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정부와 국가발전-세계화의 도전과 비교발전행정의 대응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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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제 3세계 국가들의 저발전 원인에 관한 분석 시각
1. 구조적 측면
2. 행태적 측면
3. 제도적 측면
4. 소결론
III. 제 3세계 국가들의 저발전 원인에 대한 국가군별 비교분석
1. 아시아 국가군
2. 아프리카 국가군
3. 중남미 국가군
4. 소결론
IV. 결론

16. 비교분석의 종합과 교훈
I. 서론
II. 신공공관리적 행정개혁의 성과와 문제점
Ⅲ. 세계화 및 행정학 위기에 대한 비교발전행정의 대응과제
Ⅳ. 결론
본문내용
비전구현 측면의 결과
미래의 바람직한 비전달성을 위한 용도로 관리혁신이
이용되기도 함
대처‘복지국가를 통한 비대화된 국가의 경계를 원상회복’,
NPR‘더 적게 더 많이’
영미국가를 제외한 다른 나라에서는 비전의 중요성이 크게 인식되지 못하고 있음
하지만 많은 나라의 혁신과정에서 비전이 강조되고 있음
비전은 혁신의 상징적 요소로서 중요하지만 결과로 평가되지는 못함


20세기 이후 공공성의 개념 규정 :
정통행정이론 관점: 공공의 개념을 민간과 상반된 것으로 이해
공공을 정부나 정치와 동일시하는 오류를 범하기 쉬움.
공공선택이론 관점: 공공을 민간과 마찬가지로 효용극대화를 추구하는 이기적 개인들의 합리적 선택으로 규정
공통된 유대감을 가지고 의식적으로 상호작용하고 협조하는 존재를 암시하는 공공의 개념과 부합하기 어려움.

신자유주의적 세계화의 시장 편향적 개혁논리에 대한 적절한 대비책을 발전전략의 틀로 마련해 놓아야 함. 이에 대해 다음 세 가지의 방향이 제시됨.
규제국가론
경쟁적 조합주의론
신발전국가론

파트너십에 대한 기초연구가 강화되어야 함(계속)
파트너십의 성공적 유지를 위한 조건
다른 행위자들과 파트너십을 형성함에 있어서는 그 실체를 정확히 규정해야 함.
특정 조직이 비교우위를 상실하게 되면 해당조직의 정당성약화, 파트너십의 효과성 저 하를 초래함.
상호성은 조직정체성을 강화함.
결국, 파트너십은 목표를 공유하는 다양한 행위자들 사이의 동태적인 관계로서 행위자 각각의 비교우위를 극대화시키는 가장 합리적인 업무분담 방식으로 과업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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