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제 10장 교육평가 교재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절. 교육평가의 개념

제 2절. 교육평가의 유형

제 3절. 평가도구의 기준

제 4절. 학업성취의 평가

제 5절. 정의적 영역의 평가
본문내용
교육평가란 교육의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학생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교육의 과정의 효율성을 판단하며 교육목표 달성도를 밝히는 과정이다.

이 정의의 세 가지 요소 :
1) 교육목표 달성도의 평가
2) 평가는 교육의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학생에 관한 정보제공활동
3) 평가는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하나하나에 대한 효율성이나 적합성의 검증을 위하여 사용

1) 진단평가 - 학생들의 정치(定置, placement), 선수학습(先修學習)의 결핍여부의 판 정, 학습곤란의 진단을 위하여 실시한다.

2) 형성평가 - 수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그 수업이 주어진 수업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정상적인 진전을 보여 주고 있는지를 수시로 점검하는 과정을 말한다.
→ 즉각적으로 수업을 개선 또는 재지도 함으로써 단원목표를 완전히 달성 하고자 하는 것이 그 목표

3) 총괄적 평가 - 일정기간의 수업이 끝난 후, 그 동안의 학습 성과를 총괄적으로 사정 하는 평가이며 흔히 말하는 월말고사, 중간고사, 학기말고사 등이 이에 해당한다.

평가의 도구로서 가장 원시적인 도구이면서도 현재까지 널리 쓰이고 있다.
→ 인간의 행동평가는 계속적인 관찰 및 관찰의 누가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관찰의 평가 도구로서의 조건
계획된 평가의 방법으로 채택되어야 한다.(계획된 관찰)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가 높아야 한다.
관찰결과는 반드시 기록되고 분석되어야 한다.
관찰을 함에 있어서의 유의점
관찰계획을 치밀하게 세워야 한다.
분석적인 관찰을 하도록 한다.
관찰자를 교육해야 한다.
객관적인 태도로 관찰해야 한다.
관찰 당시의 상황을 상세히 기록해 두도록 한다.
표본추출을 올바르게 해야 한다.
관찰결과 기록의 방법을 사전에 치밀하게 정해 두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격심리학 이론 모음
  • 성격심리학 발표자료 모음- 목 차 -1. 제 3장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2. 제 4장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 3. 제 5장 융의 분석 심리학 4. 제 6장 호나이의 신경증적 성격이론 5. 제 7장 설리반의 대인관계 이론 6. 제 8장 머레이의 욕구 및 동기이론 7. 제 9장 에릭 프롬의 성격 유형 8. 제 10장 에릭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9. 제 11장 올포트의 특질이론 10. 제 12장 캐텔의 특질 이론 11. 제 13장 아이젠크의 생물학적 유형론과 성격의 5요인 모델 12. 제 14장 매슬

  • [실천신학개론] 구약시대의 교육에 관한 연구
  • 교육론』(서울: 대한기독교교육협회, 1984), p124.그는 그의 책 「기독교교육의 기원」에서 고대 이스라엘의 교육을 시대적으로 구분하면서 이스라엘의 바벨론 포로기를 기점으로 하여 전후로 나누고, 장종철, 『기독교교육역사』 (서울: 감리교신학대학교 출판부, 1993), p24.주전 586년 예루살렘이 멸망하기까지를 제1기로서 「히브리인의 교육」이라 하였고, 이스라엘 민족이 바벨론으로 포로가 되어 잡혀 간 때부터 신약시대에 이르는 시기를 제2기라고

  • 현대 청소년 문화와 기독교 청소년 사역의 방향
  • 제공하는 정의로부터 벗어나 일종의 ‘대안적인 문화’20)15) 개역성경 사도행전 9장 1~9절.16) 개역성경 사도행전 10장 9~23절.17) 신상언, 「N세대를 위한 열가지 교육전략」 (낮은울타리, 1998) p. 25.18) Ibid., p. 27.19) 대한예수교장로교 총회교육부, op.cit., p. 128.20) 올리히 헤르만, 「현대 교육철학의 전망」 (서울 : 교육과학사, 1982), p. 291.- 9 -를계속발전시켰다.이대안적문화가청소년문화를형성한것이다.폴 히버트(Paul Hiebert)는 문화를 정의하면서 다음과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FILE:01-01.HWP敎育에 대한 基本 序說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2. 교육의 개념 모형Ⅱ. 교육의 유형1. 평생교육2. 가정교육3. 학교교육4. 사회교육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1) 교육의 요소교육의 개념을 설명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강조할 것이 교육의 의도성이라 할 수 있다. 무엇을 가르친다고 할 때, 또는 배우게 한다고 할 때, 거기에는 이미 항상 어떤 의도가 있게 된다. 실제 교육과정에서 보면 미처 의도하지 못했던 결과들이 생겨날

  • [유아교육사] 코메니우스
  • 평가할 수 있다. 특히 사랑과 평화를 주장하는 지도자들이 문제를 일으켰다는 사실과 그것이 결국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인의 이기주의와 국가간의 이기주의로 인해서 전쟁이 확대되었다는 사실이 코메니우스에게는 대단한 충격을 주었다. 그 결과 그는 완전치 못한 인간의 지혜(어리석음,무지)가 그 원인이라고 생각하였으며 완전한 지혜(하나님의 지혜)를 위해서 완전한 교육을 행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그것은 지식교육 뿐 아니라 도덕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