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근대 체육교육 사상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29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19세기 초 · 중반
1. 체조시스템
2. 건강중심적 기독교주의
3. 이상적인 남성상과 여성상
4. 아마츄어리즘과 페어플레이정신
Ⅱ.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1. 신체육
2. 유럽의 교육사상
3. 철학적 개념으로서의 놀이
4. 20세기 초반
Ⅲ. 20세기 중반 이후
1. 휴먼 무브먼트와 움직임교육
2. 인간주의 스포츠와 인간주의 체육교육
3.놀이교육과 스포츠교육
- 본문내용
-
유럽식 체조시스템에 스며있던 민족주의가 미국으로 오면서 살아남기 위해 프로그램 참여로 얻어지는 신체적, 도덕적 혜택과 건강상의 이익에 대해 강조하기 시작함.
초기 미국역사를 지배한 청교도주의 철학은 놀이적 색채를 띤 모든 활동을 억압
19세기 미국이 성장하면서 점차 영향력 감소 → 건강중심적 기독교주의 탄생
Ralph Waldo Emerson 등 - 건강중심적 기독교주의를 바탕으로 체력과 운동능력을 정신적,도덕적 목적이 개발되고 유지되는 중요한 통로라고 주장.
Jean Jacques Rousseau : 자연주의 철학
모든 종류의 신체적 경험을 이용 해야 함
신체와 정신은 상호관련성을 지님
학교에 체육 시설을 설치할 것을 주장.
Johann Bernhard Basedow : 루소의 자연주의 철학을 실제에 실현
- ‘박애학교’ 운영
경험적 학습이 중요한 자연주의적 교육을 주창
체조, 게임, 스포츠, 그리고 놀이 활동을 박애학교의 교육과정으로 삼음.
Johann Heinrich Pestalozzi :
- 모든 지식은 경험과 활동에 근거한다고 믿음.
체육의 목적 : 아동의 신체를 그가 원래부터 가지고 있던 지적, 정서적 측면과 다시 일치시키고 조화 시키는 것.
Friedrich Froebel :
삶의 총체성과 활동의 총체성을 믿음.
유아교육에 있어서 놀이 활동을 강조
스포츠와 게임 : 아동의 신체적 능력뿐만 아니라 지력과 성격함양에도 공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 Seamus Heaney `Casualty` 시작품 연구
- [교육신학]교육신학
- [기독교교육사상사] 기독교화를 장으로 하는 교육(은준관의 교육신학을 중심으로)
- 부석사 비평 레포트
- [기호학] 신경숙의 『부석사』를 기호학분석
- 사회복지수급권에 관한 나의 소견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으)ㄴ 적이 있다/없다` 수업지도안
- 종이공예,종이공예교수학습활동계획서,종이공예활동계획안,종이공예수업계획안
- [영미단편소설] I Stand Here Ironing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