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비평론] 시인 최승자 `쓸쓸해서 머나먼`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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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최승자

최승자 저서

1. 최승자의 시세계

2. 최승자의 시의 내면세계


본문내용

최승자는 80년대의 대표적인 시인의 한 사람으로 평가될 수 있으며 방법론적인 거칠음과 부드러움, 현실을 부정 파괴함으로써 가지는 새로운 창조적 정신, 욕설과 비판이 가지는 전혀 새로운 강렬성을 던지는 신선한 충격파의 시인이다.
그는 1979년 계간 『문학과 지성』 가을호에 <이 시대의 사랑> 외4편을 발표함으로써 시단에 등장하였으며 1981년 첫시집 『이 시대의 사랑』, 1984년 『즐거운 일기』, 1989년 『기억의 집』, 1993년 『내무덤, 푸르고』를 발간하여 처절한 비극적 파괴성과 강렬한 부정적중언성, 그리고 가련한 사랑의 서정성을 표현하고 있다.
도시화·산업화된 현실 속에서 치유될 수 없는 여성적 삶의 한계와 과격한 자기폭로와 부정적 인식을 통한 평등한 삶의 패턴을 희구하고 시어의 과격성을 통한 소외된 삶의 극복 에너지를 심화시키고 있다. 이것은 어두운 시대의 비관주의적 맞섬이라는 현실대응의 맥락을 가진다. 그는 이성복·황지우 등의 형태적 파격성과 내용적 과격성을 함께 가진다.
또한 최승자의 시는 철저한 자기인식으로부터 출발한다. 따라서 그의 시는 자기고발, 자기증언이다. 형이상학적인 환상세계에 머물지 않는다. 시의 적절한 비유는 딱 부러지는 거칠고 황폐한 자기 벗기기에서 노래된다. 때문에 그의 고통스러운 사랑 속에서 키워지고 지켜지는 우리 시대의 현실적인 사랑이 있다. 김치수는 『이 시대의 사랑』의 해설에서 최승자 시의 철저한 부정의식을 들어, 그것은 철저한 긍정의 바람 때문에 가능하며 자기 삶의 비관주의적 방법론이 진정한 행복에 도달하는 적극적인 의미를 가진다고 평가하였다.

2. 최승자의 시의 내면세계

(1) 파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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