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네이버의 SWOT, STP마케팅 믹스, 성공요인과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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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1. 기업개요

Ⅱ. 본 론
1. 마케팅전략 8
2. 시장분석
3. 경쟁사분석
4. SWOT분석
5. STP전략
6. 마케팅믹스분석

Ⅲ. 결 론
1. 현재 상황
2. 성공요인 분석
3. 문제점 및 발전방안 분석
4. 필요한 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③ 해피빈
네이버의 각종 서비스, 예컨대 지식in, 메일, 블로그, 카페 등을 이용하여 해피빈이라는 콩을 적립하여 이를 직접 관심있는 테마나, 단체의 모금함을 선택하여 기부할 수 있게 한 시스템이다. 네이버에서의 활동만으로도 콩이 적립된다. 점차 온라인 기부를 넘어서 자원봉사까지 영역이 확장되어가고 있고, 모든 연령층이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원봉사 참여를 제공한다.



Ⅱ. 본 론

1. 마케팅전략
(1) 네이버가 시장진입하고 나서 펼친 마케팅전략
네이버는 소비자 즉, 네티즌들에 대한 타겟마케팅에 많은 노력을 했다. 대표적인 것으로 네이버만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그린윈도우와 네티즌을 타겟으로한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와 해피빈 등이 있다.

➀ 그린윈도우(Green Window)
네이버 그린윈도우는 네이버의 검색 서비스를 상징하는 새로운 Visual Identifier이다. 검색을 의미하는 사각의 검색창과 네이버 로고의 그린을 결합하여 대한민국 대표 검색 서비스의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형상화하였다. 네이버는 인터넷 = 검색이라는 이미지를 형성했고, 네이버 그린윈도우는 이러한 소비자의 인식을 시각적으로 형상화함으로써 무형으로 존재하는 검색의 대표 이미지를 아이콘으로 진화시킨 Visual branding의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다.

➁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란 통계를 통해 검색어 순위가 급상승한 키워드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포털이 ‘포털 방식’으로 뉴스의 의제 설정을 떠맡는 기능이다. 국민의 관심사를 실시간으로 보여준다는 점에서 자동으로 일종의 뉴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네이버는 검색이 단순히 뉴스를 찾아주는 매체가 아닌 보다 빠르게 뉴스나 이슈, 국민의 관심사를 먼저 알려주는 매체로서 자리 잡았다.

(2) 다양한 문화마케팅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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