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고용정책에 대한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8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장애인 고용정책의 목적 및 내용
2. 장애인 고용정책의 대상
3. 장애인 고용정책의 전달체계
1) 장애인복지 조정위원회
2) 노동부
3) 보건복지부
4. 장애인 고용정책의 급여방법
1) 장애인고용 촉진시책
2) 급여방법의 종류
5. 장애인 고용정책의 재원
1) 기금의 설치목적
2) 부담금제도의 특징
3) 재원의 구성
4) 기금재정 현황 및 재정위기의 원인
6. 장애인 고용정책의 문제점
1) 장애인 업무 담당부서 간 업무중복 및 연계부족
2) 장애인대상 서비스의 단편성 및 고립성: 취업알선 서비스
3) 재원조달 구축 미흡
7. 장애인 고용정책의 대책
1) 장애인고용촉진정책 전달체계의 정비
2) 장애인 고용 및 복지정책을 위한 합리적 재원조달 원칙을 수립
3) 사업주의 자발적인 장애인고용을 유도
4) 고용촉진 대상자 확대 및 근로기회 확대
III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장애인이라 함은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간에, 신체적, 정신적 능력의 불완전으로 인하여 일상의 개인적 또는 사회적 생활에서 필요한 것을 확보하는데 자기 자신으로서는 완전하게 또는 부분적으로 할 수 없는 사람을 의미한다.
장애인은 경제적, 사회적 보장 및 상당한 수준의 생활을 누릴 권리를 가진다. 장애인은 그 능력에 따라 보장을 받고, 고용되어, 유익하고 생산적이며 보수를 받는 직업에 종사하는 권리를 가진다. 그러나 이런 권리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장애인들은 권리 밖의 생활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우리는 법령과 정책을 통해 장애인 고용정책의 목적과 내용, 대상, 전달체계, 급여 및 재원을 알아보고 현행정책의 문제점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장애인 고용정책의 목적 및 내용
1) 장애인에 대한 교육, 훈련 및 근로의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일자리를 통한 장애인의 사회통합을 달 성한다
① 장애인의 현황 파악을 통해 고용촉진정책의 대상이 되는 장애인을 정하고 이들에게 훈련 및 직업재활과 근로기회를 확대하는 방안을 구체화함으로써 일자리를 통한 장애인의 자주적 사회 통합을 원칙으로 한다.
② 고용촉진대상은 ‘일할 능력’이 있고 ‘일할 의사’가 있는 장애인을 ‘일할 능력’은 다소 떨어지나 ‘일할 의사’가 있는 장애인으로 하되 사회적 또는 노동시장의 차별에 의해 ‘일할 의사’를 상실 한 장애인은 상담 등을 통하여 ‘일할 의사’를 회복하도록 하여 정책대상으로 포함시켜야 할 것 이다.
③ ‘일할 능력’이 떨어지는 장애인에 대해서는 집중적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포절] [프로포절] 독거노인 치매프로그램 프로포절
- 조현병 환자의 사회문제화의 기사 혹은 주변의 사례를 중심으로 조현병의 진단기준, 원인, 주요증상, 치료적 개입방법을 기론술한 후, 정신장애인의 인권과 권리옹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평가
- 사회복지사의 자기이해가 필요한 이유와 본인의 가족 가계도와 생태도를 작성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가치(평등, 자유, 정의, 연대와 통합) 중에서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이유와 함께 설명하고,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신의 가치와 사회복지 기관의 가치가 갈등을 일으켰을 때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토론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 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에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습 프로그램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