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향가 `동동`의 원문 풀이, 형식상 특성과 현대적 수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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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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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작품 및 작품 소개
1) 관련 문헌 및 창작 시기
2) 원문 및 현대어 풀이
3) 난해어구 풀이
2. <동동>의 형식상의 특성
3. <동동>을 보는 견해
1) 연정의 노래
2) 송도의 노래
3) 송도와 연정의 결합
4. 현대적 수용
1)노래
2)현대시
3)지역문화 콘텐츠
- 본문내용
-
3) 난해어구 풀이
※ 제목 ‘동동’의 의미?
· 후렴구 ‘아으 動動다리’에서 따온 것
· 북소리의 의성어 : 북소리의 한자음 동동(鼕鼕)과 같음.
· 다리동작을 뜻하는 의태어: 두 의성어는 의미가 다른 한자로 쓰였다.
<동동> 정재에서는 실재 북을 사용하지 않는다.
→ 다리동작을 뜻하는 의태어 김세종, 「한국 음악 속의 동동」, 한국고시가문학회, 2007, 27~29쪽.
․ 곰, 림 : 뒷잔 ․ 앞잔(양주동), 자주자주(김형규)
신령 ․ 조상(지헌영), 신령님 ․ 임금(박병채)
․ 滿春 욋고지여 : 만춘욋+고지여 : 3월달의 꽃이여(김태준),
만춘+욋고지여 : 3월달 오얏꽃이여(양주동, 김형규),
만춘+욋고지여 : 늦봄 진달래꽃이여(남광우, 박병채).
․ 별해 룐 빗 다호라 : 별이 버린 빛(김태준), 벼랑에 버린 빗(양주동, 박병채, 김형규).
․ 젹곰 좃니노다 : 조금이라도 따릅니다(양주동, 박병채),
조금이라도 따랐습니다(김형규),
조금이라도 따르겠습니다(전규태).
․ 니믈 녀가져 : 죽어서라도 임과 함께 가고 싶은 마음(양주동,박병채,김형규,전규태),
제물을 차려놓고 님과 함께 하기를 바람(김태준, 임기중),
죽은 님을 위한 마음(최미정).
․ 새셔 가만얘라 : 새셔가+마얘라 : 歲序가 늦어구나(김태준, 양주동, 김형규),
새셔+가만얘라 : 처음보다 아득하구나(박병채),
새셔+가만얘라 : 초가집이 조용하구나(남광우).
․ 다호라 : 보로쇠(김태준, 양주동), 고로쇠 나무(박병채), 꽃 봉오리 혹은 열매(지헌영),
활토시 또는 새골무(김완진).
․ 슬라온뎌 : 슬픈 일이로다(양주동), 슬픔을 말하고져(지헌영),
슬퍼도 살아가는구나(김태준),
슬퍼할 일보다 더한 것이여(김형규, 임기중),
슬픔을 불살라 왔건만(서재극, 박병채, 김완진).
․ 고우닐 스싀옴 녈셔 : 생각슷겨보녀서 지내간다(김태준 김형규),
스스로 살아감이여(양주동),
제각금 살아갈 것인가(서재극), 갈라서 한 사람씩 살아가는구나(박병채).
․ 소니 가재다 므노다 : 손님이 가져다 뭅니다(양주동, 김형규, 박병채),
손이 가지에 다 물러 져버렸습니다.(최미정)
2. <동동>의 형식상의 특성
(1) 연장체와 후렴구
① 전편이 13장으로 구성된 연장체 이연숙, 「동동의 제의적 성격 연구」, 『한국민족문화』, 제25호,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2005. 110쪽.
② 고려 속요의 일반의 형식적 특징인 감탄사, 후렴구가 있음.
- 문학적 측면: 단조성 보완
- 음악적 측면: 고조된 분위기 연출, 다음 연으로의 이행을 표시
의미 없는 소리를 규칙적으로 반복함으로써 주술적 효과
(2) 달거리 형식
① 우리 시가 문학의 최초 달거리 형식
② 1년 열두 달이라는 큰 구조로 순환구조
③ 민요의 달거리 - 달마다 세시풍속을 노래
<동동>의 달거리 - 세시풍속이 드러나 있는 곳도 있고 없는 곳도 있음.
※ ‘달거리 형식’과 ‘월령체’ : 구분하기도 하고, 하지 않기도 함.
-월령체 형식 : 세시 행사에 중점을 두고 실용성을 위주로 함.
-달거리 형식 : 각 달의 세시 행사를 소재로 하여 상사(想思, 찬찬히 따져가며 깊이 생각함)를 내용으로 함.
(3) 민요적
① 문자가 없이 구비전승한 문학
② 반복형의 가사와 관용어구의 쓰임이 많다는 점 최용수, 앞의 책, 43쪽 참고.
(4) 궁중찬가적
① ‘노이다, 소이다, 셔터, 녈시’ : 궁중에서 사용되는 근엄한 언어로 존칭 표현들이 쓰임.
② 존칭보조어간 ‘시’가 수시로 삽입
③ 겸양보조어간 ‘’, ‘’의 잦은 삽입
4.<동동>을 보는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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