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비평] 영화비평과 실제-장르비평`재난 영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9 / 2019.12.24
  • 5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영화비평의 이해
1.영화비평의 정의
2.영화비평의 기본
3.영화비평의 7가지 방법
비평의 실제

1.사회 과학적 비평
2.저널리즘 비평
3.장르비평


본문내용
영화 비평 [ film criticism , 映畵批評 ]


영화 한 편, 혹은 그 이상의 영화에 대해 분석하고 판단하는 것. 영화의 리뷰(review) 혹은 영화평은 기본적으로 새로운 작품을 설명하고 판단하여, 대중들이 그 영화를 볼 것인가 말 것인가 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반면, 영화 비평(criticism)은 영화라는 매체에 대해 일반적인 관심 이상을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진지하고 세밀하게 분석을 한다. 일군의 비평가들은 새로운 영화에 대해서 전체 예술의 맥락에 위치시켜 놓는다거나 분석에 대해 이론적인 토대를 강하게 드러내는 논문을 통해 리뷰어(reviewer)와 비평가의 역할을 겸하기도 한다. 훌륭한 비평은 그 영화의 혁신적인 측면을 언급하면서 개별적인 작품을 전통적인 주제나 기술적 맥락에서 이해하여 작품이 성취한 것을 역사적으로 고찰한다. 이러한 비평은 영화상의 인물과 주제를 통해 영화의 주제가 어떤 방식으로 발전되었는지를 제시하여 그 작품의 의미와 가치를 인간의 가치와 경험의 관점에서 깨달을 수 있도록 설명한다.

대중들을 위한 영화 평론으로 대체로 TV매체나 일간지, 영화 주간지 들을 통해서 발표되는 것이다. 대부분 최근 개봉작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대중들로 하여금 영화를 볼지 말지를 결정하게 하는 비평문이다. 일반 대중을 상대로 한 것이기에 전문적이고 학문적인 평론이라기 보다는 독자를 위한 영화 에세이에 가깝다.



-줄거리-

거리에서 노래를 부르는
‘그’. 그의 노래를 들으며
그 노래 속에 숨겨진 사랑의 아픔을 한눈에 알아보는 그녀’와 의 만남.
그의 음악을 응원해주는
그녀 덕에 그는 용기를 얻게 되고, 런던에서의 오디션을 위해 앨범을 녹음하기로 결심한다.
그녀가 만들어내는 피아노 선율이 그의 마음을 설레게 한다.
음악을 통해 두 사람은 서로를 이해하고 호감을 느끼기 시작한다. 앨범이 완성 되는 만큼
서로의 매력에 빠져드는 두 사람

앨범이 완성되면서 두 사람의 감정도 결말을 향해간다.



장르로서 재난 영화의 관습

- 재난으로부터 위협받는 대상은 개인보다는 집단, 나아가서는 사회 전체이며 피해자는 곧 사회의 축소판처럼 그려진다.

공상 과학 영화의 일종으로 미래의 재앙을 다루는 영화의 플롯

1. 외계 비행 물체가 도착하면 이를 단 한 사람, 주인공이 목격한다. 그의 목격담은 주변으로부터 외면당하지만 그를 믿어주는 소수의 친구도 있다.
2. 곧 재앙이 발생하면서 주인공의 주장이 사실로 밝혀지고 대통령과 과학자, 군대 등이 대책 회의를 열지만 재난은 계속되고 마지막 반격도 결국 실패로 돌아간다.
3. 아군이 거의 패망에 이를 무렵, 적의 치명적인 약점이 발견되어 반격의 실마리를 찾고 결국 적을 물리친다.

재난 영화는 화면을 통하여 재난의 모습을 실현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장르와 비교하여 많은 제작비가 들며 시각적 표현이 매우 중시되어 영화 제작의 초점이 그곳에 모아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 영화는 현대사회의 반영인가
  • 영화의 장르미술, 문학 등의 다른 예술분야에서의 장르구분은 명확하고 비교적 고정적인데 반해 영화의 장르(genre)는 끊임없이 생겨나고, 파괴되고, 합쳐지는 특징, 즉 유동적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장르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에 대해 말하기 전에 우선 장르가 어떤 과정을 통해서 생성되었는가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장르와 장르 구분은 흔히 장르와는 반대에 놓여있다고 인식되고 있는 ‘작가 이론과는 달리 비평적/이론적 관심에 의해서

  • 지식인의 영화보기
  • 영화표현방식의 다양함을, 에서는 시간적 단축과 긴장감의 전달을 통해 예술의 매체로서 영화의 기능이 실험되었다. 이는 이후 연극이나 문학의 이야기(Story)를 가지게 되면서 더욱 그 자체적인 의미 전달능력을 향상시켰다. 영화는 그 자체적으로 복합적인 특징/특성을 가지고 있다. 즉 가장 젊은 예술로서 영화는 기존의 장르들(미술, 문학, 연극, 음악 등)이 가지는 다양한 장르의 독립적인 혼합이 아닌, 하나의 영

  • [여성학] 가부장제 사회에서의 여성 그리고 美 미와 미디어의 관계 담론
  • 실제적으로 외모지상주의와 관련된 여성적 관점으로서의 미디어 활동이나 교육은 이루어지고 있는가와 그 밖의 어떠한 노력들이 수행되고 있는지에 대해 마지막으로 알아보기로 한다.(4) 심영섭 교수님과의 인터뷰‘그녀와의 인터뷰 BY 박정현 ’번뜩이는 재치와 날카로운 비판이 담긴 영화 평론으로 유명하고 여성학 수업 시간에 본 시청각 자료 ‘EBS 토론- 동성애자 편’ 에도 나와서 동성애자들의 편에 서서 좋은 의견을 많이 내주었으며 ‘심리

  • 영화 예술의 이해 - 기말고사범위
  • 영화시장의 확대를 유도. - 한국 최초로 영화인 양성을 위한 전문교육기관 : 에 연극영화학과가 1953년에 설립.3) 이병일의 (1956년) - 에서 특별희극상을 수상.- 한국영화에 대한 대중의 호응도 : 민중의 대표적인 오락매체로서 자리매김 함.4) 1950년대 후반의 작품경향 - 사극, 멜로물, 희극영화, 액션물, 예술영화 등 다양한 장르가 만들어짐.- 작품 : 이규환의 (1955년)과 한영모의 (19

  • 영화 예술의 이해-기말고사범위
  • 영화시장의 확대를 유도. - 한국 최초로 영화인 양성을 위한 전문교육기관 : 에 연극영화학과가 1953년에 설립.* 이병일의 (1956년) - 에서 특별희극상을 수상.- 한국영화에 대한 대중의 호응도 : 민중의 대표적인 오락매체로서 자리매김 함.* 1950년대 후반의 작품경향 - 사극, 멜로물, 희극영화, 액션물, 예술영화 등 다양한 장르가 만들어짐.* 작품 * 이규환의 (1955년)과 한영모의 (19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