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1980년대 긴장된 현실과 인간의 실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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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론 : 1980년대 한국문학사 개설
2. 서론
3. 본론
3-1. 죽음 앞에서 발현된 한 노동자의 실존적 갈등 : 김영현 「멀고 먼 해후」
3-2. 4.19세대와 80년대 민주화 세대의 실존적 대화 : 김원일 「마음의 감옥」
3-3. 투쟁 속 인물들의 연대와 내면화된 ‘우리의식’ : 최윤 「회색 눈사람」

4. 결론
본문내용
작가 소개에서 언급했듯이 김영현의 작품 속 인물은 사회 운동가, 변혁가로서의 모습보다는 끊임없이 내면의 갈등을 일으키고 주체적 결정을 내리는 인간적인 면모를 지니고 있다.

준호가 방에 들어갔을 때 순범이는 마치 악몽에서 금방 깨어난 사람처럼 두려움에 차 있었습니다. 그는 준호 에게 제발 좀 살려 달라고 애원을 했습니다. 그리고 자기는 아직 죽어서는 안 된다고 목 메인 하소연을 했던 것입니다. -중략- 인간이 얼마나 추잡스러울 수 있는가를 보여 주겠다는 듯이 눈물을 펑펑 쏟아내며 준호의 팔에 매달리는 것이었습니다. 『한국소설문학대계 김남일, 김영현87』「멀고 먼 해후」, 김영현, 동아출판사, 1995, 349p


이 장면에서 보듯이 순범이는 다시 준호의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고 살고 싶다고 애원하며 선택을 바꾸게 되는데,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엄습한 가운데 자신의 목숨을 지키고자 하는 순범의 모습에서 그의 실존주의적 고뇌가 확연히 드러난다. 그토록 강렬했던 투쟁의식도 죽음이라는 공포 앞에서는 잠시 접어둘 수 밖에 없을 만큼 죽음의 문제는 철저히 개인의 주체성적 영역이자 불가침의 권리이다. 하지만 순범과는 상이한 입장을 가지고 있는 준호도 그 나름대로의 주체적 결정을 내린다.

순범이, 잘 생각해 봐. 선택은, 죽느냐 사느냐 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죽느냐 하는 것이야. 우리는 너의 그 허물어져 가는 뭄뚱어리가 필요해. 그 몸뚱어리에 불을 붙여 횃불처럼 들고 나가면, 모두의 가습에 암처럼 버티고 있는 두려움을 벗어던지면…… 우리는 승리할 수 있어. 위와 같은 책 338p


준호는 노조 위원장의 입장에서 조합운동을 이끌어 가고 이미 희망을 잃어버린 조합원들의 사기를 고취시킬 책임과 의무가 있었을 것이다. 그러한 의무감에 그는 같은 조합원이자 그의 동료인 순범을 희생시킬 계획을 세우고 그에게 죽음의 제안까지 했던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준호 또한 동료를 희생시키려는 극단적 선택을 하게 한 것으로서, 스스로의 주체적 결정을 통한 실존주의적 모습을 보여준다. 이처럼 소설「멀고 먼 해후」는 두 자아의 내적, 외적 갈등이 분명하게 드러내면서 죽음의 문제를 둘러싼 개인의 내적 고뇌, 그로부터 발현되는 실존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3-2. 4.19세대와 80년대 민주화 세대의 실존적 대화 : 김원일「마음의 감옥」

참고문헌

-참고문헌-
1. 틈새와 공간 사이에 놓인 문학 - 김영현론, 강진호, 실천문학사, 실천문학, 통권 71호 2003.8
2. 그리움, 그리고 응답을 바라지 않는 사랑 - 최윤의 「회색 눈사람」,김기석, 새가정사, 새가정, 통권 441호 1993.12
3.『한국소설문학대계 김남일, 김영현87』「멀고 먼 해후」, 김영현, 동아출판사, 1995
4. 마음의 감옥, 김원일, 문이당, 1997.11
5. 실존주의 문학의 이론, 엄창섭, 한국비평문학회, 비평문학, 제9호 1995.9
6. 『저기 소리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회색 눈사람」, 최윤, 문학과 지성사, 1996
7. 김원일 중,단편 소설 연구, 하응백, 한국현대소설학회, 현대소설연구, 2001
8. 새 민족문학사 강좌02, 민족문학사연구소 엮음, 창비, 2009
9. 한국현대문학사, 김윤식 외, 현대문학,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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