Sin, H. D. (2007). The Effect of University Student's Self-Efficacy on Stress Coping Style and Social Problem Solving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Gwangwoon University, Seoul.
Han, J. A., Sim, H. S. (2005). College Students' Self-Differentiation, Negative Mood Regulation Expectancies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7(4), 965-981.
Ji, K. K. (2008). Comparative Study on the Ways of Coping with Stress of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과건강 2018년-건강한생활양식 1)자신이 수행하고 있는 건강한 생활양식(3가지 이상)의 구체적인 내용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2) 1)에서 제시한 건강한 생활양식(3가지 이상) 각각의 효과(주관적, 객관적 효과, 견해 등)와 이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시오 생활과건강 공통형 중간과제물 레포트
- [`학사`] 헬스운동 참가자의 운동중독과 신체상과 운동중독의 관계
- [졸업][간호학]일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와 건강상태 간의 관계
- [학사][간호학] 일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와 건강상태 간의 관계
- [청소년심리] 품행장애의 사례와 그에 대한 치료적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제왕절개(Cesarean section) 간호진단 및 과정 2개
- [A+] 울혈성 심부전(CHF) 간호과정: #1. 가스교환장애 #2. 심박출량감소 #3. 피부손상위험성
- [A+] 호흡곤란과 관련된 활동 지속성 장애(Activity Intolerance) 간호과정
- 조현병: 망상적 사고와 관련된 사고과정장애(Disturbed Thought process) 간호과정
- 항암치료와 관련된 상황적 자존감 저하 (간호과정 A+)
- [A+] 상황적 자존감 저하(Situational Low-Self Esteem) 간호진단, 간호과정
- 신체상 변화와 관련된 상황적 자존감 저하 (간호과정 A+)
- 신체상 왜곡으로 인한 자존감 저하와 관련된 개인의 비효율적 대응(간호진단 및 간호과정 1개)
- 항암치료 간호진단: 탈모와 관련된 신체상장애(Disturbed Body Image) 간호과정
- [A+] 영양불균형: 영양부족 간호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