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방의 현황 ,문제와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8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공부방이란...
1. 개념 및 역사적 배경
2. 공부방의 목적과 기능 및 유형
3. 공부방의 현황 및 실태
4. 공부방에 대한 제도적 접근
Ⅱ공부방의 문제점과 대안
Ⅲ 공부방의 대한 설문지
Ⅳ이슈화 된 공부방
Ⅴ전국 공부방 현황
1. 전국 공부방 현황
2. 그에 대한 통계
Ⅵ우리누리 공부방
- 본문내용
-
Ⅰ공부방이란..
1. 개념 및 역사적 배경
1) 개념
➜ 빈곤지역(빈민지역, 공단지역, 농어촌지역, 광산지역 등)을 중심으로 학부모들의 교육적 부담을
덜어주고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 교육하기 위해 실시하는 빈곤지역 아동지원체계로써
가족지원사업이나 빈곤 퇴치 및 생활교육, 생존교육과 빈곤지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동체 교육의 장.
➜ 대상 - 18세 이하의 아동(청소년)
➜ 중심주체 - 교육운동, 빈곤지역운동, 주민운동, 여성운동, 문화운동.
2) 역사적 배경
(1) 제 1기(1985년 - 1991년)
- 1980년대 탁아운동과 주민조직운동의 일환으로 자모의식교육과 아동교육차원에서 시작되었으며,
탁아운동이 시작되었던 지역에서부터‘공부방이 생겨나기 시작하였다. 더욱이 영유아보육법이
만들어져 영유아보육에 관한 부분이 공적차원에 맡겨짐으로 인해 공부방이 지역주민을 만나는
자리가 되기 시작했다.
(2) 제 2기(1991년 - 1997년)
- 이 시기는 주민운동이 합법화, 활성화되면서 아동보육과 교육에 관점이 맞혀지는 시기였으며,
이 때의 공부방은 주로 서울의 빈민지역 및 농어촌지역에 방치된 아동을 대상으로 생겨나기
시작했다.
(3) 제 3기(1998년 - 2002년)
- IMF이후 급증한 결식아동에게 급식을 제공하는 기능을 하는 공부방이 생겨나기 시작하였고,
이 시기에는 아동의 문제뿐만 아니라 가정의 문제, 지역문제까지 개입하게 되었으며, 지역의 각종
공·사단체와 연대하여 아동보육서비스 단체로서의 역할까지를 담당하는 공부방이 생겨나기
시작하였다.
(4) 제 4기(2003년 - 현재)
- 아동복지법 재개정 움직임과 함께 기존의 공부방들이 지역사회 안에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hatGPT를 본인의 의사결정에 사용하는데 찬성하는가 찬성한다면 이유는 무엇인가 반대한다면 이유는 무엇인가 또 반대한다면 다른 대안은 무엇인가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사회복지실습 종결평가서
- 청소년이 정체성형성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정체성형성 과정 경험에 적용하여 분석하세요
- 사회복지실습 중간평가서
- 1) 기능론(구조기능주의)과 갈등론에 대해 도식적으로 비교하고, 2) 한국의 저출산, 고령화 현상을 구조기능주의이론과 갈등이론을 이용하여 인구문제에 대한 그 원인과 대책을 논하고, 3) 한국의 저출산을 극복할 수 있는 본인만의 견해 및 방안을 제시하시오
- 심리검사란 무엇이며, 좋은 심리검사가 갖추어야 하는 요건에는 무엇이 있는지 토론하시오
- 세계의 기아, 난민, 인권문제 실태 및 원인과 해결방안
- 파리, 밀라노, 런던, 뉴욕 패션 컬렉션 중 두 가지를 선정하고, 가장 최근의 SS나 FW 컬렉션을 대상으로
- 주제 유아기의 가족문제에서 모성적 발달의 중요성과 박탈로 인한 영향을 밝히고 학습자의 유아기를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