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고전소설 강독-구운몽의 특징과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서론
1.1 김만중과 구운몽의 창작배경
1.2 줄거리와 사상
2. 구운몽의 기본 사항
3. 구운몽의 인물
3.1 성진과 양소유
3.2 팔선녀
4. 구운몽의 특징
5. 구운몽의 의의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2. 구운몽의 기본 사항
<기본>
갈래 : 고전소설, 양반소설, 국문소설, 몽자류소설, 염정소설, 영웅소설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주제 : 인생무상의 깨달음
<표제>
九 소설의 인물 -> 성진과 팔선녀
雲 소설의 주제 -> 인생의 부귀공명이 구름과 같이 덧없음(인생무상)
夢 소설의 구성 -> ‘현실-꿈-현실’의 환몽구조
<배경> 강혜정 외 7인, 완자 고등국어(상), 177p
사상적 배경 - 구운몽의 사상적 배경은 유교, 도교, 불교이다. 양소유의 입신양명에서는 유교가, 작품의 비현실적 내용을 이루는 신선 사상에서는 도교가, 성진이 불도로 귀의하는 것에서는 불교가 바탕이 된다. 그러나 성진이 불도에 귀의하고 팔선녀도 도교를 버리고 불도에 귀의하는 점으로 볼 때 핵심 주제를 이루는 사상은 불교임을 알 수 있다.
시간적 배경 - 당나라 현종 이후
공간적 배경 - 중국, 중국은 비교적 잘 알려져 있으면서도 가본 사람이 적어 상상력을 개입해 사건을 전개할 수 있으며, 당대의 현실을 간
-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강혜정 외 7인, 『완자 고등국어(상)』, 2007, 비유와 상징
- 김만중, 『구운몽』, 2003, 민음사
- 김윤옥,『고전 서사문학의 ‘꿈’ 모티프 연구』, 서강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 배명숙, 『<구운몽>의 문학교육적 연구 - 정의적 특성의 내면화를 중심으로 -』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 설성경, 『구운몽 연구』, 1999, 국학자료원
- 설성경, 『구운몽의 통시적 연구』, 2007, 새문사
- 윤소라, 『<구운몽>의 환상성과 교육적 활용 방안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 조동일 외 6인, 『한국문학강의』, 1994, 길벗
-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한연구원 한국학 자료총서 『'원문교주 구운몽' <탄생, 욕망, 재생: 구운몽 읽기의 즐거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