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시와 패러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시와 패러디 >

- 목 차 -
Ⅰ. 이론
1. 패러디의 정의
2. 패스티쉬
3. 상호텍스트성과 자기반영성

Ⅱ. 용어
1. 상호텍스트성
2. 탈중심주의
3. 패스티쉬
4. 자기반영성과 메타

Ⅲ. 작가작품론
1. 들어가며
2. 원전텍스트를 비판하는 패러디
3. 원전을 이용해 다른 것을 비판한 패러디

Ⅳ. 콘텐츠활용

본문내용

4. 자기반영성과 메타시
문학은 인간의 삶의 모습을 그려내는 리얼리즘적 재현성을 가진다. 이러한 명제는 그야말로 하나의 정설, 즉 하나의 중심이 되는데 이러한 틀을 거부하는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그러한 기존의 틀을 벗어나 삶이 아닌 다른 주제에 대한 작품을 만든다. 이러한 관점에서 나타나는 것이 자기반영성이다. 자기반영성을 린다 허천은 ‘인생보다 예술을 모방함으로써 패러디는 자의식적으로, 자기 비판적으로 그 자체의 성격을 의식한다.’ 패러디 이론(1992), 린다 허치언, 문예출판사, p.47
고 하였는데 다시 말하면 패러디는 삶을 반영 한 것이 아니라 삶을 반영한 원전을 반영한 것, 즉 ‘예술에 대한 예술’인 것이다. 패러디 시의 경우 원전인 ‘시’에 대한 ‘시’로써 자기반영성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시에 대한 시 쓰기, 소설에 대한 소설쓰기, 희곡에 대한 희곡쓰기 즉, 자기반영성이 들어있는 작품을 메타픽션(meta-fiction) 또는 메타시(meta-poetry)라 부른다. 이러한 메타시에는 시 쓰기 과정을 서술하거나 시인의 존재에 대한 시인론시, 시와 비평을 겸한 시론시 등이 있다.


Ⅲ. 작가작품론 1, 2
1. 들어가며
패러디 시는 원전을 모방하고 변형하여 희극성을 띄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데, 종류가 워낙 많고 다양해서 여기서는 원전 자체를 비판하는 패러디 시와 원전을 이용하여 다른 것을 비판하는 패러디 시로 나누었다. 패러디 시는 존경과 친밀감을 바탕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본고에서는 생략하고 원전에 대해 비판하는 시에 대해서 나누어 보았다.
패러디 시는 시만을 대상으로 패러디 한 것이 아니라 비문학 장르와 다른 예술 장르를 패러디 한다. 이렇게 장르혼합의 현상이 일어나 상호텍스트를 이루고 나아가 장르들 간, 문학과 다른 예술 사이, 문학과 비문학적 담론 사이, 그리고 고급예술과 대중예술 사이의 경계선을 붕괴시킨다.
따라서 패러디의 분류를 원전 자체를 비판하는 패러디 시와 원전을 이용하여 다른 것을 비판하는 패러디 시로 나누고, 시를 패러디 한 것과 그 외의 것들까지 다루어 보고자 한다.

2. 원전 텍스트를 비판하는 패러디
″원전텍스트와 비슷한 모습을 하되 차이를 두는 비판적 재해석″
김광섭 <성북동 비둘기>

성북동 산에 번지가 새로 생기면서
본래 살던 성북동 비둘기 만이 번지가 없어졌다.
새벽부터 돌 깨는 산울림에 떨다가
가슴에 금이 갔다.
그래도 성북동 비둘기는
하느님의 광장 같은 새파란 아침 하늘에
성북동 주민에게 축복의 메시지나 전하듯
성북동 하늘을 한 바퀴 휙 돈다.

성북동 메마른 골짜기에는
조용히 앉아 콩알 하나 찍어 먹을

널찍한 마당은커녕 가는 데마다
채석장 포성이 메아리쳐서
피난하듯 지붕에 올라앉아
아침 구공탄 굴뚝 연기에서 향수를 느끼다가
산1번지 채석장에 도로 가서
금방 따낸 돌 온기에 입을 닦는다.

예전에는 사람을 聖者처럼 보고
사람 가까이
사람과 같이 사랑하고
사람과 같이 평화를 즐기던
사라오가 평화의 새 비둘기는
이제 산도 잃고 사람도 잃고
사랑과 평화의 사상까지
낳지 못하는 쫓기는 새가 되었다.
김유선 <김광섭 시인에게>

60년대 초 당신이 살던 성북동에서는
비둘기들이 채석장으로 쫒겨 돌부리를 쪼았다지만
20여년이 지난 지금
성북동에 비둘기는 없는 걸요
채석장도 없어요
요즈음은 비둘기를 보려면
도심으로 들어와 시청광장쯤에서
팝콘을 뿌리지요
순식간에 몰려드는 비둘기떼
겁 없이 손등까지 올라와
만져도 도망가지 않고
소리쳐도 그냥 얌전히 팝콘을 먹지만
나머지 부스러기 하나마저 먹으면
올 때처럼 어디론지 사라져 버리는 비둘기를 만날 수 있어요, 그 때에는
눈으로 손으로 애원해도
다시 오지 않아요.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곽정아,『패러디를 활용한 수용과 생산의 통합 시 교육 방안 연구』한국외국어대학교,2010
김유선,『김광섭 시인에게』 문학 상 (주) 한국 교육 미디어
김준오, 『한국 현대시와 패러디』, 현대미학사, 1996
문채열 『송수권 시 연구』 한국교육대학교 2007
상허학회, 『새로쓰는 한국시인론』, 백년글사랑, 2003
손주영 『고전 작품을 활용한 창작 교육 방안 : 고전 작품을 패러디한 시 작품을 중심으로』, 아주대학교, 2011
손종호,『김광섭 문학연구』 충남대학교 출판부 1992
송명희, 『탈중심의 시학』, 새미, 1998
신익호, 『현대문학과 패러디』, 제이앤씨, 2008
이승하,『한국의 현대시와 풍자의 미학, 문예출판사』, 1997
이승훈,『포스트모더니즘 시론, 해체시론』
정끝별, 『패러디 시학』, 문학세계사, 1997
린다 허천, 『패러디 이론』,문예출판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과학 영원한 제국
  • 시절 그의 IQ가 두 자리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노력이 출중한 인물임을 짐작케 한다. 남인 계열의 후손인 집안 어른들이 어려서부터 들려준 이야기에서 출발한 『영원한 제국』이 밀리언셀러가 되면서, 오랜 문학적 방황은 일단락되고 그의 갈 길이 정해졌다. 그의 소설 쓰기는 방대한 인문학적역사학적 데이터베이스에 기반 한다. 어려서부터 산더미처럼 쌓인 집안의 책을 읽고 발췌하던 습관의 연장선상에서, 관련 서적들을 섭렵하고 메모 카드를 만

  •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 소설 교육의 실제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
  • 패러디 등인데 이것 또한 ‘읽기’가 선행조건이 된다. 이 된다. 지금까지 문학교육의 목표는 문학작품의 ‘이해와 감상’에 초점이 맞춰져왔다. 그러나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이해와 감상에서 더 나아가 ‘수용과 창작’의 단계로까지 고양시키는 것을 문학교육의 목표로 삼고 있다. 당연히 설정되어야 할 목표지만 때늦은 감이 없지 않아 있다. 그나마 다행한 일이다. 작품을 읽고 향유하는 것은 이해의 단계로 끝나지 않는다. 그것은 우리의 생활 속

  • 국제촉진관리 레포트
  • 시민” 이미지의 형성애플사의 아이튠즈 유애플의 아이팟 전용 콘텐츠 다운로드 플랫폼인 아이튠즈 스토어에는 ‘ 아이튠스 유(iTunes U)’라는 코너가 있다. 이 코너틑 스탠퍼트대, MIT, 버클리 캘리포니아대, 예일대 등 미국 내 30여 개 유명 대학의 과학, 인문학, 경영학, 교육학, 법학, 미학 등 학문 전 영역에 걸친 강의들을 음성이나 동영상 파일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수천개에 달하는 이들 콘텐츠는 모두 ‘공짜’인데, 각 대학들은 애플이 대학 스

  • [국문학교육론] `어부사시사`의 교육적 효과와 교수-학습 방법
  • 의 교육적 효과와 교수-학습 방법-목차-Ⅰ. 서론1. 작품 선정 이유2. 선행연구 검토 및 문제제기Ⅱ. 작가 및 작품 소개 1. 윤선도와 2. 의 형식적 특징3. 의 내용적 특징4. 의 표현적 특징Ⅲ. 의 교육적 효과1. 언어 교육적 측면2. 문화 교육적 측면3. 생태 교육적 측면Ⅳ. 의 교수-학습 방법1. 시적 화자의 삶에 대하여 토론하기2. 텍스트 변용Ⅴ. 결론Ⅰ. 서

  • [젠더와 문학] 작가 정이현 낭만적 사랑과 사회
  • 시를 배웠는데 부 사, 형용사 등 수식어를 어떻게 쓰면 되는지 알게 됐죠.”- 정이현과의 인터뷰 中 -정이현은 2002년 단편소설「낭만적 사랑과 사회」로 등단했다. 이 작품으로 제1회 ‘문학과 사회’ 신인문학상을 받았다. 그 후 2004년 「타인의고독」으로 제5회 이효석문학상 수상했고, 2006년 「삼풍백화점」으로 제51회 현대문학상 수상, 2006년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문학부문을 수상하였다.“처음 습작을 시작한 것은 29세 때였어요. 원래 시인이 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