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교육개론] 멘토링에 대한 심층연구-현재 멘토링 분석을 토대로 한 최상의 멘토링 제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I. 서론
1. 주제 선정 이유
2. 주제 연구 타당성
II. 본론
1. 이론 소개
1) 멘토링의 개념과 유래
2) 멘토링의 유형 – 발생 형태에 따른 구분
3) 멘토링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및 기능
2. 연구 계획
1) 연구 방향
2) 연구 방법
3) 연구 대상
3. 사례 분석
1) 서울시 동행 프로젝트
2) 낙생고등학교 Say it
3) 에듀 봉사단
4) 무지개 멘토링
5) 프로그램 참가 멘토 설문조사
6) 사례 비교
4. 분석 결과
III. 결론
- 앞으로 멘토링이 나아가야 할 방향
- 참고문헌
IV. 부록


본문내용
1) 멘토링의 개념과 유래

멘토(Mentor)란 용어는 호메로스의 ‘오디세이(Odyssey)’의 그리스 신화에서 유래되었다. 이타카의 왕인 오디세우스가 트로이 전쟁에 출정하면서 아들 텔레마쿠스의 교육을 친구인 멘토르(mentor)에게 맡겼고 멘토르는 오디세우스가 전쟁에서 돌아오기까지 왕자의 친구, 교사, 상담자, 때로는 아버지가 되어 그를 보살펴 주고 훌륭한 성인으로 성장시킨다. 그 이후로 멘토(Mentor)라는 지혜와 신뢰를 겸비한 조언자, 상담자, 코치, 인도자, 인생선배의 의미 등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즉, 멘토는 멘티의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하여 일정 시간 정기적인 만남과 관계를 유지하며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오늘날 멘토링은 사회 구성원들의 발전을 돕기 위한 적극적인 활동 프로그램으로써 멘토의 지식이나 경험을 개별화된 관계를 통해 멘티에게 전수 함으로써 지식과 기술, 태도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인재개발전략으로도 널리 활용되고 있다.

2) 멘토링의 유형 – 발생 형태에 따른 구분

멘토링은 크게 비공식적(자연적)멘토링과 공식적인 멘토링으로 나눌 수 있다. 비공식적 혹은 자연적 멘토링은 일정 기간의 잦은 만남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부모 혹은 교사, 선후배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형태를 일반적으로 멘토링이라 명명하지는 않지만 신뢰를 바탕으로 도움과 지지를 제공하며 멘토는 멘티의 역할모델이 되어주고 적절한 조언과 기술을 전달해 주게 된다. 이처럼 청소년은 가족과 사회적 관계망 속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성인 모델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만약 이와 자연스러운 관계 속에서 기회를 가질 수 없는 환경 및 상황에 놓여 있는 청소년에게는 공식적인 멘토링이 요구된다(서울특별시․자녀안심운동서울협의회, 2002: 4-5). 즉, 공식적 멘토링은 학교와 이웃에서 멘토를 갖지 못하는 청소년에 초점을 두며 일정 계약 기간 동안 정기적인 만남과 활동 지침 준수, 멘토에 대한 지속적인 훈련과 지도감독(supervision), 활동내용에 대한 평가와 피드백의 다소 인위적인 요소를 포함한다.

3) 멘토링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및 기능

인적 요소 내용적 요소
멘토(mentor) 멘티(mentee) 결연관리자(co-ordinator) 멘토링프로그램
활동내용 멘토링프로그램
하부구조
개별 프로그램 집단 프로그램 ⑥멘토 교육 ⑦멘토 관리•감독
자원봉사자: 정서적 지지 및 역할모델 제공자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 프로그램 추진체: 민간단체, 대학, 기업 멘토와 멘티의 일대일 프로그램 다른 멘토-멘티 팀들과의 연합프로그램 멘토를 위한 사전-사후 교육 개별프로그램 계획하고 수립하는 등의 멘토활동 감독•평가



멘토: 결연관계를 맺게 되는 멘티들에게 정서적 지지 및 역할모델을 제공하는 사람이다.

멘티: 도움이나 보호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다.

결연관리자: 결연관리자는 민간단체, 대학, 기업 등 프로그램의 지원 체계로서 멘토와 멘티로 구성된 일대일 결연관계를 형성시키며, 멘토를 도와 개별 프로그램의 계획 및 내용 구성의 과정에 참여하고, 이것의 수행에 관한 관리•감독을 한다.

개별 프로그램: 멘토링 프로그램은 주로 멘토와 멘티가 주 1회에서 2회 정도의 일대일 만남을 통해 개별프로그램을 수행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집단 프로그램: 멘토와 멘티가 일대일로 만나는 개별 프로그램 이외에 멘토링프로그램에서는 멘토와 멘티가 2인 1조를 구성하여 다른 멘토, 멘티와 함께 참여하는 집단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⑥멘토에 대한 교육: 개별 프로그램과 집단 프로그램이 멘토와 멘티 사이에 이루어지는 활동과 관련된 것이라면, 멘토에 대한 교육과 관리•감독은 멘토링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구성요소들이다.

⑦멘토에 대한 관리•감독: 멘토링 프로그램의 마지막 내용적 구성요소는 멘토에 대한 관리•감독이다.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연구들은 모두 멘토링 프로그램이 효과적으로 실행되기 위한 조건의 하나로서 멘토에 대한 관리•감독의 중요성을 지적하고 있다.


2. 연구 계획
참고문헌
참고문헌
비행청소년 멘토링 운영지침 개발 연구(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9)
특별지원 청소년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지침서 개발 연구(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개론] 개인,가족,집단 대상 사회복지실천의 특성과 실천기술을 비교하시오
  • 한 서비스 제공자와 대화해보 .는 것이 이용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개인성과 자립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상담 집단 행사 교육 등을 제공하여 이용자가 스스로 문 , ,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마지막으로 이러한 사회복지실천은 중간과정을 거쳐 평가와 개선을 거쳐야 한 ,다 이것은 사전 평가를 통해 후속 대응 계획에 대한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 ,이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

  • [사회복지논문]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대한 실험․비교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Wilcoxon Signed Ranks Test 비교 분석 2423. 자기효능감, 자기통제력, 진로의식성숙도 사전-사후 검사의 Mann- Whitney Test 결과 분석 2444. 실험집단․통제집단 개별구성원의 자기효능감, 자기통제력, 진로의식성숙도 사전-사후 검사 결과 비교 분석 244제 3절. 전조증상의 개입 전․후 변화의 결과분석 및 평가 247제 4절. 개입평가 255Ⅵ. 결론 및 제언 257제 1절. 연구결과의 요약 257제 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 [아동발달] 아동기
  • 한다.자아개념이 발달한다.친구가 생활의 중심이 된다.Ⅱ. 대표적 이론가의 주요 이론과 관점1. 애착이론 Ross D. Parke 외 엮음. 이인희 ․ 정태연 옮김. 2004. 발달심리학 거장들의 핵심이론 연구. 서울: 학지사. pp. 511-547.애착이론은 존 볼비(,John Bowlby)와 메리 애인스워스(Mary Ainsworth)의 합작품이다. Bowlby는 동물행동학, 정보처리이론, 발달심리학, 정신분석학에서 나온 개념을 토대로 애착이론의 기본원리를 확립했다. 그는 아동과 어머니가 애착을 형성

  • [경영컨설팅] 대학생 애교심 고취 프로젝트
  • 한국 사회가 술렁이고 있다. 이 이슈가 크게 주목 받고 있는 이유는 그 어느 나라보다 대학생이 많은 한국 사회의 특징 때문이다. 대학교 진학률이 80%를 육박하는 것은 우리 나라에서 대학을 나온다는 것은 인생의 성공을 가름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그만큼 대학이 사회에 미치는 파급효과 및 중요성은 대단히 크다. 한편 대한상공회의소가 5년 전 대학을 졸업한 직장인 1019명에게 대학 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했는데 10명 중 3명은 현재 하

  • [학교사회복지론] 한국학교사회복지협회
  • 한 별도의 시재전을 마련하여, 과천시청년회의소에 위탁하였고, 이를 과천시청소년상담센터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7개교에서 실시중 용인시 : 학교사회복지사업 실시를 위한 별도의 시재정을 마련하여, 강남대 산학협력단 한국사회복지연구소에서 위탁 운연하고 있으며, 현재 5개교에서 실시 중성남시 : 2009년 학교사회복지사업 활성화 조례제정을 하였고, 2010년 교육경비 지원을 통해 21개 초,중학교에서 학교사회복지사업을 실시중임. 2013년 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