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제 10장 교육평가 교재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34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절. 교육평가의 개념
제 2절. 교육평가의 유형
제 3절. 평가도구의 기준
제 4절. 학업성취의 평가
제 5절. 정의적 영역의 평가
- 본문내용
-
교육평가란 교육의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학생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교육의 과정의 효율성을 판단하며 교육목표 달성도를 밝히는 과정이다.
이 정의의 세 가지 요소 :
1) 교육목표 달성도의 평가
2) 평가는 교육의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학생에 관한 정보제공활동
3) 평가는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하나하나에 대한 효율성이나 적합성의 검증을 위하여 사용
1) 진단평가 - 학생들의 정치(定置, placement), 선수학습(先修學習)의 결핍여부의 판 정, 학습곤란의 진단을 위하여 실시한다.
2) 형성평가 - 수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그 수업이 주어진 수업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정상적인 진전을 보여 주고 있는지를 수시로 점검하는 과정을 말한다.
→ 즉각적으로 수업을 개선 또는 재지도 함으로써 단원목표를 완전히 달성 하고자 하는 것이 그 목표
3) 총괄적 평가 - 일정기간의 수업이 끝난 후, 그 동안의 학습 성과를 총괄적으로 사정 하는 평가이며 흔히 말하는 월말고사, 중간고사, 학기말고사 등이 이에 해당한다.
평가의 도구로서 가장 원시적인 도구이면서도 현재까지 널리 쓰이고 있다.
→ 인간의 행동평가는 계속적인 관찰 및 관찰의 누가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관찰의 평가 도구로서의 조건
계획된 평가의 방법으로 채택되어야 한다.(계획된 관찰)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가 높아야 한다.
관찰결과는 반드시 기록되고 분석되어야 한다.
관찰을 함에 있어서의 유의점
관찰계획을 치밀하게 세워야 한다.
분석적인 관찰을 하도록 한다.
관찰자를 교육해야 한다.
객관적인 태도로 관찰해야 한다.
관찰 당시의 상황을 상세히 기록해 두도록 한다.
표본추출을 올바르게 해야 한다.
관찰결과 기록의 방법을 사전에 치밀하게 정해 두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