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공급사슬경영, S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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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공급사슬경영 구조의 개요
SCM의 구성요소
SCM의 효율적인 추진방법
SCM의 구축방법
SCM의 정보지원기술
사례
본문내용


수요변동에 공급부응X

->재고부족, 주문지체


채찍효과란?

공급사슬 내에서 소비자로부터 생산자로 갈수록 수요변동 폭이 확대되는 것. 즉, 공급사슬 내에
최종 소비자 수요의 작은 변동이 제조업체에 전달 될 때는 크게 확대.

수직적 통합
(베네통)


장, 창고, 프랜차이즈 한 소매 아웃렛점, 공급사를 모두 통합함으로써 경젱업체에 비하여 빠른 시장 대응성을 가지게 되었다. 이는 공급사슬 내에 존재하는 불확실한 변동요인과 낭비요소를 제거할 수 있게 한다.


가상통합


Automotive industry group은 산업 표준 EDI를 작성하여 표준화 양식에 의하여 상호 정보 교류를 가능하게 하였고, ANX라는 정보 교환 시스템을 구축하여 자동차 산업 내의 가상 통합을 이루어냈다. 이는 상호 경쟁력과 이익을 확보할 수 있게 하였다.


Cross docking


Outbound 트럭과 inbound 트럭 사이에 저장하는 단계를 생략하고 dock을 통해 바로 출하함.
IT를 적용하여 delivery process의 streamline화를 위한 목적으로, 저장단계를 없애고 repacking만을 수행함
Inbound shipment에 대한 정보, 주문에 대한 EDI형식의 정보, 창고 관리 기술 등이 필요하다.


정보기술의 지원장치
① 인터페이스 장치
: 사용자 – 컴퓨터 하드웨어 간 의사소통
ex) PC, 음성메일, 바코드 스캐너 등
② 커뮤니케이션 장치
: SCM 내 각 조직체들 간 의사소통
ex) e-mail, EDI, 그룹웨어 등
③ 데이터 베이스
: 대량의 정보를 관리하도록 설계된
시스템
④ 시스템 구조
: 위를 포함한 다양한 시스템 간
구성요소를 서로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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