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 기술]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사업 구상 및 재무타당성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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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사업 배경 소개 및 아이템 선정

2. 사업 아이템 개괄

3. 시장 현황 및 정부 정책

4. 수요예측 및 재무적 타당성

5. 사업 계획서

본문내용
3. 시장 현황 및 정부 정책

3.1. 시장현황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 개발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이 힘쓰고 있는 분야다.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등의 선진국을 중심으로 활발한 전기자동차 개발이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각 국의 전기자동차 활성화 정책에 따라 다양한 구성의 충전기도 연구되고 있다.
전기 자동차 충전방식

전기자동차 충전은 크게 네 가지 방법이 있는데, 그 중 가정이나 빌딩 등의 기존 일반 주차장을 활용하는 가정/주차장 충전이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급속충전의 경우 공공 주차장에서 장시간 주차를 하여 충전을 하던 방식과 달리 30분미만의 시간 동안 충전이 가능하여 효율성이 높고 주유소나 고속도로 휴게소와 같은 접근성이 용이한 장소에 위치시키면 더 높은 이윤을 낼 수 있다. 배터리 교환은 교환 장치를 보유하고 있는 교환소에서 즉각적으로 교환을 해주기에 시간적으로는 가장 효율적이나 소비자가 상대적으로 높은 요금을 부담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3.1.1. 전기자동차 충전사업 현황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는 전기자동자 자체에 비해 다른 선진국들과 그 기술 수준의 차이가 크지 않다. 충전인프라와 관련하여 표준화를 이룬 국가는 아직 없는 실정이다. 우리나라의 전기자동차 충전기 개발업체들은 이미 미국, 유럽, 일본 시장에 제품을 수출할 정도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온보드, 오프보드 충전기, 충전 인터페이스 부품은 이미 선진국과 대등한 수준이지만, 문제는 표준화 측면에서 선진국에 상당히 뒤처지고 있다는 점이다. 정부는 충전 인프라 구축 전략을 수립하여 시행하려 하고 있지만,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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