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원론] 실버타운 사업 계획 및 차별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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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ontents




1. 실버타운 사업 선정 동기 및 타당성

2. 환경분석

3. 고객분석

4. 경쟁분석

5. 자사분석

6. 차별화 단계

7. 차별화 전략

8. 포지셔닝 전략

9. 마케팅 실행 전략 (4P Strategy)

10. 결론

본문내용
2) 산업분석

(1) 산업의 규모

현재 우리나라 노인 인구비율을 보면 2011년 현재 우리나라 65세 이상 인구는 약 42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8.7%를 넘고 있으며, UN이 정한 고령화 사회를 지나 고령사회로 이행 중이다. 실버산업의 규모도 2011년 약 31조원에서 2020년에는 116조원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유망한 블루오션 산업부분으로 떠오르고 있다.

(2) 산업의 구조

<Michael Porter's 5 Forces Model>

A. 적정한 산업 내 경쟁강도

실버산업내에는 이미 다양한 업체들이 진출하여 있지만, 선발기업들은 대부분 자사가 주타겟층으로 삼고있는 중산층고객이 아닌 경제적으로 여유가 많은 상류층 노인을 대상으로 하고있다. 물론 그들은 자사보다 규모나 점유율면에서 월등하지만 타겟층이 다르기 때문에 자사의 시장 진입 매력은 높을 것으로 예측된다. 하지만 실버산업의 특성상 주택 및 재반 시설 유지에 쓰이는 고정비가 높고, 사업의 전환 및 철수 비용이 높기때문에 앞의 매력과 상충되어 산업 내 경쟁강도는 적정하다고 예측할 수 있다.

B. 낮은 구매자의 교섭력

실버타운사업은 기업간의 거래가 아닌 소비자가 점점에 있는 산업이므로 소비자의 power가 강하다. 하지만 구매자가 직접 산업에 뛰어들 확률은 낮기 때문에 구매자의 교섭력은 낮다고 볼 수 있다.

C. 낮은 공급자의 교섭력

타운건설에 필요한 건설회사와 시설 유지에 필요한 아웃소싱 업체는 실제적으로 실버타운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에 비해 엄청난 다수이다. 그러므로 이들 업체들은 대체가능하기 때문에 공급자의 교섭력은 낮다고 예측된다.

D. 낮은 대체제의 위협

우리 나라 고유의 부정적인 시각이 완화되면서 실버타운을 이용하려는 실버 세대의 수요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이는 시설, 교통, 복지, 교육 등 여러 요소가 최적의 상태로 조화되어 있는 실버타운의 경우일때이다. 실버타운의 대체제로 볼 수 있는 요양원은 여전히 사회적으로 인식이 부정적이기 때문에 이는 자사의 실버타운에 큰 위협이 될 수 없다고 본다.

E. 적정한 잠재적 경쟁기업

실버산업은 자본집약적 산업으로 볼 수 있다. 그렇기때문에 일반기업에서 쉽게 사업을 시작할 수 없다. 비록 규모의 경제는 없다고 볼 수 있지만, 선발기업의 높은 브랜드 인지도로 인해 후발기업의 산업 진입장벽은 높다고 본다. 하지만 자사와 같이 실버타운과 요양원 사이의 틈새시장을 타겟으로 하여 산업에 진입한다고 보면 이러한 전략을 채택한 경쟁사가 많지 않고 고급실버타운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잠재적 경쟁기업은 적정하다고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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