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근대 체육교육 사상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19세기 초 · 중반
1. 체조시스템
2. 건강중심적 기독교주의
3. 이상적인 남성상과 여성상
4. 아마츄어리즘과 페어플레이정신

Ⅱ.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1. 신체육
2. 유럽의 교육사상
3. 철학적 개념으로서의 놀이
4. 20세기 초반


Ⅲ. 20세기 중반 이후
1. 휴먼 무브먼트와 움직임교육
2. 인간주의 스포츠와 인간주의 체육교육
3.놀이교육과 스포츠교육

본문내용
유럽식 체조시스템에 스며있던 민족주의가 미국으로 오면서 살아남기 위해 프로그램 참여로 얻어지는 신체적, 도덕적 혜택과 건강상의 이익에 대해 강조하기 시작함.

초기 미국역사를 지배한 청교도주의 철학은 놀이적 색채를 띤 모든 활동을 억압

19세기 미국이 성장하면서 점차 영향력 감소 → 건강중심적 기독교주의 탄생

Ralph Waldo Emerson 등 - 건강중심적 기독교주의를 바탕으로 체력과 운동능력을 정신적,도덕적 목적이 개발되고 유지되는 중요한 통로라고 주장.

Jean Jacques Rousseau : 자연주의 철학
모든 종류의 신체적 경험을 이용 해야 함
신체와 정신은 상호관련성을 지님
학교에 체육 시설을 설치할 것을 주장.

Johann Bernhard Basedow : 루소의 자연주의 철학을 실제에 실현
- ‘박애학교’ 운영
경험적 학습이 중요한 자연주의적 교육을 주창
체조, 게임, 스포츠, 그리고 놀이 활동을 박애학교의 교육과정으로 삼음.

Johann Heinrich Pestalozzi :
- 모든 지식은 경험과 활동에 근거한다고 믿음.
체육의 목적 : 아동의 신체를 그가 원래부터 가지고 있던 지적, 정서적 측면과 다시 일치시키고 조화 시키는 것.


Friedrich Froebel :
삶의 총체성과 활동의 총체성을 믿음.
유아교육에 있어서 놀이 활동을 강조
스포츠와 게임 : 아동의 신체적 능력뿐만 아니라 지력과 성격함양에도 공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루소의 <에밀> 교육사상
  • 교육 목적 달성을 위해 감각 및 신체 교육을 필수적인 요소로 파악하여 자연의 실물과 실제 생활에서의 경험을 주요 교육 내용으로 삼고 아동의 호기심과 학습동기를 중요시하였다.그리하여 에서 나타나는 자연주의 교육의 사상적 원리는 근대 교육의 기틀을 마련했을 뿐만 아니라, 현대 교육에 있어서 아동의 활동과 생활을 중심으로 하는 경험주의 교육사상과 이성과 감성의 조화를 꾀하는 전인 교육의 사상적 기초를 마련했다고 할 수 있다.

  • 대안학교 레포트
  •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고안된 학교.설명- 학교 중도탈락자 등 부적응 학생들에게 다시 한 번 정상적인 생활로 복귀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 일반학교와는 달리 전인교육과 체험학습 등에 중점을 둔 별도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고안된 학교. <대안>이라는 말에는 <사상과 행동의 중요한 변화>라는 뉘앙스가 들어 있으므로 종래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교육의 학교를 뜻한다. 이러한 시도는 근대에 들어 <신교육>운동 등의 형태로

  • 서양 교육사 실학주의 교육
  • 교육3) 계발주의 교육관4. 신교육1) 교육의 특징2) 새 교육운동3) 진보주의4) 본질주의5) 항존주의6) 재건주의7) 대표 사상가1. 실학주의 교육1) 교육목적 : 신과 일치된 인간양육(영혼구제)2) 교육방법 : 개별, 직관, 귀납적 교수- 학교의 유쾌한 장소화3) 교육내용 : 특정 고전어, 고전 문학에 한정하지 않음(범지주의)4) 교육대상- 일반시민(그러나, 상류계급의 교육이라는 인상이 강함) : 특정계급으로 한정하지 않음⇒ 근대 국민교육제도와 통일

  • 세기 실학 주의 시대의 교육사상 GohannAmasComenius의교 육사 상중심
  • 교육과 동일.언어적, 형식 방면에 구속을 받지 않고, 그 내용의 습득을 존중함으로써 사회적인 현실의 생활재를 획득하려는 사상이므로 인문주의 교육자와 상통하는 점이 있다. 실학주의는 언어주의, 현실주의에 대립하는 내용주의, 현실주의 의면서, 그 내용과 현실은 고전 속에서 탐구하려는 것이다. 옛 그리스, 로마사람들의 생활과 사상에 대한 근대 사람들의 공명의 환기 ⇒ 인문적 실학주의는 문예부흥 운동의 참 정신인 본래의 인문주의 취지

  • 서양철학사의 이해2
  • 교육을 엄격하게 실시할 것을 강조했다. 이는 국가목표에 부합한 국민으로 만들기 위해서다. 플라톤이 강조한 교육은 체육과 음악(예술,문학)이다. 건강한 육체와 건전한 정신이 조화된 인간을 만들자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음악교육에서는 검열을 통해 사람을 합리적으로 이성적으로 만드는 것만 허용하고 권장했다. 한마디로 플라톤은 감성적인 디오니소스적 음악은 피하고 이성적인 아폴로적인 음악만 허용한 것이다. 플라톤은 그의 저서‘국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